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용우 "국민 여론조사 확대? 예비경선서 의미없다" [한판승부]



정치 일반

    이용우 "국민 여론조사 확대? 예비경선서 의미없다"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전당대회룰 결정, 전준위아니라 비대위 권한
    확실한 명분 없는 상황에선 기존 규칙 대로 가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기서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비대위 위원을 연결을 해서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사퇴에 대해서, 당내 갈등 상황에 대해서 좀 질문해 보겠습니다. 의원님 나와계시죠? 
     
    ◆ 이용우> 안녕하세요. 고양시 국회의원 이용우입니다. 
     
    ◇ 박재홍>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오늘 사퇴까지 했습니다. 안 위원장의 사퇴, 위원님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이용우> 조금 안타깝죠. 지난 주말 일요일날 사전에 회의를 할 때에도 비대위에서 이러이러한 것들을 좀 반영을 했으면 좋겠다 했는데 그런 것들이 반영 안 된 채 올라왔었고 그런 걸 비대위 내에서 논의를 해서 이렇게 반영했으면 좋겠다 했으면 절차에 따라서 비대위하고 같이 소통을 하면 될 텐데 그냥 그만 둔 것은 좀 안타까운 일이죠.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오늘 전준위에서 추진했던 안을 비대위가 사실상 폐기하지 않았습니까? 그 내용을 보면 예비경선에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기로 한 것, 이것의 의미는 알겠는데 두 번째 의미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최고위원 경선에서 1인 2표 중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자에 행사하게 결정하지 않았습니까? 이렇게 한 그 이유가 뭐라고 합니까? 그쪽에서는? 
     
    ◆ 이용우> 그거는 원래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처음 할 때부터 전준위에 요구했던 사안이, 우리 당이 수도권 정당으로 되면서 지역성이 없어지는, 대표를 안 하는 건 문제가 있다. 그래서 전준위에서 그런 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단지 권고로, 지명직 비대위원을 할 때 지역을 배려해 달라. 권고를 한다고 하면 실제로 그렇게 안 되는 사안에 대해서 비대위에서 요청을 한 거예요. 크게 논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대위에서 처음 이야기할 때부터 이런 사안에 대해서는 좀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되고 전국 정당으로서 특히 수권 정당이 되려고 한다면 어떤 부분을 배려해야 되고 할 부분이 있다.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그런 것들이 안 나왔기 때문에 비대위 차원에서도 처음 이야기 나왔을 때 고민을 많이 했던 것이죠. 그런 노력도 하지 않은 채 수도권 정당만 된다는 것은 우리 당으로서 문제가 있다는 문제의식의 발로였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전준위에서 그러니까 그걸 안 받아줘서 비대위에서 이걸 왜 고려 안 했냐고 비대위에서 넣으신 거잖아요. 
     
    ◆ 이용우>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이게 어떻게 최종 결정이 되는 겁니까? 그러면 이제 당무위에서 승인을 하면. 
     
    ◆ 이용우> 당무위에서 승인하면 끝나는 일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여론조사 비중이 있지 않습니까, 위원님? 이제 국민의힘 같은 경우도 1차 경선 할 때 여론조사 50% 비중을 하면서 전반적인 당대표 경선 흐름은 국민여론 많이 받는 건데 지금 이제 그거를 전준위에서는 넣자고 더 늘리자고 한 건데 비대위에서 거부한 거잖아요. 
     
    ◆ 이용우> 사실은 보면 본 경선에서 실제로 여론조사 비중을 늘렸죠. 당심과 민심의 궤를 얘기한 겁니다. 그런데 예비 경선의 경우에는 기존 안은 중앙대의원에서 결정하는 거였는데 거기에다가 이제 여론조사 비중을 30% 새로 넣는 새로운 안입니다. 그런데 그 새로운 안일 때는 확실하게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예를 들면 최고위원 같은 경우에 8명을 컷오프해서 올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한 10명 이상이 나왔을 때 8명입니다. 그런데 10명 이상일 때 그 사람들을 국민여론조사를 했을 때 과연 국민들이 그 의원들이라든지 나오려고 하는 사람 잘 알 수 있을까. 그리고 그걸 하게 되면 10명 이상이 하게 되면 아마도 7~8%, 10%, 십몇 퍼센트 이럴 겁니다. 그걸 30%로 줄이게 되면 변별력이 거의 없는 상태인데 그걸 국민여론을 반영한다는 명분 하에서 한다고 한들 거의 의미가 없는 숫자가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당의 중앙대의원이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시도지사, 시군구청 이런 사람들입니다. 민심을 가장 많이 알고 그 사람들이 하는데 그 자율적 의사결정에도 상당히 존중을 해야 됩니다. 이런 부분이 감안돼서 했던 거고. 또 하나는 이런 게 있습니다. 지금 후보들이 출마선언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을 때 기존 안에서 룰을 변경했을 때 주자들 간의 유불리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더 큰 혼란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확실한 명분이 없는 상태에서 기존대로 가는 게 맞다. 이런 차원에서 결정을 한 겁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그런데 오늘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또 반박 기자회견을 한 거는 들으셨을 것 같은데 비대위 안대로 가면 이게 뭐랄까요. 이재명 후보마저 컷오프될 수도 있다. 이렇게까지 주장을 합니다.
     
    ◆ 이용우> 아니, 우리 당의 중앙대의원들을 누구 한 사람의 지시에 의해서 어떻게 움직이는 사람으로 본다는 거 자체가 상당히 극단적인 발상이고요. 그리고 중앙대의원들도 각각 누가 이 사람을 찍으라해서 찍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자식도 자기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인데 어떻게 그런 걸 한다고. 그런 극단적인 발상을 하면서 이야기를 한다는 것도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문제는 이 과정에서 비대위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사전경험이 없었다라고 안규백 위원장은 사퇴까지 하면서 당내 갈등을 지금 국민들 앞에 보여지고 있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 이용우> 사실 지난 일요일에 사전회의를 하면서 그런 주문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도 반영을 해달라고 했는데,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밝혔듯이 저희들이 이러이러한 우려라든지 이러한 부분은 고려해 달라는 부분을 하지 않은 채 전준위를 했었고 전준위 내에서도 A안, B안 이렇게 올리려고 하다가 일방적으로 결정을 한 겁니다. 그러니까 이거 자체도 어떻게 보면 그리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그런 것들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정리를 한 거죠. 
     
    ◆ 진중권> 그런데 이게 룰을 정하는 것은 전준위의 권한 아닌가요. 
     
    ◆ 이용우> 최종적인 권한은 비대위에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안규백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은 저희 방송에서 이 룰 결정은 전준위에서 하는 거라고 저희 방송에서 말씀을 하셨는데. 
     
    ◆ 이용우> 아니, 그렇게 되면 비대위가 있을 이유가 없죠. 그리고 비대위에서 당무위에 올려서 당무위원회에서 최종 결정을 하게 되어 있죠. 
     
    ◇ 박재홍> 그렇군요. 당무위에서는 비대위 결정을 존중하는 흐름으로 갈 수밖에 없는 거 아닙니까? 
     
    ◆ 이용우> 그건 논의를 해 봐야 알죠.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러면 이제 전당대회 준비 역할은 더 이상 없는 것이고 이제 비대위가. 
     
    ◆ 이용우> 아니죠. 
     
    ◇ 박재홍> 키를 가져가는 건가요? 
     
    ◆ 이용우> 전준위 룰뿐만 아니라 전준위에서 해야 될 것들이, 절차들이 몇 가지가 더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에서 전준위가 뭘 회의를 하면서 해야 하는데 그걸 거부하는 건 저희들이 조금 더 논의를 해서 슬기로운 안을 도출해낼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안규백 위원장 돌아올 생각이 없는 겁니까?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 
     
    ◆ 이용우> 논의를 해 봐야 될 겁니다. 
     
    ◇ 박재홍> 우상호 비대위원장과 소통은 두 분이 하고 계십니까? 
     
    ◆ 이용우>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위원님, 그럼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용우> 고맙습니다. 
     
    ◇ 박재홍>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인 이용우 위원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