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 대통령 "각국 정상에 韓원전 우수성 알렸다…후속조치 만전"



대통령실

    윤 대통령 "각국 정상에 韓원전 우수성 알렸다…후속조치 만전"

    "10여개국과 양자회담 통해 경제안보 시대 대비할 논의 나눴다"
    "많은 국가들 인플레·공급망 문제로 위기…경제안보 순방 후속조치 최선 다해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3박 5일 간 나토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것과 관련해 "각국 정상들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 안전성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값싼 원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렸다. 관계 부처와 대통령실은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10여개 국가와의 양자회담을 통해서 원전, 방산, 반도체, 공급망 등 경제안보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논의를 나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나토 정상회의에서 자유와 인권, 또 법치라고 하는 보편적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통해 평화와 번영을 이루고자 하는 우리의 목표를 나토 회원국·파트너국가들과 공유할 수 있었다"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한 공감대와 공조 체계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가 늘 강조해온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은 국제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내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서도 국내외 할 것 없이 똑같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가 혁신전략 파트너로 우리를 포함한 4개의 인도·태평양 국가들을 초청한 것은 포괄적 안보 협력에서 인태지역이 갖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며 "포괄적 안보는 종래의 정치, 군사적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 안보를 포함한 우리에게 중요한 글로벌 이슈들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국가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에 위기감을 갖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경제 문제는 국내외가 따로 없다. 경제안보 관련한 순방의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대통령실도 부처와 수시로 협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