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현, 당대표 나올 것" vs "최고위원 노릴 수도"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현, 당대표 나올 것" vs "최고위원 노릴 수도"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최지은 민주당 부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

    박지현 당대표 출마? 이재명 나오면 의미 없어
    박지현의 배후는 이광재? 과도한 공격
    박지현, 상징성 있으나 대표 되긴 어려워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얘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얘기를 했으니까 SNS를 많이 하시는 분이죠.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전당대회 출마할까 이 질문 드리면서 두 번째 질문을 해 보겠습니다. 
     
    ◆ 김성회> 오늘 일부 언론 보도에서는 당대표로 출마할 것 같다라는 얘기가 나왔는데. 
     
    ◇ 박재홍> 뉴스토마토 보도였던 것 같아요. 
     
    ◆ 김성회> 저도 그렇게 예측해 왔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당대표로 나온다? 
     
    ◆ 김성회> 공동비대위원장을 한 분이기 때문에 최고위원 도전이라는 것은 명분이 맞지 않는다라는 입장에서 당대표로 도전하실 것이다라고 예측하겠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이재명 의원이 출마하는데 이분이 당대표로 나올 의미가 있겠어요? 이분의 당대표 출마가 의미가 있으려면 이재명 의원이 출마하지를 말아야 돼요. 그래야 뭔가 좀 임팩트가 있지. 왜냐하면 이분도 얘기하라는 게 뭐냐 하면 모든 책임들, 팬덤 정치의 책임도 이재명은 피해자였다 이런 식으로 가거든요. 지금 사실 가장 강한 팬텀의 가해자가 그쪽인데. 그러니까 이분이 이재명 사람이다라는 인식을 이번에 주고 말았어요. 
     
    ◇ 박재홍>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 진중권> 지금 쭉 잘하다가 그 부분에서 그래도 이재명 후보가 영입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 부분이 아직도 걸려 있구나. 라고 한다면 제가 볼 때는 이재명 의원도 개혁 대상 중 하나거든요. 그런데 지금 당대표로 나온들 이재명 의원이 나간다면 별 의미가 없겠다는 거죠. 
     
    ◇ 박재홍> 나오기는 하나 의미가 없을 것이다. 
     
    ◆ 진중권> 의미는 없을 거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 있지 않습니까? 김해영 전 의원이나 이런 분들이 나온다면. 
     
    ◇ 박재홍> 김해영 전 의원. 
     
    ◆ 진중권> 그러면 좀 다를까. 제가 볼 때는 이번에 점수 많이 깎였어요. 지지했던 많은 사람들이 뜨악해하더라고요, 이건 뭐냐. 
     
    ◇ 박재홍> 최지은 위원장께서는. 
     
    ◆ 최지은> 저도 당대표로 나간다는 오늘 기사를 봤는데. 
     
    ◇ 박재홍>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 최지은> 저는 당대표로 나온다고 얘기를 했다가 또 최고위원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말씀하신 것처럼 이재명 당대표가 나오면 어차피 가능성 측면에서 당대표로 김민석 의원도 얘기하시고 설훈 의원도 얘기하시고 하시는데 이분들이 집단지도체제 이런 것도 얘기를 했던 게 2, 3, 4등부터는 자동으로 최고위원이 된다고 얘기를 한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집단지도체제가 설사 안 되더라도 지금 당대표로 얘기했던 분들이 자동적으로 최고위원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러면 박지현 비대위원장도 본인이 나가도 어차피, 전 비대위원장도 본인이 나가도 당대표가 안 될 건데 최고위원으로 나가려고 이런 얘기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진중권> 그럼 이재명 친정체제가 강화되는 거죠.
     
    ◆ 최지은> 그건 이분이 박지현, 최근의 여러 얘기에 따르면 이분을 추천한 게, 비대위원장으로 앉힌 것은 이재명 후보가 맞는데 발탁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다 이런 얘기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결국은. 
     
    ◇ 박재홍> 이광재 의원 얘기도 나오고. 
     
    ◆ 최지은> 이광재 의원이 같이 원주니까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 이광재 의원의 아빠찬스다 이건 너무 과한, 약간 지지자들이 박지현 비대위원장에 대해서 공격을 너무 과하게 심하게 돌렸다고 생각을 하고. 같은 원주니까 알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n번방에서 불꽃추적단으로 활약을 하고 그다음에 이재명 후보의 선거에서 마지막에 도움이 됐던 건 사실 아닙니까? 그것 때문에 그런 여성 지지자들의 많은 그런 도움이 있었기 때문에 이재명 후보가 그 당시에 설득을 해서 비대위원장으로 앉힌 게 사실인데, 그걸 마치 이광재 의원이 배후에 있다 이렇게 다 몰아가는 것은 지금 조금 너무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좀 한계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굉장히 콘텐츠가 좀 여성 문제에 대해서 한정되어 있는 점도, 좀 많이 과대 분포돼 있는 점도 있고. 또 본인이 말한 게 한때는 이재명 후보를 감싸는 것처럼 하다가 또 한때는 굉장히 중립적인 것처럼 하면서 좀 왔다 갔다 하는 면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게 한계라고 생각을 하지만 또 굉장히 많은 부분은 저를 포함한 많은 민주당의 다른 신세대 정치인들보다 나은 것은 당당하게 자기 얘기를 참 많이 한다는 거거든요. 
     
    ◇ 박재홍> 최지은 위원장보다는 나았습니까? 
     
    ◆ 최지은> 그런 부분에서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분도 우리 당의 좋은 자산이고 다만 이분이 당대표로 과도하게 당을 이끌고 이것까지는 조금 아직까지는 한계가 있지만 여러 당의 구성원 중 한 사람으로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김재섭 당협위원장. 
     
    ◆ 김재섭> 그러니까 당대표가 된다고 하는 것은 당의 얼굴이 되는 것이고 그 당이 나아가는 방향이 되는 것인데 박지현 위원장이 당대표가 됐을 때 민주당이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보시면 민주당에 계신 180석 의원님들도 그림이 안 그려질 거예요. 왜냐하면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얼마 전까지 비대위원장. 그러니까 사실상 대표를 역심하면서 민주당이 나아갔던 방향들 중에서는 좋은 방향도 많지만 굉장히 혼란스러운 것도 많았거든요. 예를 들면 성비위 문제,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굉장히 엄단하는 좋은 모습도 보여줬지만 그밖에 선거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들, 내부 개혁에서 중진들한테 턱턱 막히는 모습들, 그다음에 기성 정치인들에 의해서 억눌려지는 모습들 이런 것들을 민주당의 당원들도 여실히 봤거든요. 그런데 박지현 위원장이 대표가 됐을 때 그거의 연장선상이 된다고 그러면 민주당은 180석이라는 커다란 덩치를 갖고 있는데 나가는 방향 자체는 굉장히 혼란스럽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의미에서라도 박지현 위원장이 상징성은 있으나 대표가 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마지막 한 2분 남았는데요. 개점휴업 중인 국회, 여당 책임이 클까 야당 책임이 클까 각자 30초씩 발제할 수 있도록 기회드리겠습니다. 누구 책임이 큰지 짧게만 해 주십시오. 진 작가님부터. 
     
    ◆ 진중권> 둘 다 책임이죠. 두 분이 싸우게 하십시오. 두 분 말씀 듣고 저는 결정하겠습니다. 
     
    ◇ 박재홍> 우리 최지은 위원장님, 여당 책임입니까, 야당 책임입니까? 
     
    ◆ 최지은> 저는 국회 원구성 이런 것은 항상 여당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항상, always. 
     
    ◆ 최지은> 민주당이 여당일 때도 항상 여당 책임이었어요. 아무리 국민의힘에서 발목잡기를 해도 결국 여당 책임이었거든요. 그래서 국회 원구성은 결국 여당 책임이고 지금 민주당에서도 심지어 우리 법사위까지 주겠다 이랬는데 안 받았잖아요. 그래서 사실 이건 민주당 그냥 쉽게 준 건 아니고 내부적으로 반대하는 분도 있고 지금도 지지자들이 반대하시는데 그런 걸 다 안고 그래도 협치를 하려고 한 건데 너무 쉽게 안 한다고 하신 거잖아요. 그래서 이 과정도 그렇고 과정이든 뭐든 결국은 이건 여당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다 여당 책임이다. 
     
    ◆ 김성회> 한마디만 저도. 벼랑 끝 전술 같은 거 북한처럼 없는 나라들이 쓰는 거지 왜 여당이 야당을 붙들고 벼랑 끝 전술을 쓰는지 잘 이해가 안 돼요. 
     
    ◇ 박재홍> 여당 답변해 주세요, 30초. 
     
    ◆ 김재섭> 이건 다수당 책임이죠. 
     
    ◇ 박재홍> 다수당. 
     
    ◆ 김재섭> 다수당의 책임인데. 왜냐하면 지금 사개특위를 구성하자는 조건으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게 주겠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는다고 하는 것은 이미 일찍 우리가 협의가 됐던 내용이고. 해석의 여지가 없이 야당이 갖는다, 여당이 갖는다 이런 문구가 아니라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가져간다라는 명시적인 합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사개특위를 붙이면서 법사위원장 자리를 안 주겠다고 하는 건데. 사개특위를 동의하게 되면 저희가 그렇게 비판을 아끼지 않았던, 말하자면 검수완박 법안을 도와주는 꼴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거를 받을 수가 없는 조건을 붙여놓고 원구성 안 한다고 뭐라고 하면 안 되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두 분의 말씀은 여당 책임, 다수당 책임이다. 그래서 양쪽 모두 책임이 있는 진 작가님 말씀이 맞는 걸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한판직감 지금까지 함께하신 분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최지은 위원장 부산 북강서을 당 지역위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두 분. 
     
    ◆ 김재섭> 고맙습니다. 
     
    ◆ 최지은>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