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대, '논문 표절' 조사위 개최…공저자에 과기부 장관 아들



사건/사고

    서울대, '논문 표절' 조사위 개최…공저자에 과기부 장관 아들

    서울대, 27일 윤성로팀 논문 조사하기로
    표절 논문 공저자에 이종호 과기부 장관 아들 포함

    서울대학교. 연합뉴스서울대학교. 연합뉴스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세계적인 인공지능(AI)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이 표절로 드러난 것과 관련해 서울대가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해당 논문 공저자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아들도 포함됐다.

    서울대학교 측은 표절 부분이 대거 포함된 사실과 관련해 오는 27일 총장 직권으로 윤 교수 연구팀 논문에 관한 연구진실성조사위원회를 열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윤 교수가 교신저자인 이 논문은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술대회(CVPR) 2022'의 구두발표 논문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발표 직후, 유튜브 채널에 논문 표절을 고발하는 영상이 올라와 논란이 불거졌다. CVPR측도 "미국 전기전자학회(IEEE)에 해당 논문에 대한 공식 조사를 의뢰했다"고 SNS를 통해 밝혔다.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 서울대 공대 제공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 서울대 공대 제공
    교신저자인 윤 교수는 "표절이 맞다"고 시인하면서도 "제1저자의 단독 행동이며 논문 투고 당시에는 표절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논문의 공저자에 이 장관의 아들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장관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출신으로, 이 장관 아들은 2014년 같은 과에 입학해 현재 석박사 통합과정을 밟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