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정부, 원전 살리기 나섰다



기업/산업

    윤석열 정부, 원전 살리기 나섰다

    올해 원전 일감 805억 규모 긴급발주…2025년까지 8900억 규모 추가 일감 공급
    원전업계에 3800억원 유동성 공급…중소 업체에 1000억원 정책금융 지원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추진단 다음달 중 발족

    연합뉴스연합뉴스
    '친원전'을 표방한 윤석열 정부가 '원전 살리기'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원전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과 긴급 일감 공급 등을 뼈대로 하는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 방안' 등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매출 부진에 직면한 원전 협력업체에 정책 자금 등 3800억원에 이르는 금융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정책 금융은 중소 원전 업체에 대출 형태로 500억원을 공급하고 500억원은 특례 보증을 공급하는 형태로 총 1000억원을 지원한다.

    세부적으로는 정책 자금 대출은 운전자금은 300억원, 신규 시설 자금은 200억원을 공급한다. 운전자금의 경우 금리 2.65%에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이며 시설자금은 금리 2.35%에 4년 거치 6년 분할상환이다.

    특례보증도 기술보증의 경우 보증료 감면과 보증비율 상향을 지원하고 경영애로 기업은 기존 기보 보증이 있다면 만기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부실이 발생한 중소 원전 업체의 경우 경영 정상화도 지원하기로 했다. 대상은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이거나 워크아웃을 신청한 기업이다.

    이들 기업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구조 개선 자금을 대출받을 때 은행 대출금이 이미 있다면 은행의 기존 대출을 1년 안팎으로 만기 연장하고 금리도 인하(상한 3~4%)해주기로 했다. 현재 기업·농협·수출입·경남은행 등 4개 은행만 가능하지만 이를 다른 은행으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책 금융 외에도 한국수력원자력을 중심으로 협력 업체에 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투자형 지원 규모도 현재 12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올해만 총 3800억원의 유동성을 원전업계에 공급하기로 했다.

    일감도 미리 당겨서 주기로 했다.

    원전 주기기와 보조기기의 예비품을 올해만 805억원 어치를 긴급 발주한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예비품 추가 확보와 설비 개선 투자 일감 등으로 모두 8900억원 규모의 일감을 추가 공급한다.

    이 가운데 2800억원 규모의 일감은 올해 안에 조기 계약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신한울 3,4호기의 설계 분야 일감 120억원 분량을 올해 안에 조기 집행하고 오는 2025년까지 착공보다 앞당겨 1891억원 상당의 일감을 집행하는 한편 주계약도 조속히 맺기로 했다.

    원전 해외 수출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체코와 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 고위급이 나서 수주 활동을 펼치고 해당 국가에 전담관을 파견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관 합동의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다음달 중 만들기로 했다.

    추진단에는 금융과 경제협력, 방위산업 분야 관계자도 참여해 원전 수출을 위한 패키지 지원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또한 맞춤형 입찰정보시스템을 가동하고  국내 원전 업체의 인증 획득과 해외 벤더 등록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가치사슬에도 진입하도록 할 방침이다.

    미래 원전 시장을 잡기 위한 기술 역량도 강화한다.

    혁신형 SMR(소형원자로) 개발 및 상용화에 2023년부터 2028년까지 3992억원을 투자하고 원전과 연계한 수소 생산 연구도 추진한다.

    원전 기자재 등에 대한 국산화와 원자력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도 강화해 올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모두 4조 2천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올해에는 원전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개발자금 200억원을 우선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원전 중소기업만을 위한 연구개발 자금도 신설한다.

    정부는 또 원전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도 집중해 내년 서울대에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융합대학원을 신설하고 원자력 관련 학과 졸업생의 인턴십과 정규직 전환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경쟁력을 회복해 원전 최강국 건설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