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Z세대의 취향공동체 '태그니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포항

    MZ세대의 취향공동체 '태그니티'

    핵심요약

    해시태그+커뮤니티 = '취향공동체' (TAG+Community=TAGnity)
    '취향공유' 중시, 구독·팔로우 익숙한 MZ세대
    기업들 '태그니티 마케팅'…브랜드 팔로우 기능 추가한 중고거래 어플, 인테리어 어플 등
    소비자,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맞춤형 정보 쉽게 찾고 공유
    끼리끼리 '확증 편향'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다양한 태그니티 경험 필요

    ■ 방송: 포항CBS <김유정의 톡톡동해안> FM 91.5 (17:05~17:30)
    ■ 진행: 김유정 아나운서
    ■ 제작: 김선영PD
    ■ 대담: 한동대학교 언론학회 언로너스 허윤 학생

    ◇ 김유정> 청년들과 함께하는 최신정보수다, 청정수 시간입니다. 오늘은 한동대학교 언로너스 '허윤' 학생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 허윤> 안녕하세요. 한동대학교 허윤입니다.
    ◇ 김유정> 네, 오늘은 어떤 주제를 준비하셨나요?

    ◆ 허윤> 오늘은 '새로운 취향 공동체의 등장, '태그니티'에 모이는 MZ세대'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 김유정> 태그니티란 단어가 생소한데요. 정확한 뜻이 무엇인가요?

    ◆ 허윤> 네, 태그니티(TAGnity)란 해시태그의 '태그(TAG)'와 공동체를 의미하는 '커뮤니티(Community)'를 합친 용어입니다. SNS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해시태그가 어떤 것인지는 잘 아실 텐데요. 태그니티는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개개인의 취향이나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연결된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취향 공동체'라고 설명할 수 있어요.
    취향 공동체, 태그(TAG)+커뮤니티(Community)=태그니티(TAGnity). Bizit 캡처취향 공동체, 태그(TAG)+커뮤니티(Community)=태그니티(TAGnity). Bizit 캡처
    ◇ 김유정> 해시태그를 통해서 취향이 맞는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태그니티'군요. 이러한 태그니티 문화가 최근에 MZ세대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태그니티가 활성화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허윤> 네, 맞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대면 소비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됐습니다. 또, 특정 분야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판매하는 버티컬 커머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온라인 플랫폼과 버티컬 커머스가 성장하면서 태그니티도 활성화됐습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대로 MZ세대를 중심으로 태그니티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태그니티와 MZ세대는 긴밀하게 연관돼 있습니다. 우선 MZ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취향을 '공유'하는 데 집중합니다. 또, 물건을 사고 팔 때나 맛집을 찾을 때 MZ세대는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있는지 궁금해 하고, 찾아 나섭니다. SNS나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구독과 팔로우에 익숙해진 MZ세대에게,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커뮤니티를 만드는 일은 간편하기도 해요. 그래서 태그니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 김유정> 태그니티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면, 기업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을 개발하고 있을 것 같아요.

    ◆ 허윤> 네, 그렇습니다. 카카오부터 중고거래 어플과 인테리어 어플까지, 다양한 기업이 태그니티 문화에 부합하는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올해 '선물하기' 플랫폼에 '랭킹' 탭을 신설했습니다. '상황별 랭킹'을 통해서, 선물을 받은 사람이 작성한 후기들에 달린 태그를 필터링 해서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선물 후기를 쓰고 나서 '#스승의날', '#선생님'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러한 해시태그 덕분에, 스승의날 선물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선생님께 어떤 선물을 드리면 좋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 어플은 지난해 9월 '취향 거래'를 중시하며 어플을 개편했는데요.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더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브랜드 팔로우'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지난 5월 기준 '브랜드 팔로우'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지난해 9월 대비 약 390% 증가했다고 해요.
    '취향 거래' 중시하여 브랜드 팔로우 기능 추가된 중고거래 어플. 번개장터 홈페이지 캡처'취향 거래' 중시하여 브랜드 팔로우 기능 추가된 중고거래 어플. 번개장터 홈페이지 캡처인테리어 어플도 태그니티 기능을 활성화했다고 하는데요. 인테리어에 소질이 있는 사람이 자신이 멋지게 꾸민 공간을 컨텐츠로 공유하고 해시태그를 달면, 다른 이용자가 참고하면서 가구, 소품 등 인테리어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또, 최근에는 '팔로잉 탭'을 추가해서 자신이 선호하는 인테리어의 이용자의 소식을 바로 볼 수 있다고 해요.
    '팔로잉 탭' 추가로 선호하는 인테리어의 이용자 소식 볼 수 있는 인테리어 어플. 오늘의집 홈페이지 캡처'팔로잉 탭' 추가로 선호하는 인테리어의 이용자 소식 볼 수 있는 인테리어 어플. 오늘의집 홈페이지 캡처
    ◇ 김유정>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기업의 특성 때문인지 태그니티를 마케팅에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네요. 그렇다면, 청정수에서도 다뤘던 '포켓몬빵'이나 민트초코를 좋아하는 '민초단'도 태그니티라고 볼 수 있을까요?

    ◆ 허윤> 그렇다고 생각해요. 포켓몬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민트초코를 좋아하는 '민초단'도 취향으로 연결된 공동체이고, SNS를 통해서 서로의 활동을 공유합니다. 포켓몬빵이나 민초단은 해시태그로 쓰여서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역할도 해요. 그래서 태그니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켓몬빵과 민초단의 사례에서, 태그니티를 대하는 MZ세대의 특징이 드러나는데요. 바로 취향을 공유하는 것을 일종의 놀이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MZ세대는 포켓몬빵을 힘들게 구했다는 사실을 해시태그로 자랑하고, 좋아하는 캐릭터의 스티커를 가진 사람들은 서로 해시태그를 통해 연결되기도 합니다. 민초단의 경우, 민트초코를 좋아하지 않는 '반민초단'까지 생겨나며 인터넷상의 유쾌한 취향 논쟁으로 이어지기도 했죠.
     
    ◇ 김유정> 태그니티를 대하는 MZ세대의 심리가 정말 흥미롭네요. 태그니티라는 취향 공동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 허윤> 기업은 큐레이션을 활용해서 태그니티를 형성한 사람들에게 특정 키워드와 연관된 제품의 성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은 다른 사람들이 만든 컨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인데요.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특정 항목을 추천하고 제안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그니티처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따라 모인 사람들에게는 큐레이션의 기능과 전달력이 대폭 강화됩니다.
    소비자는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다른 사람과 취향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인간관계도 맺을 수 있습니다. 포켓몬빵이나 민초단처럼, 취향을 공유하는 것이 일종의 놀이로 이어지며 더욱 즐거운 소비 경험을 향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김유정> 허윤 학생 주위에도 태그니티에 속한 사람들이 있나요?

    ◆ 허윤> 네, 제 친구들이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필요한 것들에 대한 정보도 많이 얻습니다. 저는 SNS를 잘 이용하지 않고,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어서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데요. 제 친구들은 SNS를 활용해서 옷이나 기숙사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찾고, 후기를 꼼꼼히 읽어본 다음에 구매도 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을 보고, 저도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태그니티를 이용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 김유정> 확실히 SNS가 태그니티를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주고 있네요.

    ◆ 허윤> 네, 맞습니다. 앞서 태그니티가 활성화된 배경을 말씀드렸지만, MZ세대가 익숙하게 다루는 SNS가 태그니티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모르는 사람과 취향을 공유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상상하기도 어려운 일이었는데요. 스마트폰과 SNS가 보급되면서 어렸을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가 등장했고, 소비 환경도 자연스레 바뀐 것이죠.
     
    ◇ 김유정> 지금까지 태그니티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허윤 학생은 태그니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허윤> 이번 청정수를 준비하면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최지혜 연구위원이 쓴 글을 읽었는데요. "취향 공동체는 단순히 관심사를 공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탄생시키는 인큐베이터의 가능성을 갖는다"라고 말하셨습니다. 저도 태그니티는 하나의 문화이자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통로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태그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기업의 마케팅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소비 행위가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바뀌는 것도 긍정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기존 공동체가 자신의 소속에 따라 결정됐다면, 태그니티는 자신이 직접 취향에 맞는 사람들을 찾아서 만드는 공동체입니다. 그래서 공동체를 구성하는 방식도 적극적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해요. 단,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만 만나면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확증 편향'이라고 하는데요. 확증 편향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되도록 다양한 태그니티의 경험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유정> 오늘 청년들과 함께하는 최신정보수다, 청정수 시간은 '새로운 취향 공동체의 등장, '태그니티'에 모이는 MZ세대'를 주제로 이야기 나눴습니다. 한동대학교 허윤 학생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허윤>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