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성동 "安 양보해서 김윤만 받으면 최고위 9명 체제 가능"



국회/정당

    권성동 "安 양보해서 김윤만 받으면 최고위 9명 체제 가능"

    "최고위원 몫, 당과 당 약속이기 때문에 지키는 것이 기본 입장"
    "김윤, 앞으로 당 정체성 맞는 발언 하겠다면 수용해야"
    "사안에 따른 주장할 뿐 누구와 연대한다는 의식 자체가 없어"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안철수 의원의 최고위원 추천 몫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권성동 원내대표가 "안 의원이 양보하면 김윤(전 국민의당 서울시당 위원장) 한 사람으로 9명 체제로 (지도부가)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 당·정 협의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합당과정에서 약속한 안 의원의 최고위원 몫 2명 중 한 명인 김윤 위원장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당과 당의 약속이기 때문에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천안을) 가급적 지키는 것이 저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지난 4월 합당 협상을 하면서 국민의당 몫으로 최고위원 2명을 약속했다. 국민의당 대표였던 안 의원은 최고위원에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과 김윤 전 위원장을 각각 추천한 상태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
    하지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정 의원과 김 전 위원장에 대해 "안 의원이 추천자로서 재고할 의사가 있는지 묻게 된다"며 반려했다. 정 의원이 국민의힘 인사이기 때문에 합당 취지에 맞지 않고, 김 전 위원장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거친 발언을 이유로 반발 여론이 있다는 것이 이유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대선 때 본인의 페이스북에 "걸레는 아무리 빨아도 걸레다. 국민의힘은 고쳐쓸 수 없다"라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김윤 전 위원장에 대해 "서로 당이 달랐기 때문에 (그러한 입장을) 취했던 게 아니겠냐"면서 "본인이 거기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 우리 당의 정체성에 맞는 발언을 하겠다고 하면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권 원내대표는 정점식 의원에 대한 반대 입장은 분명히 했다. 그는 "정 의원까지 하게 되면 최고위가 9명으로 구성되는데, 현원이 8명이고 11명으로 늘려야 하는데 전국위원회를 소집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서 "그 부분은 좀 더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9인 체제로 운영되는 최고위원회의 정수를 유지하기 위해 김윤 전 위원장을 배치하되, 국민의힘 인사인 정점식 의원은 안 의원이 양보를 하라는 것이다.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한편 권 원내대표는 이준석 대표와 자신이 연대해 안 의원과 장제원 의원을 견제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와 관련해 웃음을 터트리며 "저는 당대표를 비롯해 우리당 모든 의원들과 연대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어 "저는 사안에 따라 제 판단에 따른 주장을 할 뿐이지 누구와 연대한다, 하지 않는다 이런 의식 자체가 없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