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 '인플레 재난' 사태…지구촌 증시폭락 쓰나미 불렀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미국/중남미

    미 '인플레 재난' 사태…지구촌 증시폭락 쓰나미 불렀다

    핵심요약

    어디가 끝인지 모를 미국의 소비자 물가 급등 사태가 지구촌의 증시를 흔들고 있다. 경기침체에 대한 공포감에 이번주 미국 중앙은행이 금리를 예상보다 더 크게 올릴 거라는 예측까지 더해지면서 뉴욕증시가 2.79% 폭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연합뉴스뉴욕증권거래소.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여파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꺾일 걸로 기대를 모았던 물가가 1년대비 8.6% 폭등, 41년만에 기록을 다시 쓰면서 금리 인상 압박도 덩달아 커졌다.
     
    우리시간 월요일 아시아 증시의 폭락장이 유럽증시까지 영향을 미치더니 미국시간 월요일 증시의 폭락세로 되돌아왔다.
     
    안 그래도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있던 상황이라 지구촌의 투자심리 위축은 마치 쓰나미를 연상케한다.
     
    이날 뉴욕증시 다우지수 2.79% 급락했다. 3거래일 연속 500포인트 이상 내려가기는 뉴욕증시 개장 사상 처음이다.
     
    S&P 500 지수는 3.88%,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68% 각각 폭락했다.

    미국 물가의 꼭짓점이 어딘지 알 수 없듯 증시 폭락의 바닥이 어딘지 누구도 쉽게 예단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15일 예정된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폭이 초미의 관심사다.
     
    연준은 이달에 이어 다음달도 0.5%포인트 금리 인상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은 안 밟을 거라는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인플레가 국가재난 사태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 속에 0.75%포인트 인상이라는 극약처방 관측에도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부지역의 코로나 사태로 인한 봉쇄까지 더해지면서 2009년 글로벌 금융사태에 버금가는 충격파가 더해질 거라는 암울한 전망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