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닻 올린 우상호 비대위…산적 난제에 갈등 최소화 '관리형' 지도부될 듯



국회/정당

    닻 올린 우상호 비대위…산적 난제에 갈등 최소화 '관리형' 지도부될 듯

    핵심요약

    민주당, '92.7% 찬성' 우상호 비대위원장 추인
    당대표 선출 여론조사 방식, 이재명 견제할 지도체제 두고 샅바 싸움
    우상호 "중재 자신있다"지만 계파 중재 어려운 난제에 임기도 고작 2개월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우상호 의원.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우상호 의원. 윤창원 기자
    우상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0일 공식 출범했다. 우 의원이 위원장이 되는 과정은 압도적인 지지로 이뤄졌지만, 이후 당 수습과 전당대회 준비, 지도체제 개편 등 숙제를 푸는 과정은 극심하게 분열된 의견들로 점철될 것으로 보인다. 이슈마다 얽힌 친문재인(친문)-친이재명(친명) 간 의견 차를 어떻게 수렴시킬 지가 관건이다.

    "'이재명 책임론' 과거됐다"는 전략, 통할까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4선 우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구성을 92.7% 찬성으로 의결했다. 비대위원으로 3선 대표 한정애 의원, 재선 대표 박재호 의원, 초선 대표 이용우 의원이 포함됐다. 여기에 여성·청년 할당 비대위원 3명을 이번주 중 추가 인선한 뒤 다음주부터 공식 일정에 나설 예정이다.

    문제의 처음과 끝은 당내 계파 갈등이다.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은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친명계와, 이 의원의 책임론을 강조하는 친문계로 쪼개졌다. 이 의원이 차기 유력 당대표 후보로 떠오르면서, 계파 갈등은 전당대회 룰 변경과 차기 지도부 체제에 대한 논의로 구체화되는 중이다.

    당장 우상호 비대위가 첫 단추를 끼워야 하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평가'부터 난관이다. 비대위는 대선 패배의 원인 등을 분석할 기구를 구성할 계획인데, 양 계파가 모두 수용할 인사 구성부터 '이재명 책임론'을 어떻게 풀어낼 지 등이 모두 미지수다. 우 의원은 "어떤 분들로 평가기구를 구성할지, 어떤 주제를 다룰지 지혜가 필요하다. 비대위원들과 상의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화약고나 다름 없는 '이재명 책임론'과 관련해 우 의원은 이미 논의 단계가 지나간 이슈라며 일종의 '건너 뛰기'를 모색 중이다. 그는 "전당대회 룰 문제로 논쟁이 이루어지는 것은, (책임론 등 대선 패인에 대한 분석이 아닌) 대안에 대한 논의로 흐름이 넘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지금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어떤 결론이든 욕 먹을" 전당대회 룰·지도부체제 논의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과거 대신 미래에 대해 얘기함으로써 민감한 부분을 피해가려는 우 의원의 전략은 의원들의 생사 문제가 걸린 전당대회 룰 문제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오는 8월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당 대표의 경우 공천권을 갖게 되는 만큼, 각 계파는 서로에게 유리한 방식을 전대 룰에 관철시키기 위해 양보 없는 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우 의원의 중재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당장 이날 우 의원이 "민의를 더 잘 반영하자는 취지는 반영하되, 현저하게 유불리에 영향을 준다면 한쪽 편을 들기가 쉽지 않다"며 룰 변경을 요구하는 친명계 입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에둘러 밝히자, 친명계가 동요하는 분위기다. 친명계는 지난 4월 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 결론처럼 당 대표 투표 과정에서 권리당원이나 일반국민 여론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재명 의원 지지세가 강한 권리당원 입김이 강해지면 이 의원이 당권을 잡을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당 대표를 포함한 지도체제를 어떻게 꾸려야 할 지 역시 계파 간 유불리가 극명해 풀기 어려운 난제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선출하는 현 민주당 전대 구조를 유지하고자 하는 친명계 입장과 최다 득표자가 당대표를 맡고 이후 득표자들이 최고위원이 되도록 하는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로 바꾸자는 친문계의 주장은 접점을 찾기가 어렵다. 친명계는 향후 이재명 대표 중심의 당 운영을 기대하고 친문계는 다양한 계파가 지도부에 포진해 대표를 견제할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우상호 "중재 자신있다"지만 2개월 '관리형 지도부' 한계 


    이같은 과제의 난도에 비해 우 의원의 임기는 2개월에 불과하다. 때문에 새 비대위가 적극적인 혁신에 나서기보단 최대한 잡음을 줄이는 '관리형'에 그칠 것이란 얘기가 당 안팎에서 나온다. 본격적인 민주당의 혁신은 8월 정당대회 이후 탄생하는, 공천권을 오롯이 갖춘 '힘 센' 지도부에서 이뤄질 것이란 의미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계파 갈등은 다음 총선 공천과 직접적으로 연결돼있는 만큼 잠재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어떻게 해도 욕 먹을 자리라 큰 마찰 없이 매끄럽게 넘어가는 것조차도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 의원은 위원장 선출 당일 "박홍근 원내대표는 (내가) 계파색이 가장 옅고 다양한 계파와 충분히 대화할 사람이라고 설명했다"라며 "최근 다양한 분들 접촉해서 만나는 중이고 보면 알겠지만 제가 비대위원장 된 이후 계파갈등으로 비칠 글들이나 주장이 현저히 줄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