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숭이두창 격리치료가 원칙…접촉자 격리여부 검토 중"



보건/의료

    "원숭이두창 격리치료가 원칙…접촉자 격리여부 검토 중"

    앞서 WHO "30여개국서 확진사례 550건 이상 나와…경계 강화"
    정부 "코로나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 검토할 전문가TF 구성…이번 주 가동"

    연합뉴스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세계 각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인수공통감염병인 원숭이두창(monkeypox)과 관련해 국내에서 확진자가 발견될 경우 의료기관의 격리치료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확진자 또는 의심환자와 접촉한 이들에 대해서도 격리 여부를 검토 중이다.
     
    질병관리청 고재영 대변인은 2일 백브리핑에서 원숭이두창이 내달 초 2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되면 환자의 격리가 의무화되는지 묻는 질의에 "확진자는 격리치료할 것이고, 접촉자에 대한 격리는 필요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후 원숭이두창의 위험도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면서 격리와 격리 수준에 대해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해외유입 등 확진자가 보고되면 즉시 격리병상에서 치료가 이뤄질 전망이다. 아직 한국은 공식적으로 확인된 원숭이두창 감염자나 의심환자가 없는 상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지난달 24일 해외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는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의료진 안내를 받고 있는 해외 입국자. 연합뉴스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지난달 24일 해외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는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의료진 안내를 받고 있는 해외 입국자. 연합뉴스
    앞서 방역당국은 감염병 위기관리 전문위원회의 자문과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원숭이두창에 대해 감염병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정부는 원숭이두창을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고자 내달 8일부터 적용 예정인 고시 개정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말 감염병 등급이 하향된 코로나19를 비롯해 결핵, 수두 등 22종의 감염병이 현재 2급으로 관리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전날 원숭이두창이 비(非)풍토병인 30여개국에서 누적 550건 이상의 확진사례가 나왔다며, 경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향후 확산세가 더 빨라질 수 있다며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되지만, 몇몇 사례는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나이지리아, 카메룬, 콩고민주공화국 등 중·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은 최근 영국과 미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모로코 등 유럽·중동 등에서도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감염 시 38도 이상의 발열과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 수두와 비슷한 수포성 발진 등이 관찰된다. 잠복기는 통상 3~6일 정도지만 최장 21일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 대변인은 "(고시개정 이전까지는) 신종감염병증후군으로 선제적으로 관리하면서 의심환자 신고나 역학조사, 치료기관 지정, 격리대응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주로 유증상자나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호흡기전파도 가능은 하지만 코로나19처럼 전파력이 높은 질환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숭이두창의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국민들께서 의심증상이 있을 때 1339(질병청 콜센터)에 문의하고, 또 의료기관에서 해외여행력·의심환자 접촉력을 알린 뒤 진료를 받아주셔야 한다"며 "의료진도 진료 시 안전한 보호구를 착용하시고 질병청으로 연락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당국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기본 위생수칙이 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만 잘 준수해도 신체 접촉에 의한 감염이 대다수인 원숭이두창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1일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달 31일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종민 기자
    한편, 당국은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 전환을 위한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 해제 여부도 전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논의에 착수한다.
     
    고 대변인은 "(확진자의) 격리의무 전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가 TF를 구성했고, 이번 주부터 TF에서 전문가들과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4주 간의 이행기를 거쳐 지난달 23일 확진자의 격리의무를 권고로 변경하겠다고 했던 정부는 현행 격리지침을 4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유행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파력이 높은 하위변이들이 속속 유입된 데다 확진자의 격리가 풀릴 경우 재유행 시점이 예상보다 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이 우세했기 때문이다.
     
    이달 20일 전까지는 확진자의 '7일 격리'를 유지할지 여부를 다시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고 대변인은 "하반기 재유행 가능성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높아서 연구진 별로 (시기와 규모를) 폭넓게 예측 중이다. (현충일) 연휴를 포함해 여름철부터 시작되는 휴가철 등이 있어서 장기간 예측은 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 완화, 여전히 높은 코로나19 치명률, 최근 국내외 유입된 신종변이의 높은 전파력 등을 고려할 때 시간 경과에 따라 감염예방효과가 감소하며 가을·겨울철 재유행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당분간은) 일평균 확진자 2만 안팎의 발생이 예측되며 단시간 내 재유행이 확산되리란 예측은 많지 않다"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