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용산집회' 연속 敗 경찰, 금지 유지 속내는…표현의 자유 '도마'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용산집회' 연속 敗 경찰, 금지 유지 속내는…표현의 자유 '도마'

    용산 집무실 100m 집회 금지…경찰, 시민단체에 6번 '판정패'

    용산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 집회에 대해 행정법원으로부터 연이은 '판정패'를 하고 있음에도 경찰이 '집회 금지'를 유지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결국 현행 '집회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을 위한 명분 쌓기 아니냐는 분석에 무게가 실립니다. 다만 본안 소송 진행 및 집시법 개정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터라, 현재와 같은 집회·시위 관리가 적절한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집회를 할 때마다 행정법원의 판단을 구해야 하는 소모적인 상황이 반복된다는 지적입니다.

    법원 연이은 '집회 일부 허용'에도 경찰, '금지 통고' 유지
    집무실 100m 이내 집시법 개정 명분 쌓기?
    본안 소송도 진행, 수개월 소요 예상
    집회 금지, 법원 판단 등 과정 반복 전망
    '소모적', '표현의 자유' 위축 논란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경찰이 질서유지선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경찰이 질서유지선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 집회에 대해 행정법원으로부터 연이은 '판정패'를 하고 있음에도 경찰이 '집회 금지'를 유지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국 현행 '집회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을 위한 명분 쌓기 아니냐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경찰은 집회 금지 방침을 유지하면서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겠다며 본안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소송 결과는 아직 불투명하지만 '대통령 집무실' 주변 집회에 대한 경호 및 안전, 법률상 근거가 갖춰지지 않았다는 법원의 지적이 나올 경우 집시법 개정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본안 소송 진행 및 집시법 개정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터라, 현재와 같은 집회·시위 관리가 적절한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반적인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집회를 할 때마다 행정법원의 판단을 구해야 하는 소모적인 상황이 반복된다는 지적이다.

    용산 집무실 100m 집회 금지…경찰, 시민단체에 6번 '판정패'


    31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 지난 11일부터 27일까지 경찰의 집회 금지 통고에 반발해 시민단체가 제기한 6건에 집행 정지 신청에서 행정법원은 모두 시민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앞서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이 서울 용산경찰서장을 상대로 '대통령 집무실 근처 행진을 막은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집행정지 신청을 제기한 것과 관련, 지난 11일 일부 인용한 것을 시작으로 △20일 참여연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26일 철도노조 △27일 공공운수노조, 촛불전환행동 등이 행정법원으로부터 집회 허가 결정을 받았다.

    이들이 신청한 집회는 수백여명 규모로 장소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인근이다. 다만 법원은 행진 시간 제한, 신속 통과, 장소 일부 제한 등으로 조건부 허용 조건을 달았다.

    법원의 판단이 경찰과 달랐던 것은 집시법상의 문헌 때문이다. 경찰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주변 집회·시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자, 집시법 제11조가 대통령 관저 100m 이내 옥외집회를 금지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삼아 '관저'에 '집무실'이 포함된다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집무실 100m 이내 집회에 대해 금지 통고 처분을 해왔다.

    하지만 재판부는 집시법상 집회·시위 금지 장소인 '대통령 관저'에 집무실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 집시법상 대통령 집무실은 명시돼 있지 않으며, 이전에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 장소에서의 집회와 시위를 제한했던 것은 대통령 관저 인근의 집회나 시위를 제한함에 따른 반사적인 효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행정법원의 판단이 연이어 내려지는 상황이지만 경찰은 집무실 100m 이내 집회 금지 통고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오히려 본안 소송을 통해 사법부의 판단을 구하겠다며 법무법인과 계약을 체결해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적극 대응하는 상태다.

    소송 대상이 된 집회들은 이미 개최됐기 때문에 본안 소송이 '각하'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럼에도 경찰이 이러한 대응을 유지하는 배경에는 결국 집시법 개정을 위한 근거 마련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법원이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경호상 우려나, 100m 이내 집회 금지와 관련한 법률상 문헌이 필요하다고 지적할 경우 집시법 개정 필요성의 근거가 되는 셈이다.

    본안 소송, 법 개정 '하세월'…소모적 과정, 표현의 자유 위축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대통령 집무실 경호 및 안전을 도모하겠다는 경찰의 의도지만, 현재 집회·시위 대응이 적절한 지에 대한 의문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본안 소송에는 수 개월이 걸릴 뿐더러, 집시법 개정을 감안하면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결국 집회 신고와 경찰의 금지통고, 집행 정지 신청, 법원 결정, 집회 조건부 허용, 집회 관리 등의 과정이 장기간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법원에 집행 정지를 신청하고 인용된 시민단체들만 집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표현의 자유' 위축 문제도 함께 도마 위에 오르는 양상이다.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행정법원의 거듭된 판결로 법리상 집회를 금지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집회 금지 통고를 유지하는 것은 소모적일 뿐만 아니라 직권 남용 소지도 있다"며 "새 정부가 국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집무실을 이전했다고 한다면, 아예 집회를 할 수 없다고 가로막을 게 아니라 법원 결정처럼 서로 타협하고 조정하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창룡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김창룡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
    한편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 30일 기자간담회에서 본안 소송 판결 때까지 집행정지 신청 등 조치가 이어져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정책 결정은 합리적 근거가 필요하기 때문에 법원의 확정적 입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본안소송이 사안에 따라선 빨리 종결될 수 있다. 다양한 시민사회의 요구를 담아 법률을 개정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를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물론 집시법 개정은 국회를 통과해야 하기에 현재와 같은 여소야대 국면에선 통과를 낙관할 순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에 보수단체 시위 '소음' 문제가 일면서 집시법상 소음 기준 개정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여야가 동시에 납득할 수 있는 집시법 개정 요건이 갖춰줬다는 시각이 나온다. 이웅혁 경찰대 경찰학과 교수는 "집시법을 일부 개정하더라도 표현의 자유을 보장하고 국민적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