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AI윤석열 놓고 '탄핵' 공방…野 '선거개입', 與 '대선불복'



국회/정당

    AI윤석열 놓고 '탄핵' 공방…野 '선거개입', 與 '대선불복'

    핵심요약

    박지현 "허락했거나 알고도 묵인했다면 탄핵 가능한 사안"
    이준석 "탄핵 꺼내 든 건 대선불복, 오늘 중으로 사과하라"
    선거 막판 재산 축소신고, 노인폄하 등 네거티브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6.1 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거홍보 영상에 등장한 'AI윤석열'을 놓고 여야가 탄핵 공방까지 벌이며 선거 막판 네거티브 공세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다. 그는 31일 자신의 SNS에 'AI 윤석열이 선거개입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박 위원장은 "'AI 윤석열'이 윤석열 대통령으로 가장해 국민의힘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동영상이 퍼지고 있다"면서 "남해군에서 박영일 국민의힘 후보가 돌린 동영상이다. 실제 윤석열 대통령이 남해군수 지지연설을 하는 것처럼 되어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동영상은 선거법 제253조 성명 등의 허위표시죄, 위반이 명확하다"고 밝힌 뒤 "실제 윤석열 대통령이 동영상 제작을 허락했거나 알고도 묵인했다면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탄핵까지도 가능한 중대사안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혀 드린다"고 윤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또 "만약 윤석열 대통령이 허락하지 않았는데, 일선 후보들이 이런 동영상을 만들었다면, 진실에 반하여 성명이나 신분을 이용한 것으로 국민의힘과 후보들은 선거법상 허위표시죄, 허위사실유포, 형법상 사기죄의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검찰과 경찰과 선관위는 지금 즉시 조사에 착수해서 선거일 전까지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국민 앞에 밝혀야 할 것"이라며 "만약 머뭇거린다면 선거 중립을 어기고 특정한 정당을 편들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수사를 촉구했다.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날인 31일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실을 찾아 지지를 부탁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측이 AI 윤석열 대통령 캐릭터를 활용해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날인 31일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실을 찾아 지지를 부탁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측이 AI 윤석열 대통령 캐릭터를 활용해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박 위원장의 발언 뒤 민주당 중앙선대위 공명선거본부는 박영일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박 위원장이 '탄핵'을 언급한 것에 주목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조그만한 권력이라도 생기면 그 근육자랑을 하지 못해 안달이 나는 당"이라며 "저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탄핵을 부르짖으며 이미 근육자랑을 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탄핵이라는 말이 너무 하고 싶은데 빌미가 없자 대선기간에 제작되었던 AI윤석열 공약영상을 대통령의 의중이냐고 물으면서 탄핵이라는 단어를 수면으로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선거개입 운운하면서 탄핵이라는 단어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것은 악의적이며 계획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이 이번 선거 내내 윤석열 정부의 출범에 훼방을 놓고 급기야는 선거 마지막 전략으로 탄핵을 꺼내 든 것은 대선불복"이라며"민주당이 정권출범 3주 만에 탄핵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민주당은 탄핵발언에 대해서 오늘 중으로 신속하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9일 경기 김포골드라인 사우역 3번출구 앞에서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9일 경기 김포골드라인 사우역 3번출구 앞에서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여야는 상대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를 최고 수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이날도 탄핵 발언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의 재산 축소신고,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의 노인폄하 발언,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 등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