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中이 대만 침공하면 군사개입 "예스"…中 강력 반발

뉴스듣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바이든 中이 대만 침공하면 군사개입 "예스"…中 강력 반발

    뉴스듣기
    핵심요약

    미일 정상회담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밝혀
    "대만 방어 위해 군사개입할 건가?"…"예스"
    지난해 10월 타운홀 미팅 때도 "예스"
    당시 발언은 실언 가능성에 무게…이번에는 의도된 발언 일 수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대만 방어를 위해 군사개입을 할 수 있다는 뜻을 명확히 해 중국의 반발이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23일 도쿄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만을 방어하기 위해 군사개입을 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예스, 그것이 우리의 약속"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중국과 '하나의 중국 원칙'에 합의했다"면서도 "그렇지만 대만이 무력으로 점령될 수 있다는 생각은 적절하지 않다"고도했다.
     
    그러면서 대만 주변으로 중국이 군용기를 보내 무력시위를 하는 데 대해 "경솔하게 위험한 짓을 한다"고 경고하면서 미국은 "중국이 대만에 무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일본 등 다른 나라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을 방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도쿄 아카사카의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양자 정상회담이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일본을 방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도쿄 아카사카의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양자 정상회담이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1일 CNN 타운홀 미팅에서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미국이 방어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렇게 할 의무가 있다"며서 "예스"(Yes)라고 발언했다가 중국의 강력한 반발을 샀다.
     
    미국은 대만관계법에 따라 대만에 자기방어 수단을 제공하고 유사시 대만을 군사적으로 지원할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면서도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때 군사적으로 개입할지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전략적 모호성'으로 중국의 도발을 억지해왔다.
     
    데이먼 윌슨 미국 민주주의진흥재단(NED) 회장 면담하는 차이잉원(오른쪽) 대만 총통. 연합뉴스데이먼 윌슨 미국 민주주의진흥재단(NED) 회장 면담하는 차이잉원(오른쪽) 대만 총통.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직후 차이잉원 대만 총통도 CNN 인터뷰에서 대만이 본토의 침공을 받는다면 미국이 방어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질문에 "그렇다"면서 "미국과의 오랜 관계를 고려했을 때 미국과 의회가 도와줄 것으로 믿는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난해 10월 발언은 실언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지만 거의 비슷한 주제에 대해 명쾌하게 대답한 이번에는 의도된 발언일 수 있어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