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기시다 안보 손 잡다…日 안보리 상임이사국 지지, 북핵 공조

뉴스듣기


국제일반

    바이든-기시다 안보 손 잡다…日 안보리 상임이사국 지지, 북핵 공조

    뉴스듣기

    "안보리 개혁 필요성 공감, 일본 상임이사국 맡는 것 지지"
    "북핵 문제와 중국 대응 등 공조 필요성 재확인"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오전 일본 도쿄 소재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오전 일본 도쿄 소재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3일 도쿄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에 진출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뜻을 표명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 정상은 회담에서 안보리 개혁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안보리 개혁을 위해 일본이 상임이사국을 맡는 것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두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한 공조 방침을 재확인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나 국제법을 거스르는 중국의 도발 등 여러 안보 이슈에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기로 약속했다. 첨단 기술, 공급망, 청정에너지 등의 새로운 과제에서도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64)가 23일 도쿄 모토아카사카에 위치한 영빈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79)을 맞이하고 있다. 연합뉴스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64)가 23일 도쿄 모토아카사카에 위치한 영빈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79)을 맞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의 방위력을 증강하겠다는 기시다 총리의 결심과 일본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대응해 보여준 지도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사실상의 적 기지 공격 능력인 '반격 능력'(counterstrike capabilities) 보유를 위해 방위력을 대폭 증강한다는 계획을 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