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 대통령 "경제 굉장히 어렵다…수석들 구두 닳도록 다녀야"



대통령실

    윤 대통령 "경제 굉장히 어렵다…수석들 구두 닳도록 다녀야"

    "소상공인 보상지원 안 되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재정 당겨 조기 집행"
    "물가상승 원인과 원인 억제 대책 계속 고민해야…산업 경쟁력도 빨간불"
    "핵실험 재개 얘기도 나와…세밀하게 모니터하고 공부해야"
    "정무·경제·사회·안보수석들 업무 갈라지는 것 아냐…다 함께 공유해야"
    "경제·사회 분야, 관행적으로 '우리 판단 우선' 생각 말아야"
    전날 취임사에 '통합' 빠졌다는 지적에 "민주주의 정치 과정 자체가 국민 통합의 과정"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틀째인 11일 첫 '대통령 주재 수석 비서관 회의'(대수비)를 열고 경제가 매우 어렵다며 코로나 보상금 신속한 집행을 지시하고 참모들의 적극적인 소통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10분쯤 용산 집무실에서 열린 대수비 회의에서 "오늘 새 정부를 시작하자마자 외교사절단 접견이 쭉 있는데, 그 전에 여러분들을 보자고 한 것은 지금 굉장히 경제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일 큰 문제가 (고)물가다. 어려운 경제 상황이란 것이 정권이 교체한다고 해서 잠시 쉬어주는 것도 아니"라며 "국민들은 늘 허리가 휘는 민생고에 늘 허덕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 경제에 관한 각종 지표들을 면밀하게 채우면서 물가 상승 원인과 원인에 따른 억제 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에너지 수급 문제, 스태크플레이션(경제불황과 물가상승 동시 발생·stagflation) 등과 관련해 "산업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 함께 여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런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법으로 참모들 간 격의 없는 소통을 강조했다.

    그는 "정무수석, 경제수석, 사회수석, 안보수석이라고 해서 업무가 법적으로 갈라지는 게 아니"라며 "다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같은 관점에서 자기 분야를 들여다보고, 구두 밑창이 닳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래야만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이지, 자기 집무실에만 앉아 있으면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며 "우리 방에도 격의없이 수시로 와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저도 회의를 하면 논의할 현안을 몇 개 들고 오겠다"며 "시의적절한 현안이 있다면 주제를 던져달라"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지금 안보 상황도 만만치 않다"며 "핵실험 재개 이야기도 나오고 외국에서도 걱정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이 다른 방향에 영향을 주는 부분도 세밀하게 모니터하고 공부해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상공인 코로나19 보상과 관련해서는 신속한 보상을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때도 약속했지만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지원이 안 되면 ,이 분들은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며 "그것 자체가 향후 국가재정에 부담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럴 바에는 빨리 재정을 당겨서 가능한 빨리 조기에 집행해 이 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취임사에서 '통합'이란 단어가 빠졌다는 일부 언론의 지적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민주주의의 정치 과정 자체가 매일 매일 국민을 통합하는 과정"이라며 "그래서 좌파, 우파가 없고 우리를 지지하는 국민과 그렇지 않은 국민이 따로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이 다 함께 잘 살려고 한다면 우리가 기본 가치는 서로 공유하고 함께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면서 "저는 헌법에서 발견한 가치를 '자유'로 설정한 것이고, 복지와 교육, 또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 등으로 자유시민으로서의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는 책무가 따르는 것이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런 생각에서 우리가 이에 대한 공감대와 공동의 가치를 갖고 갈 때 진정한 국민통합, 국민이 하나가 될 수 있지 않겠느냐 생각했다"며 전날 취임사의 맥락과 뜻을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경제나 사회 분야에서 민간의 자율성을 존중해줘야 한다는 취지도 전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와 사회 분야는 관행적으로, 습관적으로 '우리 판단이 우선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 달라"며 "기본적으로 자유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쩔 수 없이, 그야말로 필요악으로 정부와 국가가 개입할 수밖에 없고 국민적 동의가 있는 것이라고 하면, 기준을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냥 밀고 들어가면 부작용이 아주 크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회의와 관련한 요식 행위들을 줄이고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주문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여기 보니까 '첫 번째 수석비서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돼 있는데, 법 개정을 하는 것도 아니고"라며 "대통령과 참모들이 회의하는데 이런 요식 절차에 따라 한다는 게 비효율적이다. 다음부터는 이런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기자들의 촬영에 응하는 순간에도 "앞으로 카메라 찍을 일은 없으니까 너무 점잖게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