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크라에서 속속 떨어지는 러시아 별들 이유있었네



유럽/러시아

    우크라에서 속속 떨어지는 러시아 별들 이유있었네

    핵심요약

    우크라이나 당국 개전 이후 러 장성 12명 사살 주장
    뉴욕타임즈 미국이 러시아군의 위치 정보 등 제공
    모두 미국 정보에 의한 것은 아냐…우크라 자체 노력도

    파괴된 러시아군 탱크 살피는 우크라 주민들. 연합뉴스파괴된 러시아군 탱크 살피는 우크라 주민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별들의 무덤이다.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두 달여 간 사망한 러시아 장성은 10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지금까지 러시아 장성 12명을 사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러시아 장성들이 우크라이나 전쟁터에서 추풍낙엽처럼 쓰러지는 데는 미국의 정보 지원이 결정적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군 동향과 관련한 실시간 군사정보를 은밀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해당 정보 중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전투 계획에 대한 기밀도 포함돼 있다고 인정했다.
     
    미국은 러시아군 야전 사령부의 위치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러시아는 사령부의 위치를 수시로 바꾸고 있지만 미국이 인공위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군의 위치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전쟁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정보 제공으로 인한 러시아 장성의 사망 사실 등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러시아 장성을 타깃으로 한 우크라이나의 모든 공격이 미국 정보기관의 도움을 빌린 것은 아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주말 동부 최전선을 방문한 러시아군 최고 지휘관인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참모총장 격)을 노리고 집중 공격을 시도했다.
     
    이로 인해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이 파편에 상처를 입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