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영희·안숙선 등 명인들 "국악교육 퇴출 안된다…정상화해야"



교육

    이영희·안숙선 등 명인들 "국악교육 퇴출 안된다…정상화해야"

    연합뉴스연합뉴스
    가야금 인간문화재인 이영희와 명창 안숙선 등 저명한 국악인들이 정부가 추진 중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악이 소외됐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영희, 안숙선, 신영희 등 12명의 국가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들은 4일 서울 서초구 정효국악문화재단에서 국악교육 퇴출 위기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2022년 개정되는 음악과 교육과정에 국악 관련 내용이 빠진다는 청천벽력 같은 참담한 소식을 접했다"면서 국악을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악은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 와중에도, 산업화와 서구화 와중에도 꿋꿋하게 지켜온 우리 음악"이라며 "앞으로 더욱 활성화시켜 K-컬처를 주도해야 할 시기에 음악교육과정에서 국악을 뺀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이 해외공연에서 '아리랑'을 부르는 등 K-팝, K-컬처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인이 알게 됐다"며 "이런 문화적 변화는 학교 교육을 통한 국악의 저변확대가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음악교육에 국악 관련 내용이 빠져서 앞으로 학생들이 국악을 배울 수 없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국악이야말로 우리 민족문화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음악 교육과정에 명확하게 적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악계가 이처럼 반발하고 나선 것은 교육부가 올해 말 확정·고시하는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성취 기준' 항목에 국악 관련 내용이 하나도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국악계는 교과서와 수업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교육과정의 개념 체계표와 성취기준에서 국악이 사라지면 학교 현장에서도 국악 교육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대해 교육부는 교육과정 체계를 다시 잡는 과정에서 지식이해, 가치 등 넓은 범주로 성취기준을 만들다 보니 국악 관련 내용이 빠졌을 뿐 국악을 배제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김영기 여창가곡 보유자, 이춘목 서도소리 보유자, 김광숙 서도소리 보유자, 이춘희 경기민요 보유자, 이영희 가야금산조 보유자, 신영희 판소리 보유자, 김영재 거문고산조 보유자, 안숙선 가야금병창 보유자, 강정숙 가야금병창 보유자, 양길순 도살풀이춤 보유자, 정회석 판소리 보유자 등 명인들이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