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화진 "가습기살균제 문제, 후보자 신분이라…취임하면 잘 풀겠다"



경제정책

    한화진 "가습기살균제 문제, 후보자 신분이라…취임하면 잘 풀겠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문제를 놓고 신중론으로 일관하면서 질의 의원으로부터 집중적인 추궁을 받았다.
     
    한 후보자는 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의를 받았다. 최근 피해구제 조정위원회가 마련한 민간차원 조정안을 옥시레킷벤키저·애경산업 두 업체가 거부해 논의가 공전되고 있다.

    질의에 한 후보자는 "지금까지 조정위를 통해 원만한 타결이 이뤄지지 못해 안타깝다"며 "피해구제 방법은 특별법에 의한 정부의 피해구제금 지원, 조정위가 피해자와 기업 간 진행하는 사적 조정 등 두 축이 있다"라고 원론적으로 답변했다.
     
    이에 장 의원은 "안타까운 것은 국민 모두가 안타깝다. 장관은 해법을 내놔야 한다"거나 "두 개의 축을 계속 굴려나가겠다는 식이어서는 답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을 쏟아냈다.


    한 후보자는 최대 쟁점인 '기업별 분담 비중'과 '종국성'의 타결 방법이 뭔지에 대해서도 "여기서 답을 드리긴 어렵다. 전체적으로 열어놓고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냈다가 '정책은 늘 다각도로 종합적으로 해야 한다. 그건 아무 의미가 없는 말'이라고 지적받았다.

    한 후보자는 잇따른 질문에 "이 건에 대해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는 이유는 (현재는 장관이 아닌) 후보자 신분이라는 것이 있다"는 말도 했다.

    장 의원은 "공직 후보자 신분이 아니면 말할 수 있는 방안은 있느냐. (인사청문) 준비를 많이 했을 것 같아서 질문했던 것"이라며 거듭 캐물었다.

    한 후보자는 "분담률은 특별법이 개정되면서 피해 인정 범위가 확대돼 기업 측이 문제 제기하는 것 같다. 종국성 문제는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사적 조정과 구분해야 하는 부분이라 딱 답을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관에 취임한다면 피해자 측과 기업 측과 같이 이해하면서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동석 옥시레킷벤키저 대표이사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동석 옥시레킷벤키저 대표이사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편 이날 청문회에는 옥시·애경의 대표이사들도 참고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이들은 조정안을 거부한 데 대해 △금액이 문제가 아니라 분담 기준에서 합리성이 결여돼 있다 △종국성이 담보되지 않는다 등 이유를 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