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수완박 충돌에 與 '배현진 징계' vs 野 '의장 사퇴'[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검수완박 충돌에 與 '배현진 징계' vs 野 '의장 사퇴'[영상]

    핵심요약

    검수완박 본회의 충돌 두고 여야 신경전 고조
    박홍근 "징계안 상정 등 적법한 모든 후속 조치"
    임이자 "朴의장, 국민의힘 의원들 무자비하게 밀쳐내"
    여야 원내대표, 朴의장 면담서 각 당 입장 전달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한 여야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한 여야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처리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의사 진행을 방해했다'며 징계를 요청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법안을 밀어붙였다'며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며 반발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며 "징계안 상정 등 적법한 모든 후속 조치를 밟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장께 차별적 발언과 인격 모독을 서슴지 않았다. 국회법 제146조(모욕 등 발언의 금지)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또 검수완박 법안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논의 당시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법사위원장 자리를 점거했다며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요청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입법 독재를 저지해야 할 의무가 있는 박병석 의장은 강행 처리 반대를 위해 면담을 요청하러 갔던 국민의힘 의원들을 무자비하게 밀쳐냈다. 아비규환이 따로 없었다"며 박 의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2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이 국회의장실로 들어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2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이 국회의장실로 들어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임이자 의원은 "국회의장을 둘러싼 경위들은 구둣발로 동료 의원들을 마구 걷어찼고, 박병석 의장은 경위들의 호위 속에 유유히 본회의장 가장 높은 자리에 앉았다. 그 과정에서 국민의힘 여성 의원들은 밟히고 쓰러졌다"며 부상 당한 의원들을 하나하나 호명했다.
     
    임 의원은 "박 의장은 국민의힘 여성 의원에게 상해를 입힌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의장직에서 사퇴하라"며 "또한 이번 폭력 사태에 대한 정확한 진상 조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원내대표도 이날 박 의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이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을 전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러 가지 불법 폭력, 회의 진행 방해 사태와 관련해 대응 필요성을 말씀 드렸다"고 말했고, 권성동 원내대표는 "의장 보좌진이나 경위들의 과도한 행위로 의원들이 다친 점에 대해 굉장히 유감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 의원들의 격앙된 심정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