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김정은, 왜 흰색 군복을 입고 열병식에 참석했나?



통일/북한

    北 김정은, 왜 흰색 군복을 입고 열병식에 참석했나?

    핵심요약

    김정은 집권 후 12번 열병식 중 군복 차림은 처음
    양복이나 코트 입다가 흰색 '원수복' 입고 등장
    원수복 견장에는 '대원수' 계급장 부착 관측도 제기
    수위 높은 열병식 연설 '핵사용 범주 확대'
    "근본이익 침해, 우리가 바라지 않는 상황 시 핵사용"
    문책 받은 리병철 10개월 만에 복원 등 군 인사 우대
    90년전 항일 빨치산 기념 열병식으로 '선군' 행로 우려

    열병식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 연합뉴스 열병식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 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에 이례적으로 군복을 입고 등장했다.
     
    2012년 집권 이후 열린 12차례의 열병식에서 김 위원장이 군복을 입고 참석한 것은 이번 열병식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흰색 '원수복'을 입고 열병식 주석단에 올랐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2년에 최고 지도자에게 부여되는 군 계급, 즉 '공화국 원수' 칭호를 받았지만, 그동안 원수복을 입고 공식 행사에 참석한 적은 없었다.
     

    양복이나 코트 입던 김정은, 열병식에 군복입고 첫 참석 

    지난해 1월 8차 당 대회와 지난해 10월 국방발전전람회에서 원수복을 입은 김 위원장의 사진이 공개됐을 뿐이다.
     
    항일 빨치산, 즉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열병식이 기본적으로 군 관련 행사이기 때문에 군복을 입은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김 위원장은 그동안 열린 열병식에서 대부분 양복이나 코트를 입었다.
     
    2018년 2월 8일 건군절 기념 열병식도 같은 군 관련 행사이지만 김 위원장은 이 때 군복이 아닌 검은 색 롱 코트를 입었다.
     

    흰색 원수복 견장에는 '대원수' 계급장

    열병식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리설주 부부. 연합뉴스 열병식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리설주 부부. 연합뉴스 게다가 김 위원장이 이번 열병식에서 입은 원수복의 견장에는 목란이 큰 별을 전체적으로 둘러싼 문양의 '대원수' 계급장이 부착됐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김일성 주석도 노년인 1992년에야 대원수에 올랐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사망 뒤에 대원수 계급이 부여된 바 있다.
     
    사실 김 위원장이 대원수에 올랐다는 공식 보도는 없었지만 국정원은 지난 2020년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에서 김 위원장의 군 지위가 대원수급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이번 열병식에 처음으로 군복, 즉 원수복을 입고 참석한 배경은 무엇일까?
     

    김정은 핵사용 범주 확대, 주관적인 상황 규정 우려도 제기

    김 위원장은 열병식 연설에서 북한의 핵사용 교리와 관련해 매우 의미 있는 발언을 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핵 무력의 기본사명은 전쟁을 억제함에 있지만 이 땅에서 우리가 결코 바라지 않는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에까지 우리의 핵이 전쟁방지라는 하나의 사명에만 속박되어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어떤 세력이든 우리 국가의 근본이익을 침탈하려든다면 우리 핵 무력은 의외의 자기의 둘째가는 사명을 결단코 결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설정한 핵 무력의 기본 사명은 전쟁 억제에 있지만, 상대방이 근본이익을 침탈하려든다면 핵 무력의 제 2의 사명, 즉 핵 공격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김 위원장은 물론 "우리 국가의 근본 이익을 침탈하려 드는 상황", "이 땅에서 우리가 결코 바라지 않는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북한의 입장에 따라 좀 더 주관적인 내용으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핵 무력 사용의 범주를 보다 공세적으로 넓혔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北 핵사용 입장, 우크라이나 침공한 러시아 입장과 유사할 가능성도 있어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화성-17형'. 연합뉴스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화성-17형'. 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입장이 비슷한 사례일 수 있다고 본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추진을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고 주장하며 전쟁을 벌인 뒤, 여기에 반대하는 미국과 나토 회원국들에게 핵사용 가능성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의 연설은 핵 공격을 받을 경우 이에 자위적 수단으로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 전통적인 입장을 벗어나는 것"으로.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가 미국이나 NATO 회원국들에 대해 취하고 있는 입장과 매우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핵사용의 범주를 넓히면서 그 대상으로 미국이나 남한을 지칭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김정은의 연설은 대선 과정에서 나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선제타격 주장, 최근 부쩍 강화되는 한미동맹 등을 강하게 의식하며, 군사 메시지를 대외에 표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90년 전 항일빨치산 투쟁 소환해 내부 단결 촉구

    아울러 김 위원장이 핵사용 가능성을 공언한 것은 북한 내부를 향한 체제 단결의 목소리이기도 한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90년 전 김일성의 항일 빨치산 투쟁을 소환하는 이유는 지금 상황이 당시와 비슷하다는 절박한 인식에 따른 것"이라며, "미국 등 적대세력과의 투쟁을 내세워 체제 충성과 정치·군사적 단결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병식이 진행되는 2시간 동안 전반적으로 굳고 단호한 표정을 이어 갔다.
     
    김 위원장이 지난 2020년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연설에서 인민들을 향해 눈물까지 흘려가며 감정을 숨기지 않았던 것과는 크게 비교됐다.
     
    김 위원장은 이번 열병식에서 핵사용 범주 확대 등 군사 메시지를 대내외에 강하게 전달하며 결기를 높였는데, 여기에는 양복이나 인민복, 가죽코트 보다도 군복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단호한 표정의 김정은, 눈물 흘리며 감정 표출한 과거 열병식과 대조

    2020년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의 기본 주제가 '인민대중제일주의'라면, 김 위원장이 군복을 입고 나타난 이번 열병식은 상대적으로 군을 앞세운 것(선군)으로 관측된다.
     
    김 위원장은 특히 이번 열병식을 기해 10개월 전에 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 비서에서 해임됐던 리병철을 복원시켰다.
     
    한 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박정천도 기존 직책인 상무위원 겸 당 비서에다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직을 더해 열병식에 참여했다.
     
    이에 따라 당 정치국 상무위원은 기존 5명에서 6명으로 늘었다. 당 정치국 상무위원에 군 출신 엘리트 두 명을 임명함에 따라 생긴 일인데, 김 위원장이 그 만큼 군을 우대한 조치로 해석된다.
     
    박정천은 핵무기 등 군사력의 지휘통제를 주로 담당하고, 리병철은 핵미사일 개발 등 군수산업을 주로 관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무기 총동원한 열병식, 수위 높은 연설, 군 인사 우대…선군정치?

    김 위원장의 수위 높은 열병식 연설, 90년 전 김일성의 항일 빨치산 투쟁을 소환해 처음으로 기념 열병식을 개최한 사실, 리병철 등을 복권시키며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의에서 군 인사를 우대한 일 등을 놓고 일각에서는 새로운 선군정치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이번 열병식을 기점으로 군을 앞세우는 선군 정치로 갈 가능성이 있다"며, "핵 무력 완성시대의 새로운 선군정치"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