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 타결…전 노선 정상 운행



서울

    서울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 타결…전 노선 정상 운행

    임금 5% 인상에 합의

    지난 25일 서울역 버스환승센터를 지나는 서울 시내버스 전면에 총파업 관련 피켓이 놓여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 25일 서울역 버스환승센터를 지나는 서울 시내버스 전면에 총파업 관련 피켓이 놓여 있다. 박종민 기자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협약 협상을 타결해 버스 파업에 따른 교통대란을 피했다.

    서울시버스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전 1시 25분쯤 서울 영등포구 문래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2022년도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양측은 조정 기한인 이날 0시가 지나고 지노위가 제시한 임금 5.0% 인상안에 최종 합의했다.

    막판 조정 성립으로 파업이 취소되면서 시내버스 전 노선은 중단 없이 정상 운행하고 있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협상 1차 사후조정에서 협상을 타결한 26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박점곤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조장우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협상 1차 사후조정에서 협상을 타결한 26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박점곤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조장우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지방노동위는 0시쯤 조정 중지를 선언했으나 이후 사후 조정에 들어가 5% 인상을 조정안으로 제시했고 노사 양측이 조정안을 받아들이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서울시는 버스 임금협상 타결로 예정됐던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했다. 이에 따라 지하철, 전세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 투입도 취소됐다.

    서울시는 합의안에 대해 "생활 물가 상승을 반영하면서도 재정 부담 증가는 최소화해 운수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합리적 수준의 합의를 끌어냈다"고 평가했다.

    서울시는 준공영제에 따라 버스업계에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예산으로 지난해 4561억 원에 이어 올해는 3838억 원을 배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