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수완박 정리되길'…靑 침묵에도 文대통령 역할 대두



대통령실

    '검수완박 정리되길'…靑 침묵에도 文대통령 역할 대두

    靑 김오수 면담 응답 안하며 미루지만, 검수완박 중재 나설 가능성도
    靑 내부서도 속도전은 경계하는 분위기 있어, 文대통령 중재 역할에 관심 집중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추진에 청와대의 침묵모드가 이어지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면담을 신청했지만, 당분간은 만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아직은 국회의 시간으로 보고 상황을 지켜본다는 기조이지만, 문 대통령이 막판 중재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는 김 총장의 면담 요청을 공식 계통으로 접수를 받은 뒤에도 답을 주지 않았다. 당분간은 면담 일정이 잡히기 어렵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수완박 문제는 국회에서 풀어야할 사안"이라며 "우리가 개입할 시기가 아니다"며 현재의 기조를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서도 고민의 흔적이 깊다. 검수완박이 무리하게 추진되면 6대 중대범죄의 수사공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부작용이 크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목표처럼 문 대통령의 임기 내인 5월 초에 법안 통과가 이뤄진다면, 문 대통령의 마지막 시간을 '검수완박' 이슈가 삼키게 되는 상황이 된다.

    대통령 참모진 일부도 이같은 문제 의식을 공감하고 있으며, 당 내부의 여러 분위기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83차 정책의원총회에서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83차 정책의원총회에서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특히 청와대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찬반 토론이 이어지고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지난 의원총회에서도 검수완박 속도전에 우려하는 의견이 상당수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권지웅 비대위원은 "사회가 달라졌고 절실한 문제가 달라졌다. 시대의 우선순위가 달라졌다"며 "다시 검찰개혁을 1순위로 내세우는 민주당의 모습으로 지방선거를 치르는 것이 저는 두렵다"고 호소했다. 또 "만장일치 당론채택이라는 말은 어제(12일) 현장의 토론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 이 표현은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진 비대위원도 "지난 한 달을 돌이키며 민주당이 변화를 원하는 것인가 고민하게 된다"며 "검찰개혁이 국민과 한 약속이라고 말한 것처럼 정치개혁 청년공천개혁도 민주당이 한 약속이다. 원하는 약속만 지키는 민주당이 아니라 모든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이어야 한다"고 당의 각성을 촉구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같은 당내 반발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청와대는 아직은 나설 때가 아니라고 보고 며칠간은 진행 상황을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당내 분란이 이어지고, 강경파들 중심의 주도권 다툼으로 비화될 경우에 문 대통령이 결국 등판해 중재에 나서면서 상황을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