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영선 "尹 신의 한 수로 검찰공화국 완성"[이슈시개]



정치 일반

    박영선 "尹 신의 한 수로 검찰공화국 완성"[이슈시개]

    핵심요약

    한동훈 법무장관 지명에 "대통령-법무장관-검찰총장 삼위일체 시대"
    "법무장관에 가장 편리한 사람 앉혀 검찰공화국 완성"
    "김건희 여사도 수시로 통화하는 사이로 알려진 한동훈 장관에 연락하는 것은 훨씬 용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국회사진취재단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국회사진취재단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검찰공화국'이 완성됐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지명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장관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동훈 법무장관 임명에 대해 신의 한 수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려 "윤석열 당선인의 최측근 인사 전진배치로 '대통령, 법무장관, 검찰총장'의 자연스런 삼위일체 시대로 검찰공화국이 완성됐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의 검수완박이 실현된다면 '수사'라는 한쪽 팔이 잘려나간 검찰총장보다는 법무장관을 가장 편리한 사람으로 앉히는 것이 자연스런 삼위일체를 만들며 검찰공화국을 완성시킬 수 있다"는 것.
     
    박 전 장관은 "민정수석을 폐지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법무장관은 현실적으로 과거보다 대통령과 검찰을 잇는 창구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짚었다.

    대검찰청 청사 모습. 황진환 기자대검찰청 청사 모습. 황진환 기자그러면서 "대통령은 독립성을 요구받는 검찰총장과는 자연스런 만남을 이어가기 어렵지만 법무장관은 국무회의 등에서 매주 수시로 공식적으로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 - 법무장관 - 검찰총장'의 삼위일체 시대를 자연스럽게 열어가는 통로로서 용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검사 출신 법무장관은 문서로만 가능한 수사지휘권을 없애는 편이 훨씬 더 검찰을 장악하기에 용이한 측면이 있다"고 우려했다. 문서로 수사를 지휘하면 기록이 남게 되지만, 제3자의 전화 혹은 사적 자리에서 법무장관이 의견을 건네는 것은 국민이 알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김건희 여사도 검찰총장에게 연락하는 것은 부담되지만 수시로 통화하는 사이로 알려진 한동훈 법무장관에게 연락하는 것은 훨씬 용이하다"며 김건희씨의 개입 가능성도 제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