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최측근' 한동훈 법무장관 내정…'검수완박' 정면충돌하나



국회/정당

    尹 '최측근' 한동훈 법무장관 내정…'검수완박' 정면충돌하나

    尹 한동훈 전격 발탁…"법무행정의 현대화 적임자"
    한동훈 "검수완박 통과되면 국민 고통…저지돼야"
    "개인적 연에 기대지 않았다"지만, '최측근 기용' 비판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2차 국무위원 후보 및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2차 국무위원 후보 및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발탁)' 당론채택 하루 만에 '최측근'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며 맞불을 놨다. 4월 내 법안 통과를 목표로 하는 민주당과 이를 저지하려는 윤 당선인 측의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중앙지검장 뛰어넘고 법무부장관 직행에 尹"파격 아닌 최적임자"


    윤 당선인은 13일 2차 내각 인선을 직접 발표하며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는 20여 년간 법무부와 검찰의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고 수사와 재판, 검찰 법무 행정 분야 전문성을 쌓아 왔다"며 "앞으로 법무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사법시스템을 정립하는 데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 발탁이다. 윤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한 후 한 후보자가 중용될 것이라는 예측은 있었지만, 서울중앙지검장 발탁 가능성 정도가 거론됐었다. 한 후보자가 이를 뛰어넘어 본격적으로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되며 민주당에서는 '충격'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민주당은 즉각 성명을 내고 "검찰 공화국으로 가는 서막이 열렸다"며 비판을 가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은 '파격 인사'가 '최적임자'라며 반박했다. 그는 "한 후보자가 수사와 재판 같은 법집행 분야뿐 아니라 검찰에서의 기획업무 등을 통해 법무행정을 담당할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국제 업무 경험도 있다. 저는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무행정의 현대화를 주문했다"고 말했다.



    "검수완박 반드시 저지"…특검 도입 여부에는 즉답 피해


    대표적인 '윤석열라인'인 한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전격 내정되면서 당장 민주당의 입법을 저지할 카드가 필요했던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한 후보자의 첫 일성 또한 '검수완박' 저지에 방점이 찍혔다. 한 후보자는 법무부장관 인선 발표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검수완박 법안이 통과되면 국민이 고통 받을 것"이라며 "처리시도는 반드시 저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나라 모든 상식적인 법조인과 언론인, 학계, 시민단체가 전례 없이 한 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다. 최근 이런 식의 만장일치 반대가 있었는지 들어보지 못했다"며 "(민주당이) 이렇게 반대하는 이유를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검수완박' 저지 카드로 '대장동 특검'을 도입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법무부장관 직권으로 도입이 가능한 상설특검법을 활용해 문재인 정부 의혹에 대해 민주당을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한 후보자는 "상설특검법 문제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사안을 알지 못해 말씀드리는 건 경솔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2차 내각 발표를 한 뒤 외부일정을 위해 나서며 기자들이 질문하자 한 개만 받겠다고 말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2차 내각 발표를 한 뒤 외부일정을 위해 나서며 기자들이 질문하자 한 개만 받겠다고 말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맹종하지 않는다" 반박에도…'통합'아닌 '측근 챙기기'인사 비판



    윤 당선인이 최근 내각 인사에 잇따라 측근을 기용하는 데 이어, 이날 '윤석열 사단'의 정점으로 꼽히는 한 후보자까지 내정하면서 '제식구 챙기기'라는 비판을 어떻게 넘을 것인지도 관건이다. 한 후보자는 "(윤 당선인과의) 개인적인 연에 기대지 않았고 맹종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평가는 엇갈린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검수완박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에서 묘수를 냈다고 본다"며 "민주당이 검수완박이라는 최악의 패를 내니, 윤 당선인도 어쩔 수 없이 측근을 기용했다고 여론이 보지 않겠냐"고 평가했다.
     
    '강대강' 대치로 얼어붙게 될 정국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국민의힘 다른 관계자는 "법무부장관이 수사지휘권이 없다고 해도 특별검사 수사 결정권, 가석방 결정권, 검찰 인사권 등을 모두 갖고 있다"며 "여소야대 국면에서 사정 권력을 활용할 의지를 보였다고 생각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무리 검찰이 법무부 장관과 상관없이 움직인다고 해도 관련 논란이 계속 불거질 것"이라며 "법무부 인선과 관련해서는 통합과 협치의 메시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