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보·보수정부 넘나들며 총리 지명…한덕수 누구



대통령실

    진보·보수정부 넘나들며 총리 지명…한덕수 누구

    MB정부 주미대사 이후 10년 만의 재등장
    "당선인 신뢰 깊어", 정통 엘리트 관료 출신
    호남출신 강점…한·미 FTA 타결 경제·통상 전문가

    윤석열 정부의 첫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정부의 첫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정부의 첫 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73)는 정통 엘리트 관료 출신으로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두루 중용됐다. 한 지명자는 이명박 정부 당시 지난 2012년 주미대사를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난 뒤 10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 그동안 관료사회의 요직을 거친 경제·통상·외교 분야 전문성과 진보·보수정부를 넘나든 합리적·중도적 이미지가 작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윤 당선인측 핵심 관계자는 "한 지명자에 대한 당선인의 신뢰는 깊다"며 "엘리트 관료 출신에 주미대사와 무역협회장을 지낸 경제통에다 흠결이 없어 검증에 무난히 통과될 것이라는 점에서 일찌감치 총리 후보로 염두에 뒀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총리 인선 과정에서 70대 '고령'이라는 점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오래 했다는 것은 그만큼 경험과 위기 대응 능력이 있을 수 있다는 측면이 있고, 건강은 지금 너무나 좋다"고 한 지명자는 말했다.

    한 지명자는 40여 년간 4개 정부의 고위 공직에 발탁됐던 관료사회 최고의 스펙을 자랑하는 입지전적 인물이다. 진보 정권인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등을, 보수 정권인 이명박 정부에서도 대미 외교·통상 전문가로서 인정받아 주미대사를 지내 정권을 넘나들며 요직에 기용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자리를 떠나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자리를 떠나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1949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난 한 지명자는 경기고를 나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수석 졸업한 뒤 1970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경제 부처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김영삼 정부에서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 특허청장, 통상산업부 차관을 지낸데 이어 김대중 정부에서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에서도 국무조정실장을 맡은 데 이어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지냈고 2007년 4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참여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로 일했다.

    특히 한 지명자는 노무현 정부에서 추진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과정에서 한미 FTA 막판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총리를 마치고 대통령 직속 한·미 FTA 체결지원위원장 겸 대통령 한·미 FTA 특보를 맡았고 국무총리로 임명돼서는 FTA 국내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냈다.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부에서도 한 지명자는 주미 대사로 임명됐다. 당시 미국의 한·미 FTA 재협상 논란에 직면했지만, 2011년 말 미국 의회의 한·미 FTA 인준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 지명자의 주미 대사 시절 미국 부통령이었다. 한미 FTA 비준 과정에서 미국의 각 지방정부와 의회를 순회하며 한미FTA 비준 설득에 공을 세워 '한미 FTA 전도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3년 간의 주미 대사 생활을 마친 한 지명자는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기 직전인 2012년 통상·외교 분야 전문성을 인정 받아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맡았다. 당시 '우문현답', 즉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를 강조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이후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 공동조직위원장,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 초대 의장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첫해였던 2017년 대법원 대법관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에쓰오일 사외이사를 지냈다.

    부인은 서양화가 출신의 최아영(74) 씨이며, 슬하에 자녀는 없다.

    △전북 전주(73)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경제기획원 정책조정과장 △상공부 미주통상과장 △통상산업부 차관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주OECD 대사 △대통령 정책기획·경제수석비서관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 △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 △한미 FTA체결지원위원회위원장 겸 대통령 특보 △국무총리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 △주미대사 △한국무역협회 회장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