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군 충돌기 2대 '블랙박스' 모두 수거…사고 규명 속도(종합)



경남

    공군 충돌기 2대 '블랙박스' 모두 수거…사고 규명 속도(종합)

    핵심요약

    공군 훈련기 KT-1 두 대 비행기록장치 모두 발견, 정밀 분석 중
    제3훈련비행단 안창남문화회관서 4일 순직 조종사 영결식

    연합뉴스연합뉴스경남 사천 상공에서 공군 훈련기 두 대가 충돌해 4명의 조종사가 순직한 가운데 사고 원인 규명의 핵심이 될 '비행기록장치(DVAR)'가 모두 발견됐다.

    3일 공군 등에 따르면, 공중 충돌로 추락한 공군 훈련기 KT-1 훈련기 두 대의 비행기록장치가 전날 사천 수색 현장에서 모두 발견됐다.

    애초 한 대의 비행기록장치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같은 날 나머지 한 대의 장치도 수거한 것으로 확인됐다.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이 비행기록장치에는 훈련기 조종사들의 음성과 통신 정보, KT-1 전방 카메라에 담긴 영상 정보, 고도·속도 등의 비행 자료 정보가 담겨 있어 사고 원인 규명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공군은 수거한 비행기록장치의 정보를 정밀 분석하는 한편, 잔해 수색 작업도 이어가고 있다.

    사고 현장인 정동면 일대에 병력 200여 명을 배치해 잔해 수색을 진행 중이다. 훈련기가 공중 충돌한 만큼 잔해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고기의 잔해도 사고 원인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서 찾게 되면 현장을 우선 임시 보존하고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지난 1일 오후 1시 32분쯤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KT-1 훈련기 두 대가 훈련 도중 공중에서 충돌했다.

    두 대에는 학생 조종사 2명과 비행교수 2명 등 모두 4명이 탑승했다. 당시 비상 탈출했지만, 안타깝게도 모두 순직했다.

    KT-1은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초의 국산 훈련기로, 2000년 8월부터 실전 배치됐다.

    영결식은 4일 오전 공군 제3훈련비행단 안창남문화회관에서 비공개로 거행된다.
    지난 1일 오후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훈련기 KT-1 두 대가 비행훈련 중 공중 충돌해 추락했다. 사진은 사고 현장 모습. 연합뉴스지난 1일 오후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훈련기 KT-1 두 대가 비행훈련 중 공중 충돌해 추락했다. 사진은 사고 현장 모습. 연합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