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지사 후보만 10명 훌쩍…경선·단일화 흥미진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제주

    제주지사 후보만 10명 훌쩍…경선·단일화 흥미진진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90화]6.1 지방선거 제주지사 후보 총정리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 채널 : 표준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 방송일시 : 2022년 3월 29일(목) 오후 5시 5분
    ■ 진행자 : 박혜진 아나운서
    ■ 대담자 : 제주CBS 이인 기자

    제주지사 선거 민주당에선 3명이 출마선언
    국민의힘은 4명이 출마선언…2명은 조만간 예정
    정의당, 제주녹색당, 제주가치, 무소속도 출사표
    민주당과 국민의힘 경선 치열할 듯
    정의당과 제주가치 등 진보정당 단일화 논의도 시작

    고상현 기자고상현 기자◇박혜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전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안들을 분석하는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오늘(29일) 90번째 시간인데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에서도 출마선언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데. 제주지사 선거에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본다구요?
     
    ◆이인> 두 달여 앞으로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제주지사와 제주도의원, 교육감, 교육의원을 노리는 후보들의 출마러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주지사 선거만 해도 출마선언을 이미 했거나 거론되는 후보들이 10명을 훌쩍 넘겼습니다. 오늘(29일)은 그 얘길 해보려고 합니다.
     
    ◇박혜진> 거론되는 숫자가 10명을 넘겼다구요?
     
    ◆이인> 더불어민주당은 출마선언을 한 후보가 3명이구요. 국민의힘에선 6~7명의 후보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 정의당과 제주녹색당,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무소속에서도 각각 1명씩이 후보로 뛰고 있습니다. 지금 숫자만 봐도 13~14명입니다.
     
    ◇박혜진> 당별로 살펴볼까요? 우선 민주당에는 제주도지사 후보가 누구 누군가요?
     
    ◆이인> 오영훈 국회의원(제주시을)과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김태석 전 제주도의회 의장 등 3명이 이미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박혜진> 오영훈 의원이 가장 늦게 출마를 선언했어요?
     
    ◆이인> 지난 일요일이죠. 27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제왕적 권력을 없애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갈등의 시대를 끝내고 도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도민과 함께 하겠다며 도민정부 시대를 강조했습니다.
     
    ◇박혜진> 문대림 전 JDC 이사장이 민주당에서 가장 빨리 출사표를 던졌죠?
     
    ◆이인> 문대림 전 JDC 이사장은 지난 17일 소셜미디어를 통한 출마선언에서 '오직 제주,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혁신적 대전환으로 제주 미래 100년의 기반을 구축하는 등의 5개 청사진도 제시했습니다.
     
    ◇박혜진> 김태석 전 도의회 의장도 민주당 경선에 뛰어들었어요?

    ◆이인> 김 전 의장은 지난 24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민이 제주정치의 주역이 되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진짜 특별자치를 위해 권한을 재설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주도청 전경. 제주도청 제공제주도청 전경. 제주도청 제공
    ◇박혜진> 민주당이 3명인데 반해 국민의힘 후보는 2배 가량 많아요?
     
    ◆이인> 국민의힘에선 정은석 전 국민은행노조 제주지회장과 부임춘 전 제주신문 대표, 문성유 전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김용철 공인회계사 등 4명이 출마선언을 했고 허향진 전 제주대총장도 도당위원장 직무대행을 사퇴하면서 도지사 출마를 분명히 했습니다. 여기에 장성철 전 도당위원장은 조만간 도지사 출사표를 던지기로 했고, 출마가 거론되는 고경실 전 제주시장까지 포함하면 국민의힘 후보는 7명이나 됩니다.
     
    ◇박혜진> 정은석 전 국민은행노조 지회장이 국민의힘에선 첫 출사표를 던졌어요?
     
    ◆이인> 정 전 지회장은 지난 1월 10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람이 우선이고 사람이 중심인 정책, 살맛나는 제주를 만들겠다며 국민의힘 소속으로 도지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혜진> 부임춘 전 제주신문 대표는 어떤 출마의 변을 밝혔나요?
     
    ◆이인> 지난 2월 8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도지사 선거 출마선언을 한 부 전 대표는 제주 제2공항 적극 추진을 통한 세계적 교통로 확보와 제주시 구도심 재개발을 통한 해양관광 복합 신도시 조성을 약속했습니다.
     
    ◇박혜진> 문성유 전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도 뛰어들었어요?
     
    ◆이인> 문 전 사장은 지난 15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모두가 잘사는 제주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면서 제주도민 모두가 행복한 제주, 외부충격에 견디는 제주경제를 만들겠다고도 했습니다.
     
    ◇박혜진> 김용철 공인회계사가 국민의힘 4번째 주자죠?
     
    ◆이인> 김 회계사는 지난 22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의 문제를 과감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후손을 위해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고 튼튼한 경제시스템을 만드겠다는 약속도 했습니다.
     
    ◇박혜진> 허향진 전 제주대총장도 사실상 출마를 공식화했어요?
     
    ◆이인> 허 전 총장은 어제(28일)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직을 사퇴했는데요. 사실상 제주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화한겁니다. 그는 제주의 미래와 도민의 행복을 위한 길이 무언지 깊게 고민하고 행동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혜진> 장성철 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은 조만간 출마선언을 한다구요?
     
    ◆이인> 장성철 전 도당위원장은 이날 제주CBS와의 통화에서 제주도지사 선거에 나가겠다며 조만간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늦지 않은 시점에 도민들에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박혜진> 고경실 전 제주시장은 어떤가요?
     
    ◆이인> 국민의힘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또다른 인물이 고경실 전 시장인데요. 그러나 국민의힘 제주도당 안팎에선 고 전 시장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불출마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박혜진> 소수정당 후보들도 있죠. 우선 정의당 후보는 누군가요?
     
    ◆이인> 고병수 전 정의당제주도당 위원장이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고 전 위원장은 공식적으로 출마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정의당의 사실상 유일한 제주도지사 후보라는게 당 안팎의 설명입니다.
     
    ◇박혜진> 제주녹색당에선 부순정 후보가 있어요?
     
    ◆이인> 부순정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지난 2월 10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지사의 제왕적 권한을 도민에게 돌려드리고 녹색정치로 행복한 미래를 만들겠다며 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박혜진> 제주 제2공항 반대에 앞장섰던 인물도 도지사에 출마하죠?
     
    ◆이인> 제주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 박찬식 전 상황실장이 주인공인데요. 그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의 대표로 지난해 10월 25일 가장 먼저 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박 후보는 제주국제자유도시라는 개발과 성장을 멈추고 제주가치에 기반한 미래 비전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박혜진> 무소속으로 예비후보에 등록한 인물도 있어요?
     
    ◆이인> 무소속 오영국 예비후보가 선관위에 등록돼 있는데요. 지금 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거대 양당을 제외하고 진보정당이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고병수 전 정의당제주도당 위원장과 박찬식 제주가치 후보가 단일화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내부 경선과 더불어 진보정당의 단일화도 제주지사 선거의 관전 포인틉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