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軍 "北 ICBM 화성-15형 맞다…그림자·기상·재발사 시간 안 맞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방/외교

    軍 "北 ICBM 화성-15형 맞다…그림자·기상·재발사 시간 안 맞아"

    핵심요약

    "실제 발사 시간인 오후 2시 33분엔 북동쪽으로 그림자 난다"
    "그림자 방향 분석 결과 서쪽, 이는 오전 8~10시 사이"
    "당일 발사시간대 순안은 대부분 구름으로 덮여, 영상은 맑아"
    "화성-17형 엔진 4개 묶어 기술 복잡한데, 실패한 지 8일만에 발사"
    "평양 주민들이 16일 실패 장면 봤기에 유언비어 차단, 체제안정 필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장면. 연합뉴스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장면. 연합뉴스국방부는 지난 24일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대해 여러 첩보와 제원을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공표한 것처럼 화성-17형이 아니라 기존 화성-15형을 쐈다고 판단했다.

    국방부는 29일 비공개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림자와 기상, 기술적 요소 등 이유를 들어 이같이 보고했다.

    군 당국은 먼저 북한이 25일 공개한 당일 발사 장면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지켜보는 그림자 방향을 분석한 결과, 서쪽에 그림자가 있다는 점을 이상하게 여겼다. 해는 동쪽에서 뜨고 남쪽으로 가서 서쪽에서 지기 때문에 실제 발사 시간인 오후 2시 33분에는 북동쪽으로 그림자가 나기 때문이다.

    서쪽에 그림자가 드리우는 시각은 오전 8~10시 사이다. 지난 16일 북한이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미사일을 쐈다가 공중폭발했는데, 이 때 발사 시간이 바로 오전 9시 30분쯤이다. 또 24일 오후 2시 30분쯤 순안은 대부분이 구름으로 덮여 있었지만 북한이 공개한 발사 장면 영상은 맑은 날씨였다.

    게다가 화성-17형이 백두산 엔진을 4개 묶어 고출력을 냈기 때문에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3월 16일 발사 직후 공중폭발한 뒤 고작 8일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실패 원인을 분석해 성공시키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국방부는 "각종 한미 공조회의에서 미국 측도 한국 측 분석 기법과 평가 내용에 동의했으며, 상세 분석을 진행 중이고 화성-15형으로 단정하진 않았지만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고 보고했다. 또, 이 미사일을 고각발사가 아니라 정상각도로 발사할 때는 사거리 1만 3천km 이상이라고 예상했다.

    남는 의문은 이런 기만술을 왜 영상까지 공개하면서 했는지다.

    국방부는 "3월 16일 발사 실패 장면을 평양 주민들이 봤으니, 유언비어 차단과 체제안정을 위해 최단시간 내 '성공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어 신뢰성이 높은 화성-15형을 대신 쐈다"며 "대외적 측면보다 대내적 고려 사항이 더 컸다고 추정한다"고 보고했다.

    다만, 대외 메시지 측면도 아예 빼놓지는 않았다. 국방부는 "비행 제원을 기만해서라도 한미와 국제사회에 ICBM 능력이 고도화됐음을 강변해 군사강국 지위를 확보하고 협상력을 제고하려는 목적이다"고 분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