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U 외교대표, 이란 '핵 협상' 타결 임박 시사



유럽/러시아

    EU 외교대표, 이란 '핵 협상' 타결 임박 시사

    핵심요약

    "합의에 매우 가까워…수일 내 타결될 수도"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가 26일(현지시각) 카타르의 쉐라톤 그랜드 도하 리조트&컨벤션 호텔에서 열린 도하 포럼 개회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가 26일(현지시각) 카타르의 쉐라톤 그랜드 도하 리조트&컨벤션 호텔에서 열린 도하 포럼 개회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가 이란과의 핵 협상 타결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26일(현지시간) 이란과 세계 주요국들이 지난 2015년 핵 합의를 되살리는 데 매우 가까이 다가섰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EU 외교 정책을 총괄하는 보렐 대표는 이날 카타르에서 열린 '도하 국제포럼' 연설에서 "이제 우리는 합의에 매우 가깝고, 나는 그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희망한다"고 말했다.

    AFP통신 또 수일 내로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이 타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란 핵 협상을 조율하는 엔리케 모라 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은 전날 자신이 26일 이란 수도 테헤란으로 가서 이란 협상 대표와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이번 주 미국이 실용적으로 나오면 핵 협상 타결이 단기간에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 측은 핵 합의 복원 협상에 대한 평가에 좀 더 신중한 입장이다.

    이란을 비롯해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독일 등은 이란 핵 합의 복원 협상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회담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교착 상태에 접어들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