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당선인 측, '용산 이전' 제동에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기존 청와대 입성 거부[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尹 당선인 측, '용산 이전' 제동에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기존 청와대 입성 거부[영상]

    핵심요약

    윤석열 당선인 측, 文 대통령 겨냥 "협조 강제할 방법 없어"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시급한 과제 처리"…청와대 개방 이행
    文 대통령 "촉박한 시일 안에 합참 등 이전은 무리"…용산 이전 급제동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1일 현 정권이 '용산 집무실' 이전에 급제동을 건 데 대해 "윤 당선인은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후 별도 입장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윤 당선인은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일각에서 안보 공백과 경호 문제 등을 제기했지만, 제왕적 권력에서 탈피하기 위한 취지를 강조하며 구체적인 대책에 관해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21일 청와대 모습. 박종민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21일 청와대 모습. 박종민 기자그러나 윤 당선인이 용산 이전 계획을 발표한지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이 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장관회의에서 청와대 이전 계획을 보고 받은 후 윤 당선인의 임기 시작인 오는 5월 10일까지 모든 기관 이동은 물리적으로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새 정부 출범까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 합참 대통령 비서실 집무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며 "어느 때보다 안보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 센터 이전이 안보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상치 못한 문 대통령의 반응에 윤 당선인 측은 이날 오후 약 2시간 동안 회의 끝에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안타깝다"며 "윤 당선인은 어제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월 10일 0시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며 현 청와대 부지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가뜩이나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국민께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서야 되겠는가"라며 "국민과 더욱 가까이서 소통하겠다는 새 정부의 결단과 계획을 응원해주지는 못할망정, 예비비 편성부터 못 해주겠다는 발상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당선인 측의 공약 등에 대해 개별적 의사 표현을 하지 말라'고 하던 말씀을 차기 정부의 행보에 적극 협조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던 국민들 입장에서는 어리둥절하다"며 "더 이상 지체 말고 즉각 국무회의에 예비비 편성안을 상정하고, 새 정부의 행보에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