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용산 대통령 시대' 임박…용산 집주인들은 '매물 회수'중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부동산

    '용산 대통령 시대' 임박…용산 집주인들은 '매물 회수'중

    핵심요약

    尹 "집무실 이전 추가 규제無"…"용산공원·국제업무지구 개발 속도↑"
    추가 규제 우려 반발하던 지역 부동산 민심, 尹·吳 "추가 규제 無" 확언에 '일단 지켜보자'
    용산·한강변 재건축.재개발 "개발 사업 속도 전망"…서울역 인근까지 온기 기대
    정체된 용산공원 개발도 탄력 전망…"'용산공원 대신 임대 주택 짓자' 다시 못 나와"
    용산구 아파트 매물 4.7%↓…대통령 집무실 인근 매물은 10% 이상 급감
    "경호 등 이유로 추가 규제 없을 수는 없어…진행 상황 지켜봐야" 신중론도

    지난 21일 국방부 인근에 내걸린 환영현수막. 연합뉴스지난 21일 국방부 인근에 내걸린 환영현수막. 연합뉴스
    용산이 부동산 민심이 술렁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한 데 따른 것이다.

    지지부진했던 용산공원 개발과 용산국제업구지구 등 지역 개발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추가 규제를 지켜봐야 한다는 우려감이 상존하는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지지부진'용산공원·용산정비창 등 개발 속도 낼 가능성 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공식 선언하면서 용산 일대가 술렁이고 있다. 용산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중심지가 되는 만큼 인근 개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당초 집무실 이전으로 주변 지역에 추가 규제 및 그에 따른 개발 지연이 우려됐지만 윤 당선인이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 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 규제는 없다"고 밝히며 이런 우려가 상당 부분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정체 되었던 지역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용산역 인근 용산정비창과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등 재건축 단지, 신용산 북측 1·2구역 등 재개발 구역 등의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재건축·재개발 전문가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은 "주민들이 가장 우려했던 부분이 층고 제한 등 추가 규제였는데 그 문제는 일단 접어 놔도 될 것 같다"며 "대통령 집무실이 옮겨오면 주변이 정비될 수밖에 없고 지지부진했던 용산공원과 용산국제업무지역, 인근 재건축·재개발은 물론 청파동과 후암동 등 서울역 인근까지 정비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전문가들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대표적 호재 중 하나로 꼽는 것이 용산 공원 개발이다. 용산 공원 개발은 2011년 종합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미군기지 반환 지연과 오염 정화비 분담 등으로 사업이 10여 년 간 제자리걸음이었다. 문재인 정부에서 집값이 폭등하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해당 부지에 임대아파트를 짓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하지만 해당 지역이 '대한민국 정치 1번지'가 되면서 공원 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이제 '용산 공원 부지에 임대 아파트를 짓자'는 계획은 나오기 어렵게 됐고, 이는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에는 호재로 볼 수 있다"며 "용산 공원 부지를 둘러싸고 지하철역이 여러 개가 있기 때문에 출입구를 다양하게 만들 것이고 출입구 인근을 중심으로 주상복합 등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명지대 부동산학과 권대중 교수도 "대통령 집무실은 대통령은 물론 국내외 귀빈들이 드나드는 공간이기 때문에 낙후된 지역은 지금 상황이 이어지긴 어렵다"며 "(대통령 집무실 인근의) 기반시설정비와 도심재생사업, 특히 재건축 재개발 사업은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추가 규제 가능성 있어" 신중론 불구 용산 집주인들 "매물 거두자"

    인수위 제공인수위 제공
    추가 규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국방부 초인접 지역은 대통령 경호 등을 이유로 추가 규제가 생길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재 재개발을 추진 중인 용산구 한강로1가와 재건축을 추진 중인 삼각맨션은 국방부에서 직선 거리로 100~200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두 곳 모두 30층 이상 주상복합을 추진 중이어서 사업 과정에서 추가 규제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대한부동산학회장인 경인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서울시에서는 추가 규제는 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대통령 집무실은 항공이나 경호 등에서 다양한 규제들이 다른 법률로 도입될 수 있다"며 "(인수위와 서울시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관련해서 추가적인 제재는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추가 규제를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대통령 집무실을 그대로 내려다볼 수 있도록 건물이 올라가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고 최소한 창문 배치 등에서 이런 점이 고려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삼각맨션 등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이슈와 상관없이 사업 진척이 더뎠던 곳이지만 대통령 집무실 코앞에 낙후된 단지들을 그대로 둘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개발에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추가 규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초 인접 사업장을 포함한 인근 지역 정비사업에는 호재"라고 평가했다.

    국방부 청사 모습. 연합뉴스국방부 청사 모습. 연합뉴스
    한편 개발 기대감이 우려를 압도하면서 용산구와 국방부 인근 지역 집주인들은 매물을 거둬들이는 모양새다.

    21일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아파트 매물은 876건으로 대선 직후인 이달 11일(919건)에 비해 4.7% 줄었다.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최대 매물 감소 폭이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 청사 인근 이태원동(-19.4%), 한강로2가(-12.1%)등 2개 동은 매물이 10% 넘게 급감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