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투표]대통령실 용산 이전, 어떻게 생각하세요?[이슈시개]

뉴스듣기


대통령실

    [투표]대통령실 용산 이전, 어떻게 생각하세요?[이슈시개]

    뉴스듣기
    인터넷 투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를 두고 "여러 장점이 있다"며 찬성하는 의견과, "국민 혈세 낭비" 등의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제왕적 권위주의 정치의 종언', '새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대통령실'이라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드러난 거란 분석이 나오는 반면, 국가 안보와 시민들의 재산권 문제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윤 당선인은 20일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해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며 "(기존)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해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국민을 제대로 섬기고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라며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국민 여러분께서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도 말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게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선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도 거셉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날 기자간담회에서 '국가 안보'와 '시민의 재산권'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먼저 안보와 관련해 "용산은 대한민국 국가안보를 총지휘하는 국방의 심장"이라며 "이전에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시설을 하루아침에 폐기하면 구멍 뚫린 국가방위는 누가 책임지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재산권 문제에 대해서도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하면 용산과 남산 일대는 고도 제한에 묶여서 인근 지역 재개발·재건축이 불가능해진다"면서 "용산 재개발, 국제 업무지구 조성 역시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이를 반대하는 청원 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방부 안에서 매점을 운영한다고 밝힌 한 시민은 "당장 그만두라고 하시면 저희 가족과 또 저희 직원들의 생계는 어떻게 되는 건가"라며 "한 국민의 소중한 일터가 사라지는 건 당선인의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자세한 의견은 댓글로도 환영합니다.

    Question

    '대통령실 용산 이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