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호중 체제 '정면돌파'에도…대선패배 책임론 불씨 여전할 듯[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윤호중 체제 '정면돌파'에도…대선패배 책임론 불씨 여전할 듯[영상]

    핵심요약

    윤호중 "비대위원장 직분 성실하게 수행하겠다"
    당 내부 "지방선거 준비해야…통합 중요" 의견
    김두관 "사리사욕 버리고 선당후사 해달라" 반발
    원내대표 선거 계파 갈등 앞두고 재점화 될 듯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초선 의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초선 의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사퇴 요구를 일축하며 정면돌파에 나섰지만 대선 패배의 책임론을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주 원내대표 선거와 맞물려 계파 간 알력 싸움이 본격화될 경우 내홍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윤 위원장은 전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당이 부여한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직분을 성실하게 수행하겠다"며 "당 쇄신에 대한 소명과 국민의 명령을 완수하는데 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당 내에서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는 윤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요구가 분출됐지만 이를 정면돌파를 통해 진화하고 나선 것이다.

    이같은 윤 위원장의 결단에는 최근 당 내부에서 윤 위원장에게 책임을 묻는 전면적인 쇄신보다는 약 두달 남은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는 현실론이 득세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윤 위원장 체제가 시작된지 일주일 지난 상황에서 뒤늦게 책임론을 요구하는 모양새가 적절해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초·재선 간담회에서 일부 의원들은 윤 위원장의 사퇴보다는 임명 과정에서의 절차적 문제나 향후 쇄신 방안에 대해 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 직후 조오섭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는 비대위원장 거취 얘기는 사실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았다"며 "대신 비대위원장으로서 어떻게 당을 이끌어 국민들께 반성하는 모습으로 개혁을 이끌어갈지 대안을 제시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
    윤 위원장은 당내 분위기를 등에 업고 최대한 통합을 도모하겠다는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이어 8월 전당대회까지 주요 행사가 줄줄이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전날 비대위 회의 직후 고용진 대변인은 "지금은 이렇게 혼란이나 분열을 할 때가 아니라는 의견들이 많았다"고 회의 내용을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윤 위원장의 봉합에도 불구하고 당 내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윤 위원장이 사퇴를 일축한 전날 김두관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윤 위원장은 사리사욕을 버리고 선당후사 해주십시오'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몇몇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사퇴요구가 별로 없었다는 것이 유일한 이유인데 같은 당에서 본인을 앞에 두고 나가라고 할 의원들이 몇 명이나 되겠나"라며 "윤 비대위원장께서 당의 비상상황을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우고 당권을 유지하겠다는 고집을 부린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김두관 의원. 윤창원 기자김두관 의원.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다른 사람도 아니고 대선 패배의 책임자가 물러나기는커녕 도리어 쇄신의 깃발을 들어야 할 정도로 민주당에 인물이 없나"라며 "자리에 대한 집착이나 권한에 대한 아무런 욕심도 없다면 사리사욕을 버리고 선당후사의 자세로 당장 내려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전날 비대위 회의에서도 채이배 의원은 "민주당과 정부의 민생 정책에서 시장을 존중하지 않았고 시장을 이기려 했다가 실패한 민생 정책들을 반성하고 대안을 제시하려 한다"며 현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지난 17일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반성문을 써야 한다고 발언했다가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 요구를 받기도 했다.

    같은날 박용진 의원은 전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채 의원을 감싸며 "서로의 입을 막는 방식으로 아예 입을 떼지 못하게 논쟁이 되는 것은 안 된다"며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는 게 의미가 있다. 면박 주는 방식으로 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같은 내홍은 오는 24일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윤 위원장이 오는 지방선거 공천권을 쥐고 있는 만큼 계파 별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어서다. 차기 원내대표의 계파에 따라 윤 위원장의 정당성을 흔들려고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민주당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계파별로 후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비대위원장에 대한 책임론은 또 다시 나올 수밖에 없다"며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그 때는 지금처럼 수면 아래서 부글거리는 정도가 아니라 전면적으로 격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예측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