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인수위 인선 절반 완료…MB라인만 5명 '약진'



국회/정당

    尹인수위 인선 절반 완료…MB라인만 5명 '약진'

    핵심요약

    인수위원 24명 중 12명 인선 완료…5명이 MB 인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외교안부 분과 간사에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을 임명했다. 김태효 전 대통령전략기획관과 이종섭 전 국방부 합동 참모 차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외교안부 분과 간사에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을 임명했다. 김태효 전 대통령전략기획관과 이종섭 전 국방부 합동 참모 차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윤석열 정부의 밑그림을 그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 24명 중 절반에 대한 인선이 완료됐다. 인수위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윤 당선인이 대선을 치르면서 인연을 맺었던 캠프 출신 인사들 외에도 이명박 정부에서 활약했던 인물들이 전면에 기용됐다.
     
    먼저, 15일 발표된 인수위 외교안보 분과의 간사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 차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 외교안보자문위원과 외교통상부 2차관을 지냈다. 윤 당선인의 초등학교 동창으로 정치 입문 초기부터 외교·안보 정책 자문을 담당해왔고, 대선 캠프에서도 관련 분야 공약 수립을 주도한 인물이다.
     
    외교안보 분과 인수위원으로 임명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도 이명박 정부 인수위를 거쳐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기획관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의 '비핵, 개방, 3000' 구상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기획관은 윤 당선인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수사를 주도했던 '국정원·군사이버사령부 댓글조작 사건'의 피의자로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다. 2심에서 벌금 300만원 형을 받고 선고 유예된 상황인데 현재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는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경제1 분과 간사에 최상목 전 차관을 임명했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가 인수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경제1 분과 간사에 최상목 전 차관을 임명했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가 인수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인수위 경제1분과의 간사 최상목 농협대학교 총장 역시 지난 2007년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 출신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과 기획재정부 1차관을 거친 엘리트 관료다.
     
    전날 선임된 인수위 기획조정분과에도 이명박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기용됐다. 간사인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은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당내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꼽힌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박근혜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 차관과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을 지냈다.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인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에서 기획조정 전문위원을 지낸 바 있다.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측근으로 야권 단일화 협상에 나서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다.
     
    윤 당선인의 정치 입문과 대선 준비과정을 도와준 선대본 출신 인사들도 전면에 배치됐다. 경제1분과 인수위원인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선대본에서 경제정책본부장을 맡아서 공약을 만들어온 인물이다. 또 외교안보 분과 인수위원인 이종선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대선 경선 당시 윤석열 캠프 국방정책 특보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정무사법행정 분과 간사에 이용호 의원을 임명했다. 유상범 의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정무사법행정 분과 간사에 이용호 의원을 임명했다. 유상범 의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연합뉴스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인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호남 출신으로 무소속으로 지내다 지난해 12월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선대위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대외협력본부장 등을 맡았다. 윤 후보는 "천군만마"라며 이 의원의 입당을 환영한 바 있다.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인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검사 시절부터 20년 넘게 윤 당선인과 인연을 맺어왔다. 대선 과정에서 법률지원단장을 맡아 각종 네거티브 공세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외에도 전문가이면서 보수정당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을 맺었던 교수들이 인수위에 기용됐다. 경제1분과 인수위원인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는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뒤, 한국금융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인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지난해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거론되며 국민의힘이 접촉했던 인물이다.
     
    기획조정분과 인수위원인 최종학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치권과는 거리가 먼 인물이었다. 윤 당선인의 검찰총장 시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기소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의혹' 사건에 대해 "회계 처리가 잘못되지 않았다"며 수사를 공개 비판한 적도 있는데, 실력을 중시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인선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