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GIST 젊은 과학자 4인 '세종과학펠로우십' 선정



대구

    DGIST 젊은 과학자 4인 '세종과학펠로우십' 선정

    뇌과학과 박송 김승준,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김혜민, 자성기반라이프케어연구센터 정우성. DGIST 제공뇌과학과 박송 김승준,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김혜민, 자성기반라이프케어연구센터 정우성. DGIST 제공DGIST의 젊은 과학자 4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2년 기초연구사업 세종과학펠로우십'에 선정됐다.
     
    15일 DGIST에 따르면 뇌과학과의 박송 초빙연구교수·김승준 박사후연수연구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김혜민 박사후연수연구원과 자성기반라이프케어연구센터 정우성 박사후연수연구원이 연구 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펠로우십에 선정됐다.
     
    박송 초빙연구교수는 '난치성 신경교종에서 PRPF4의 분자생물학적 역할 규명과 3차원 구조 단백질 분석을 통한 억제 물질 개발'을 주제로 다양한 암종 중에서 가장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진 신경교종을 타겟으로 기초 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김승준 박사후연수연구원(지도교수 고재원)은 '억제성 시냅스 단백질 게피린 연구를 통한 조현병 발병 기전 규명'을 주제로 억제성 시냅스 단백질인 게피린의 돌연변이와 기능 이상이 동물모델에서 조현병 행동을 유발하는지 확인하고, 조현병 발병 기전의 중요 신경회로를 규명한다.
     
    김혜민 박사후연수연구원(지도교수 장진호)은 '초음파 기반 혈중순환종양세포의 실시간 혈관 내 분리와 광음향 신호 기반 고민감도 검출을 위한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주제로 빠르고 정확한 암의 조기진단, 전후 혹은 수술 후 예후 진단을 비침습적으로 할 수 있어 효과적인 암 치료 및 진단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정우성 박사후연수연구원(지도교수 이성원)은 '고 내구도를 갖는 전자피부 및 체내 삽입형 통기성 나노섬유 생체 전극 개발'을 주제로 웨어러블 기기들이 가지는 체액과 땀 투과성으로 야기될 수 있는 피부염·신진대사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통기성 디바이스 플랫폼에 대해 연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향후 최대 5년간 매년 1억원 내외의 연구개발 사업비를 지원받아 개인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세종과학펠로우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박사후연구원 등 젊은 과학자가 원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핵심 과학 기술 인재로 성장 및 정착할 수 있도록 연구 몰입을 장려하는 연구사업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