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직원에게 이메일부터 쓰겠다"…'81년생' 젊은 피, 네이버 혁신할까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IT/과학

    "직원에게 이메일부터 쓰겠다"…'81년생' 젊은 피, 네이버 혁신할까

    핵심요약

    네이버, 14일 오전 주총 열고 최수연 대표이사 신규 선임
    81년생 최 대표, 책임리더에서 파격 '승진'
    "네이버 글로벌 톱티어 인터넷 기업 만들 것"
    조직문화 쇄신 과제도…"직원들에게 이메일부터 쓰겠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 네이버 제공네이버 최수연 대표. 네이버 제공'81년생' 최수연 대표가 네이버 신임 대표로 정식 취임한다. 최 대표의 취임으로 네이버의 리더십은 한성숙 전 대표를 포함한 '창업 세대'에서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세대'로의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네이버는 14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 네이버 사옥에서 23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최수연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고 밝혔다. 최 대표의 임기는 3년이다.

    최 대표는 서울대 공과대학을 졸업한 뒤 2005년 네이버 전신인 NHN에 입사했다. NHN에서는 4년간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연세대 법학전문대와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에 진학했다. 2019년 네이버로 돌아온 뒤 CEO직속 글로벌사업지원부에서 해외 사업을 지원했다. 지난해 비등기 임원인 '책임리더'로 승진한 바 있다.

    최 대표는 지난해 11월 내정 당시부터 파격 인사로 이목을 끌었다. 한성숙 전 대표 아래에 본사 C레벨 임원, 사내독립기업(CIC) 대표 등을 건너뛰고 그 아래인 책임리더(조직장)급에게 대표를 맡겼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플랫폼 국감·직장 내 괴롭힘 사태 등을 겪은 네이버의 '쇄신' 의지로 해석했다.

    네이버 한성숙 전임 대표(오른쪽)와 최수연 신임 대표. 연합뉴스네이버 한성숙 전임 대표(오른쪽)와 최수연 신임 대표. 연합뉴스최 대표는 취임 이후 네이버를 글로벌 톱티어 인터넷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 대표는 글로벌 시장과 사업 전략 등에서 폭넓은 이해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날 최 대표는 "네이버가 갖고 있는 모든 비즈니스는 시작부터 글로벌을 염두에 두고 시작됐고, 모든 목표점이 글로벌을 향해 있다"며 "2년 전 네이버에 합류하고, 사업들의 글로벌 확대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업계나 파트너사들의 높은 관심과 평가를 직접 확인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네이버는 선배 경영진과 구성원들이 만들어 낸 라인, 웹툰, 제페토를 능가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끊임없이 나오는 새로운 사업의 인큐베이터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글로벌 감각과 전문성을 갖춘 리더십을 구축하고 기술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네이버가 지난해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홍역을 치른 만큼 조직 문화 쇄신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 대표는 "CEO로 선임된 것에 대해 네이버의 사업과 구성원들에 대한 주주들의 엄청난 신뢰이자 훨씬 큰 도전을 해달라는 주문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신뢰와 자율성에 기반한 네이버만의 기업문화를 회복하는 것을 당면 과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를 위해 조직원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최 대표는 내정자로 선임된 이 후 100일여간 400여 명 직원을 만나 이야기를 청취하고 소통했다. 지난 1월 300여 명 신입사원 대상으로 열린 코드데이에도 사전 예고 없이 참여해 대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대표로 내정 후 직원들과 만나고 인사하고, 현안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듣는 데 시간을 많이 보냈다"며 "많이들 기대하실 거기 때문에 회사의 전략이나 사업 방향 수립하는 데 시간을 많이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들이 하고 싶은 말도 많고 저에게 듣고 싶은 얘기도 많을 것 같다"며 "취임 후 가장 먼저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쓰려고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업계 관계자는 "성격이 쾌활하고, 일도 잘한다는 게 최 대표에 대한 내부 평가"라며 "글로벌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낸 만큼 새로운 리더십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채선주 부사장도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채 부사장은 지난 20년간 네이버에서 홍보, 대외정책, 마케팅 등을 담당해왔다. 채 부사장은 최근 최고커뮤니케이션책임자(CCO) 자리에서 물러난 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네이버의 노동조합 '공동성명' 관계자들은 이날 주총에서 "지난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직원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당시 인사 업무를 총괄한 채 부사장의 신규이사 선임에 의문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채 부사장이 어떤 계획과 비전을 갖고 있느냐"는 취지로 질의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전 대표는 "네이버는 경영쇄신을 약속하고 CEO를 비롯해 경영진들이 현업에서 물러난다. 리더십 변화를 위해 새로운 경영진을 선임했다"며 "다만, 이사회의 경우 새로운 리더십의 체계적인 안정을 구축하고 이해당사자 간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20여 년간 회사 내 풍부한 지식과 전문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활용하는 측면에서 (채 전 CCO에게)사내이사를 맡기기로 한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채 부사장 역시 "우려사항도 잘 새겨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