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3…이재명·윤석열, 최대 격전지 수도권서 '마지막 올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D-3…이재명·윤석열, 최대 격전지 수도권서 '마지막 올인'

    핵심요약

    대선 사흘 앞으로…李·尹 수도권 유세 집중
    최대 격전지이자 중도 표심 몰려 있는 점 고려
    두 후보 모두 상대 때리며 지지 호소
    李 "초보, 무능이 나라 이끌면 어떻게 되겠나"
    尹 "누가 나라 망쳤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이한형·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이한형·황진환 기자20대 대통령 선거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6일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유세로 마지막 표심 몰이에 나선다. 두 후보는 전날도 수도권 유세에 집중했는데, 가장 치열한 접전 지역이자 중도 표심이 몰려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는 상대의 약점을 집중 타격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윤 후보의 '무능'을, 윤석열 후보는 이 후보의 '도덕성'을 때리며 막판 지지 호소에 들어갔다.

    수도권 집중한 李 "아마추어에게 5200만 명 맡기나" 


    이 후보는 전날에만 경기도 6곳을 돌며 유세 일정을 진행했다. 새벽에는 울진 산불 화재 현장을 다녀왔던 터라 이를 합치면 40시간 동안 선거 운동 일정을 소화한 것이다.

    경기 하남을 시작으로 성남, 용인, 오산, 평택, 시흥을 찾은 이 후보는 유세 초점을 윤 후보의 무능, 자신의 유능에 맞췄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겨냥해 "누군가처럼 대통령 일을 통치라고 생각하고, 국민을 지배 대상으로 여기면 민주주의가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우리가 촛불을 들고 만들어 낸, 세계에 자랑할 만한 민주공화국은 10일 이후에도 계속 지켜가야 한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거대한 5200만 명이 걸린 일들을 초보 아마추어가, 더군다나 무책임하고 무능하게 이끌어 갈 경우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달라"라며 "만약 유능하고 검증된 실력을 갖추고 있고, 준비돼 있고, 경험 많은 책임지는 리더가 있다면 우리 세상과 우리 미래는 얼마나 좋아지겠는가"라고 자신을 띄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5일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로데오거리에서 열린 '성남이 있었기에 지금의 이재명이 있습니다' 성남 집중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5일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로데오거리에서 열린 '성남이 있었기에 지금의 이재명이 있습니다' 성남 집중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이 후보는 재차 "대선투표 이후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경제가 퇴행하는 나라"라며 "또 하나의 길은 정치세력의 힘을 합쳐 통합정부를 만들고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교체로 세상을 바꾸는 기대가 되는 나라"라고 주장했다.

    정치적 고향인 성남에선 자신의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을 강조했다. 그는 "유능한 리더가 좋은 길을 찾는다"라며 "있는 길을 잘 가는 것은 행정이 하는 일이고, 없는 길을 만들고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해내는 것이 바로 정치다. 똑같은 선수라도 히딩크 감독은 세계 4위 신화를 썼지 않나"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표심 몰이에 나섰던 이 후보는 이날은 서울을 찾는다. 도봉을 시작으로 성북과 강북, 은평, 서대문, 관악 등을 찾는다. 대선까지 사흘 앞두고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 표심에 올인한 전략이다.



    尹 "李가 유능한 경제 전문가? 돈 빼먹는데 유능"


    윤 후보 역시 전날 충청권에 이어 수도권 유세에 집중했다. 윤 후보는 이날도 서울과 경기를 돌며 표심 잡기에 나선다.

    이 후보와 마찬가지로 윤 후보 역시 '정권 교체'를 앞세워 이 후보를 집중 타격했다.
    그는 "민주당 정권이 위기를 만들었으면, 정권을 내놔야지 다시 집권하면 되겠는가"라며 "이렇게 머리 나쁜 사람들이 어떻게 국가를 이끌겠는가? 이재명의 민주당이 5년 간 대한민국을 완전히 망가뜨렸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전날 윤 후보의 유세에는 앞서 단일화와 지지를 선언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당대표가 합류하며 야권 단일화 모습이 연출됐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저녁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후문 광장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함께 공동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저녁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후문 광장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함께 공동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안 대표는 "위기를 초래한 정권은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그것이 정권교체가 필요한 이유"라며 "윤석열 후보의 공정과 상식에 안철수의 통합과 미래를 합치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윤석열"을 직접 연호하며 지지자들의 호응을 유도하기도 했다.

    안 대표의 지원 유세에 힘 입어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는 참 유능하다. 돈 빼먹는 것에 유능하다"라며 대장동 의혹을 꺼내 들었다. 그는 "더불어 패거리당"이라며 "오로지 권력 잡고 좋은 벼슬 자리 갈라 먹고, 유착된 업자와 이권 나눠 먹고, 아주 조직화된 정당이다 보니 저런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만들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