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르포]대선 사전투표 시작…"방역 우려로 먼저", "여유롭게 투표"



사건/사고

    [르포]대선 사전투표 시작…"방역 우려로 먼저", "여유롭게 투표"

    "국민 편에 섰으면 좋겠어요" 사전투표에 담긴 바람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4일 시작됐습니다. 이날 오전 6시부터 전국 3552개 투표소에는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시민들로 붐볐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도 선거에 나선 시민들은 '부동산 문제', '남녀갈등', '청년 일자리' 등 여러 문제를 신임 대통령이 해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유행 속 첫 대선…사전 투표 4-5일 이틀간
    "여유롭게 먼저 투표", "방역 우려 때문에 먼저 왔다"
    1m 거리 두고 줄 서…입구에서 체온 측정
    "국민 편", "부동산 문제 해결", "갈등 봉합" 등 바람

    사전투표소엔 이른 아침부터 투표에 나선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코로나19 확산세라 각 투표소에선 방역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위기였다. 서울 은평구 구산동 주민센터. 서민선 기자사전투표소엔 이른 아침부터 투표에 나선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코로나19 확산세라 각 투표소에선 방역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위기였다. 서울 은평구 구산동 주민센터. 서민선 기자"마음이 급해서 빨리 투표했어요. 제 표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4일, 사전투표소엔 이른 아침부터 투표에 나선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오미크론 변이 폭증 속에 각 투표소마다 방역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이 보였다. 시민들은 1m 거리를 두고 줄을 섰고, 관계자가 투표소 입구에서 체온을 잰 뒤 비닐장갑을 나눠줬다.

    서울 마포구 대흥동주민센터 사전투표소에서 만난 직장인 박찬유(54)씨는 "여유롭게 투표하기 위해 출근 전 투표소를 찾았다"며 "이번 대선은 서로 이념 갈등이 보기 안 좋았다. 솔직히 마땅한 인물은 없는 것 같지만 나라의 발전을 위해 투표를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대문구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김모(21)씨는 "어떤 후보를 뽑아도 저한테 100% 이득이라고 생각되는 후보가 없어 소속된 집단에 유리한 후보를 뽑았다"며 "사실 대통령이 뜻이 있어도 이루기 힘든 것 같다. 약자가 살만한 세상을 원하고, 사회 분위기가 부드럽게 풀려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세라 각 투표소에선 방역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위기였다. 시민들은 1m 거리를 두고 줄을 섰고, 관계자가 투표소 입구에서 체온을 잰 뒤 비닐장갑을 나눠줬다. 서민선 기자코로나19 확산세라 각 투표소에선 방역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위기였다. 시민들은 1m 거리를 두고 줄을 섰고, 관계자가 투표소 입구에서 체온을 잰 뒤 비닐장갑을 나눠줬다. 서민선 기자본 투표일인 오는 9일에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방역이 우려돼 사전투표를 선택한 경우도 있었다. 80대 유권자 A씨는 집에서부터 챙겨 온 비닐장갑을 끼고 투표소에 들어섰다. 그는 "노인들은 투표하다 감염되면 큰일 난다"며 손사래를 쳤다. 은평구 구산동 주민센터 사전투표소에서 만난 60대 권모씨 역시 "코로나 유행으로 빨리 투표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사전투표를) 하러 왔다"고 말했다.

    온 가족이 함께 사전투표에 나선 이들도 있었다. 남편, 두 딸과 함께 서울 서대문구 신촌파랑고래 투표소를 찾은 연모(59)씨는 "생각이 많아져 빨리 결정을 해버리자는 마음으로 왔다"며 "혼란스러웠지만 처음부터 마음에 뒀던 후보를 선택했다"고 웃었다.

    이어 "새 대통령이 개인적인 욕망을 채우는 것이 아닌 순수한 마음으로 나라에 헌신을 다할 수 있는 그런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국민 편", "부동산 문제 해결", "갈등 봉합" 사전투표에 담긴 바람들

    '어떤 대통령을 원하느냐'는 질문에 시민들은 저마다의 답을 내놨다. 아침 운동을 하기 전 대흥동 주민센터 사전투표소에 들렀다는 김모(70)씨는 "국민을 위하는, 국민 편에 서는 대통령이 탄생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60대 권모씨는 "우리나라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후보를 판단해 뽑아야 한다. 힘든 사람들이 살기 편한 세상이 됐으면 좋겠다"며 "지금 집값이 많이 올라서 청년들이 엄청 힘들다. 월급쟁이를 오랫동안 해도 집 장만하기 힘들다. 이런 상황에 영향을 주는 분을 원한다"고 답했다.

    은평구 주민 김모(49)씨는 "부동산 문제가 잘 해결됐으면 한다"며 "코로나도 여전히 불안하다. 빨리 안정화돼 마스크 벗으면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년들도 사전투표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른 아침 구산동주민센터 투표소를 찾은 김모(26)씨는 "요즘 시대를 '갈등의 시대'라고 하지 않나. 어느 한쪽 편만 드는 것보다는 좀 더 통합할 수 있고 조금 더 아우를 수 있는 그런 세상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녀갈등을 봉합해 줬으면 좋겠고 통찰력 있는 경제 정책을 펼치길 바란다. 20대들이 살만한 세상, 재미가 있을 세상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며 "이번 선거가 유독 네거티브가 심했던 것 같다. 토론회와 공약을 살펴보면서 진심인 사람을 뽑았다"고 덧붙였다.
    친구 4명과 신촌파랑고래 투표장에 찾은 대학생 김모(20)씨는 "다음 대통령은 집값만 내려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비싼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워서 학교 기숙사에 살고 있다고 한다. 임민정 기자친구 4명과 신촌파랑고래 투표장에 찾은 대학생 김모(20)씨는 "다음 대통령은 집값만 내려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비싼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워서 학교 기숙사에 살고 있다고 한다. 임민정 기자친구 4명과 신촌파랑고래 투표장에 찾은 대학생 김모(20)씨는 "다음 대통령은 집값만 내려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싼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워서 학교 기숙사에 살고 있다고 토로했다.

    취업준비생인 강모(22)씨는 "누구를 찍을지 내정을 하고 있어서 쉽게 찍었던 것 같다"며 "양당 체제이다 보니 두 후보한테 관심이 많이 쏠리지 않나. (선거 과정에서) 후보들이 앞으로의 계획에 치중하기보단 후보 간의 비판이 많이 보여서 그런 점들은 좋게 보이지 않았다"고 씁쓸해했다.

    또 "청년 일자리가 좀 많아졌으면 좋겠고 다음 대통령은 장애인이나 미혼모, 복지시설에 있다가 자립하는 소수자에게 더 많은 시선을 줬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편 사전투표는 이날부터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3552개 투표소에서 이뤄진다. 이 기간 만 18세 이상 유권자는 별도 신고 없이 가까운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