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재천 "코로나 거의 다 왔다..여름 편안, 금년 마무리"



사회 일반

    최재천 "코로나 거의 다 왔다..여름 편안, 금년 마무리"

    오미크론은 반가운 선물, 약한 바이러스가 생존
    우리는 위대한 국민, 악착같이 환자 살리려 했다
    제2 팬데믹 반드시 온다, 자연이 더 이상 못 버텨
    호모 사피엔스, 멸종하고 싶어 환장한 종 같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날씨가 따뜻해지면 이 바이러스가 사라질까? 백신을 접종하면 팬데믹이 종식될까? 그야말로 희망과 실망이 반복된 지 벌써 2년입니다. 완전한 종식은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해방구가 좀 보이는 느낌이죠. 그런데요. 이 모든 상황을 이미 예견했던 분이 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생태학자, 이화여대 최재천 석좌 교수 오늘 다시 모시고요. 지난 코로나 2년을 돌아보고 앞으로도 전망을 해보죠. 최재천 교수님, 어서 오세요.
     
    ◆ 최재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그 사이에 한 7~8개월 사이에 크게 달라지신 점이 있네요. 수염을 기르셨어요? (웃음)
     
    ◆ 최재천> (웃음) 네. 수염을 좀 길러 봤습니다.
     
    ◇ 김현정> 처음 기르신 거 아닙니까? 평소에?
     
    ◆ 최재천> 네, 난생 처음이요. 처음 미국 유학 가서 제 미국 친구들이 전부 수염을 기르고 있었는데 '너도 길러라'라고 그런데 '어휴, 난 못 한다' 그러다가 처음 한 번 해봤습니다.
     
    ◇ 김현정> 굉장히 잘 어울리세요.
     
    ◆ 최재천> 아이고, 고맙습니다.
     
    ◇ 김현정> 더 자연인이 되신 느낌이에요. 최재천 교수. 사실은 제가 오늘 오시면 별명 하나 지어드리려고 그랬어요.
     
    ◆ 최재천> 네,
     
    ◇ 김현정> '재스트라다무스'
     
    ◆ 최재천> 아이고. 별로 달갑지 않은 별명이네요. 그렇죠? (웃음)
     
    ◇ 김현정> 지난 7월에 저희 뉴스쇼 출연하셨을 때 하셨던 말씀이 돌이켜보면 거의 다 맞았습니다. 그 예견대로 다 됐습니다. 그렇게 될 줄 아셨어요?
     
    ◆ 최재천> 네, 그건 저는 전공이 진화생물학인데요. 진화적 사고를 하면, 이렇게 얘기하면 또 욕먹을 텐데 이렇게 훤히 보입니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게 그냥 보입니다. 그래서 그냥 보이는 대로 말씀을 드린 거고요. 그대로 벌어졌다고 제가 전혀 즐겁지는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그 훤히 보이는 눈으로 보시기에 지금 코로나19라는 어떤 큰 산이 하나 있다면 우리는 어느 즈음에 서 있습니까?
     
    ◆ 최재천> 거의 정상에 다 왔습니다. 이제는 내려갈 준비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 오미크론은 표현을 잘해야 되는데요. 외국에 이미 전문가 몇 분이 그런 표현을 쓰셨으니까 저도 그냥 같이 따라가렵니다. '반가운 선물'
     
    ◇ 김현정> 반가운 선물이다.
     
    ◆ 최재천> 네. 이게 치명력이 강한 놈들이 돌다가 진화적인 사고로 보면 너무나 당연히 치명력이 강한 놈들은 전파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 선택 과정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고 혁혁한 공은 세우겠지만 오래 할 수는 없고 밀려나고, 짧고 굵게 한 번 때리고 밀려나고.
     
    ◇ 김현정> 그 이유는 이 녀석이 워낙 치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숙주인 사람이 그냥 죽어버리니까 전염을 못 시키는 거죠.
     
    ◆ 최재천> 그렇죠. 죽거나 움직이지 못하니까 다음 사람에게 옮겨주지를 못하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시간이 가면 점점 약한 놈이 등장을 하게 돼 있는데요.
     
    ◇ 김현정> 자기들도 살기 위해서요.
     
    ◆ 최재천> 그럼요. 그들끼리도 경쟁적 진화를 하는 거거든요. 자기네들끼리도 누가 시장 점유율을 더 높일 거냐 하면서요. 그 결국은 오미크론이 시장을 장악하는 능력이 아주 탁월한 종인 거죠. 그런데 금방 끝나지는 않을 것 같고요. 조금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지금 많은 전문가들이 모델링을 하면서 여러 가지 연구를 하고 있는데 그저 한 길게 봐야 한 2~3주면 정상에 오르고 그때부터는 내려갈 거다. 이런 거를 다 예측하고 있으니까요. 거의 다 왔습니다.
     
    ◇ 김현정> 아이고. 아이고 감사해라, 이렇게 감사한 말씀이 있을까? 거의 다 왔다.
     
    ◆ 최재천> 거의 다 왔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잘 견디셨습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해하지 마셔야 할 것은 그럼 우리도 가파르게 치고 빨리 끝냈으면 좋았던 거 아니냐? 왜 거리 두기 시키고, 왜 마스크 씌우게 하고, 학교 못 가게 하고. 그건 아니잖아요.
     
    ◆ 최재천> 절대 아닙니다. 왜? 영국이나 미국 같은 나라는 그래프를 보면 참 예쁘고 멋있는데요. 그 그래프 뒷면에는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죽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속도를 조절했기 때문에.
     
    ◆ 최재천> 그럼요. 우리는 아주 그냥 악착같이 한 분이라도 살리려고 끝까지 노력한, 저 이런 표현 좀처럼 안 쓰는데 위대한 국가입니다. 제 생각에는.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2만 명에 육박하는 21만 9241명을 기록한 2일 서울광장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2만 명에 육박하는 21만 9241명을 기록한 2일 서울광장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김현정> '그래서 여러분 대단하십니다. 우리는 위대한 국민들입니다' 그 이야기를 하면서 잘 참고 견뎌서 사망자 수를 최소화하면서도 우리는 이제 종식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겁니다.
     
    ◆ 최재천> 종식은 아니고요. (웃음)
     
    ◇ 김현정> 제가 표현을 쓰면서 '아차'했어요. (웃음) 교수님이 지난번에 그러셨잖아요. '완전한 종식은 없다' 그러니까 오미크론이 반가운 선물이고 그래서 끝나가는 단계로 가는 건 맞지만, 즉 계절 독감처럼 가는 건 맞지만 그게 종식은 아니다. 종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계절 독감처럼 어우러져서 살아갈 수 있는 단계까지는 얼마가 남았다고 생각하세요?
     
    ◆ 최재천> 글쎄요. 이건 제가 돗자리를 깐 사람이 아니라서 정확하게 그렇게는 못하겠는데요. 그냥 제 생각에 한 몇 주 내로 정점을 찍고 서서히 풀려나가기 시작하고 너무 우리 시민들이 급작스럽게 방만한 생활로 돌아가시지만 않는다고 그러면 저는 여름 전에 좀 상당히 편안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 그런 얘기했는데 금년 내로 대충 마무리 되지 않을까, 저는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최재천 교수님, 그럼 이제 조금 크고 넓게 생각해 볼게요. 진화생물학자로서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지난 2년을 돌이켜보면, 어떻게 총평하실 수 있겠습니까?
     
    ◆ 최재천> 좀 들으시는 분들이 약간 기분 언짢아하실 수도 있는데요. '참 운 좋았다'
     
    ◇ 김현정> 운이 좋았다고요?
     
    ◆ 최재천> '참 잘했다' 그런 평가를 저는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꾸 메르스 때, 사스 때 비교하면서 '이렇게 길게 이렇게 갈 수가 있느냐?' 그 과거의 시점을 우리의 시간의 폭을 조금만 더 넓혀보시면 전혀 다른 그림이 나옵니다. 옛날에 우리가 스페인 독감, 홍콩 독감, 이런 것들을 앓던 시절. 그게 불과 100 몇십 년 전 일이거든요. 한 1세기나 그 정도의 시간 동안에 우리는 사실 이런 걸 겪을 때 1~2년 겪은 게 아니에요. 굉장히 오래 겪었습니다.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요. 제 생각에 생명과학의 발달. 여기에 모든 분들이 다 고마워하셔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덕에 예전에 10년~15년 걸리던 백신이 1년 만에 만들어졌고요. 그 덕에 지금 그래도 이만큼 우리가 빠져나가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코로나19가 와서 잘 됐다가 아니라, 온 게 현실이라면 그 안에서 그래도 운이 좋게 우리 이 정도로 넘긴 거다?
     
    ◆ 최재천> 그렇죠. 게다가 우리나라는 그중에서 절대적으로 대표적인 나라고요. 이제 과학적 지식이 대중에게 전달되는 그런 시대에 우리가 지금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전문가들이 '이렇게 이렇게 하십시오' 하고 얘기를 하면 시민들이 따르고 이래서, 그렇게까지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은 건 아니거든요. 상대적으로.
     
    ◇ 김현정> 불편한 건 물론 있었지만요.
     
    ◆ 최재천> 그렇죠. 그런 차원에서 굉장히 운 좋은 거죠.
     
    ◇ 김현정> 지금 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교수님은 감사할 것들을 찾고 계시는 것 같아요. 조금이라도 어떻게 보면 좀 긍정적으로 볼 것들은 없을까를 찾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이런 질문 드려볼게요. 얼마 전에 화제가 된 게 빌 게이츠의 발언이었어요. '코로나와는 전혀 다른 또 다른 팬데믹이 올 것이다' 저는 이 빌 게이츠 말을 듣자마자 최재천 교수님 생각이 났습니다. 지난해 출연하셨을 때, 그때 이런 이야기를 하고 가셨거든요. 빌게이츠도 같은 말 한 거 맞죠?
     
    ◆ 최재천> 그렇죠.
     
    ◇ 김현정> 뭐가 어떻게 올 거라고 보시는 거죠?
     
    ◆ 최재천> 글쎄요. 구체적으로 뭐가 올지 그걸 예측하기는 그리 쉬운 건 아니겠지만요. 지금 우리가 자연에게 저지르고 있는 이 만행을 한 번 돌이켜보면, 안 일어나면 이상한 거죠.
     
    ◇ 김현정> 또 안 오면 이상한 거예요?
     
    ◆ 최재천> 또 안 오면 이상한 거죠. 지난번에 제가 그런 수치를 다 얘기했는지 모르지만. 딱 두 세기만 비교해도 너무나 뚜렷하게 지금 차이가 나는 거고요. 20세기에는 한 20~30년에 한 번씩 터지다가 이게 무슨 약속이나 한 듯이, 세기 말 현상인지 뭔지, 21세기로 들어오면서 2002년 사스로부터 출발해서 지금 2~3년 간격으로 계속 터지고 있는 거거든요. 갑자기 이게 20년~30년 주기로 돌아갈 일은 절대로 없어 보입니다.
     
    ◇ 김현정> 왜요?
     
    ◆ 최재천> 이미 제가 보기에는. 그래서 제가 이렇게 한번 사람들에게 묻고 다녀요. '아니, 나만 몰랐나요? 지난 세기 말에 무슨 일 있었어요? 운석 떨어졌어요? 뭐 대화산 폭발이 있었어요? 나만 모르고 잤나?' 그런 거 없었잖아요.
     
    ◇ 김현정> 없었죠.
     
    ◆ 최재천> 그런데 왜 마치 그 세기가 넘어가는 그 시점에 20년~30년 주기가 단번에 2~3년으로 줄었어야 되냐? 그건 뭐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자연이 '나 이제 진짜 못 견디겠다!' 자연이 어떤 임계점을 넘어섰다고 봐야 되는 거죠. 자연이 버티다 버티다 '나 이제 진짜 너무 힘들어!' 그래서 지금 자연의 신음 소리가 지금 뭐 계속 우러나오는 그런 과정이 아니겠느냐.
     
    ◇ 김현정> 이런 말씀을 하시면 잘 연결을 못 시키는 분들이 계세요. 예를 들어 지구 온난화 때문에 해수면의 높이가 올라가고 기온이 올라가고 이런 거는 금방 이해가 되는데요. 도대체 바이러스가 또 오고 또 오고 전염병이 도는 것은 무슨 상관이냐?
     
    ◆ 최재천> 우리가 자연을 훼손할 수밖에 없는 궁극적인 이유는 우리가 너무 많아져서 그렇거든요. 지금 전세계 인구가 78억에서 80억을 향해서 아주 힘차게 지금 가고 있는데요.
     
    ◇ 김현정> 인간이요.
     
    ◆ 최재천> 네. 그냥 1만 년 전으로만 돌아가면요. 불과 1만 년 전으로만 돌아가도 우리가 농경을 하기 직전에는 우리 호모사피엔스가 기껏해야 한 5천만 정도 지구에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 무게를 다 합하고 우리가 그때 이미 개, 고양이를 기르고 있어서 개, 고양이 무게도 다 합해도 그 당시 지구에 살던 모든 포유동물, 새, 전체의 무게의 우리가 1%가 안 되는 존재였거든요? 지금 2021년 3월 현재, 우리가 그 계산을 다시 해보면요. 우리와 우리가 기르는 가축. 소, 돼지, 양. 뭐 얘네들 다 합하면요. 적어도 96%~99%입니다.
     
    ◇ 김현정> 다른 동물들 다 어디 갔어요? 다른 애들은?
     
    ◆ 최재천> 자연계에 살고 있는 모든 동물은 이제 우리에 비하면 1~2% 정도밖에 안 됩니다. 이게 바뀌지 않는 한 확률적으로 이런 일은 앞으로 그냥 끊임없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럼 그 주기는 지금은 2~3년인데 더 짧아질 수 있다는 얘기군요.
     
    ◆ 최재천> 더 짧아질 거라는 게 거의 확실한 예측입니다.
     
    ◇ 김현정> 어쨌든 이렇게 자꾸 바이러스들이 오게 된다면 인간이 호모사피엔스가 아니라 호모마스크스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냥 마스크를 피부처럼 쓰고 다니는 호모마스크스요.
     
    ◆ 최재천> 뭐 혹시 그때쯤 되면 기가 막힌 아주 작은 어떤 소형 기계를 만들어서 코에다 끼고 다닌다든가 뭐 콧구멍에 이렇게. (웃음)
     
    ◇ 김현정> 야, 이거 참, 웃으면서도 허탈하네요. 우리 호모마스크스가 되면 안 되는데. 최재천 교수님, 꼭 바이러스 전염병의 문제 말고도 지구의 기후가 변하는 문제. 뭐 이런 것들 다 종합해 봤을 때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얼마나 된다고 보세요?
     
    ◆ 최재천> 글쎄요. 제가 뭐 어디서 80년을 얘기했다고 자꾸들 그러시는데 그건 조금 낭설이고요. 유발 하라리 교수랑 대담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툭 튀어나왔는데요. 그 양반이 호모사피엔스에서 300년 남았다고, 가는 나라마다 300년 남았다고 그러면 화들짝 놀라 가지고 재미있는 대화가 진행된다고 그러길래 제가 '이거 뭐 300년까지 기다릴 거 뭐 있냐. 나는 이번 세기 못 넘길 것 같은데'라고 그랬더니 이 친구가 저한테 '너는 무슨 근거로 그런 얘기 하느냐?'라고 그래서 하여간 되게 토론이 재미있었는데요.
     
    그런데 그 토론 끝내면서 제가 뭐라고 하라리 교수한테 그랬냐 하면 '아까 그 얘기 나 농담으로 한 건 아니다. 나는 당신이 사피엔스에서 쓴 것처럼 나도 굉장히 비슷한 생각을 하는데 나는 진짜 우리 인간이, 호모사피엔스가 지금 저지르고 있는 이런 짓을 학자로서 관찰해보면 이 종은, 이 호모사피엔스라는 종은 떠나고 싶어서 환장한 종인 것 같다'
     
    ◇ 김현정> 세상 떠나고 싶어서요?
     
    ◆ 최재천> 네.
     
    ◇ 김현정> 멸종하고 싶어서요?
     
    ◆ 최재천> 네. 멸종하고 싶어서 환장한 종이 아니면 이렇게 할 수는 없는 거다. 그래서 이번 세기를 못 넘기고 멸종을 해버리면 그때 아마 내가 저 구석에서 '내 그럴 줄 알았다. 내가 뭐라 그랬냐' 아마 그런 찌질한 얘기할 것 같아서 참 걱정스럽다라고 그랬더니 그 친구가 '그렇게 안 되게 우리가 노력해야 되겠다' 하고 악수하고 헤어졌어요.
     
    ◇ 김현정> 야, 그 얘기 참 비수처럼 꽂히네요. 이 인간이란 종은 멸종되고 싶어서 환장한 종 같다.
     
    ◆ 최재천> 참 머리 좋은 종이잖아요. 너무나 탁월한 종이잖아요. 그런데, 그런데, 제가 제 살을 깎아 먹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살을 깎아 먹어요?
     
    ◆ 최재천> 네, 그게 코로나 사태에서 너무 또 제 가슴에 절절하게 자꾸 울립니다. 그렇게 겸허하게 살았더라면 이런 일은 안 벌어졌을 텐데 그런 생각이 자꾸 드는 거죠.
     
    ◇ 김현정> 여러분, 일단 이제 코로나19 사태는 이제 종착역을 향해서 가고 있다라는 참 다행인 이야기를 지금 전해 주셨고요. '그런데 문제는 또 올 것이다. 그땐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또 오고, 또 오고, 파도처럼 밀려오는 이 위험에서 우리가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생태 백신, 자연 보호, 지구를 지키는 일이다' 이거라는 것. 오늘 큰 교훈을 남겨주고 가시네요. 최재천 교수님 건강하시고요.
     
    ◆ 최재천> 네.
     
    ◇ 김현정> 오늘 좋은 말씀, 대단히 감사합니다.
     
    ◆ 최재천> 고맙습니다.
     
    ◇ 김현정> 이화여대 최재천 석좌 교수였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