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 손엔 이재명, 다른 손 윤석열… 안철수 어느 떡 고를까"



선거

    "한 손엔 이재명, 다른 손 윤석열… 안철수 어느 떡 고를까"

    <대구가톨릭대 장성철 특임교수>
    윤석열 X파일, 장모 문제 하나만 남아
    욕심내다 실점 나와, 침대축구 할 시간
    '예측 불가' 안철수, 단일화 가능성 1%
    정치개혁 던진 이재명, 사실상 '뻥 축구'
     
    <정의당 선대위 박원석 공보단장>
    야권 단일화, 후보 말 실수가 최대 변수
    한일 군사동맹? 우크라 무능? 인식 문제
    安 '의총' 요구 수용한 與, 큰 그림 있나
    심상정 득표에 따라 선거결과 바뀔 수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원석 (정의당 선대위 공보단장),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20대 대선, 이제 결전의 날까지 딱 8일 남았습니다. 사흘 뒤에는 사전 투표가 시작되니까요. 정말 대선레이스 막바지까지 온 건데 막판 판세와 남은 기간의 관전포인트를 정리해 주실 두 분 모셨습니다. 먼저 대구가톨릭대 장성철 특임교수, 정의당 선대위의 박원석 공보단장, 철과 석 두 분인데요. 저희가 오늘 하루 코너이지만 굉장히 성의 있게 이름 붙여봤습니다. 철과 석 이름하여 돌쇠토론.

    ◆ 장성철> 고맙습니다.

    ◇ 김현정> 어서 오십시오. 두 분.

    ◆ 장성철> 안녕하세요. 마님. 저희 돌쇠입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이렇게 되면 제가 마님이 되는 거예요?

    ◆ 박원석> 그렇죠.

    ◇ 김현정> 의도하고 지은 건 아닌데 나쁘지 않네요.

    ◆ 장성철> 저도 좋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아니, 돌쇠토론 이렇게 짓고 나니까 두 분이 굉장히 더 친근하게 와닿고 뭔가 우직한 느낌이 드는데요.

    ◆ 장성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정치인 중에 한 분이 박원석 단장님인데 오늘 이렇게 아침부터 방송하게 돼서 저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원석> 늘 저렇게 입에 발린 이야기를 해요. 오늘도 저랑 방송 3개를 해야 되는데.

    ◇ 김현정> 그렇습니까?

    ◆ 박원석> 밖에서는 지겹다고 그래놓고서. 그런데 우리 장성철 소장은 제가 모시고 있는 지역의 유권자고요. 대한민국에 제가 정말 좋아하는 평론가인데 일단 굉장히 정보가 많아요.

    ◇ 김현정> 맞아요.

    ◆ 박원석> 그리고 그 정보를 해석하는 게 굉장히 합리적이고 객관적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윤석열도 싫어합니다.

    ◆ 장성철> (웃음) 거기에 방점이 있으신건가요?

    ◇ 김현정> 지역구가 어디시죠?

    ◆ 박원석> 경기 고양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고양이시죠. 주민이신 거고. 그런 사이시고 지금 정보가 많은 평론가들 얘기하시니까 제가 언뜻 떠오르는 질문이 있는데 오늘 판세분석 하기 전에 그것부터 하나 질문 드릴게요. 장성철 소장님. 대선 레이스 시작하기 전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엑스파일이라는 게 하나 터졌었잖아요.

    ◆ 장성철> 기억이 안 나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니, 머리가 이렇게 좋으신 분이 기억이 안 날리가 있습니까?

    ◆ 장성철> 되살려 보겠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 일명 윤석열 엑스파일이라는 게 터지고 그게 이제 장성철 소장이 방송에서 한번 언급을 하면서 커졌던. 그때 그러고 나서 우리가 잊고 있었는데. 그거 가지고 계세요? 지금도.

    ◆ 장성철> 아뇨, 그거는 이미 찢어버렸고요. 저를 준 분은 아직도 갖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 준 분은 갖고 있고. 그때 그분이 정치인은 아니라고 하셨다고 기억하고 있는데. 어디, 어느 쪽이에요. 금융계 분이에요?

    ◆ 장성철> 아니에요. 국회 쪽에서 오랫동안 정보 쪽에 능통하신 분이에요.

    ◇ 김현정> 그분은 아직도 가지고 있대요?

    ◆ 장성철> 가지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 김현정> 들으면 알 만한 분입니까? 그분이?

    ◆ 장성철> 아닙니다. 모르실 거예요.

    ◇ 김현정> 모르는 분입니까? 어떤 분인지 이니셜이라도 좀 말씀해 주세요. 이런 질문이 올라오네요.

    ◆ 장성철> 싫어요. (웃음)

    ◆ 박원석> 빨리 엑스파일을 어디서 생산했는지, 출처를 얘기하세요.

    ◆ 장성철> 기억 안 나요.

    ◇ 김현정> 여하튼 그 분은 가지고 있다. 그당시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어요.

    ◆ 장성철> 그렇죠.

    ◇ 김현정> 그런데 내용 알고는 계시잖아요. 장 소장님. 여러 가지 이슈도 터지고 여러 가지 의혹들도 제기되고 하는데 다 나왔습니까?


    ◆ 장성철> 거의 다 나온 것 같고요. 그때도 제가 뉴스쇼에 나와서 말씀을 드렸던 것 같은데 윤석열 후보 장모 분의 금액적인 부분은 아직 안 나온 것 같아요. 그거는 이제 공개된 게 아니었으니까 그거는 어디서든 좀 공개하기가 어렵지 않았을까라고 저의 추측을 해 봅니다.

    ◇ 김현정> 장모의 금액이라는 게 구체적인 어떤 금액이에요?

    ◆ 장성철> 부동산 거래금액과 관련해서 좀 본인과 어떤 특정 기관이 아니면 모를 만한 그런 내용이었다고 제가 전에도 말씀을 드렸었는데. 그 부분 제외하고는 거의 다 나온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거 제외하고는 거의 다 나왔다.

    ◆ 장성철> 네.

    ◆ 박원석> 엑스파일의 적중률이 높았습니까?

    ◆ 장성철> 거의 다 나왔죠. 이게 사실 관계가 맞다 안 맞다 이거는 제가 판단을 못 하겠고요. 나올 만한 것들 거의 다 나왔다. 거의 다 퍼부었어요, 지금 보니까.

    ◇ 김현정> 거기에 차곡차곡 쌓았던 것들이 거의 다 나왔고 하나 안 나온 게 있어요? 그게 그 금액에 대한 것.

    ◆ 장성철> 네네.

    ◇ 김현정> 그거 말고도 혹시 더 하나쯤 더 나올 게 있습니까?

    ◆ 장성철> 아뇨 없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거는 아니고.

    ◆ 박원석> 엑스파일을 찢어버렸다는 하지만 내용은 세세하게 다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 뭔가 모종의 형태로 보관하고 있는 게 맞는 것 같아요.

    ◆ 장성철> 전혀 아니에요. 진짜.

    ◆ 박원석> 머릿속에 저장을 하고 있든.

    ◇ 김현정> 머릿속 저장고에 있는 것 같은 느낌. 알겠습니다. 정보 얘기하니까 그게 궁금했고. 오늘은 이제 그 얘기하려고 모신 건 아니고요. 이제 며칠 남은 거죠? 오늘이 7일 남은 거죠?

    ◆ 박원석> 그렇습니다.

    ◆ 장성철> 4일 남았죠.

    ◇ 김현정> 사실상 사전투표로 따지면. 이렇게 박빙이었던 대선이 또 있었나요?

    ◆ 박원석> 이회창, 김대중 그 대선이 그래도 이번처럼 여론조사 판세가 한치 앞을 모르지는 않았지만 가장 표차가, 우리가 기억하는 범위 내에서 적었던 대선이었던 것 같아요. 그때 한 50만 표 개표하고 나서. DJP 연합까지 하고도 사실은 김대중 대통령이 힘겹게 이겼는데. 사실은 이회창 총재가 얼마 전에 인터뷰를 어떤 언론하고 해서 '그 단일화에 내가 연거푸 사실은 실패해서 정권을 못 잡았다.' 이런 얘기를 하면서 '꼭 단일화를 해야 된다.' 이 얘기를 하던데 그때만큼 혹은 그 이상 지금 치열한 막판이 안갯속 경합을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일주일밖에 안 남았는데 지지율이, 좀 표좀 한번만 보여 주시겠어요. 대부분 여론조사가 붙어 있습니다. 심지어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서 27일에 발표한 성인 2000명 대상으로 한 이 조사는 아예 똑같아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그 외에 조사들도 유튜브와 레인보우로 보여드리고 있는데 대충 이런 표 보시면 거의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벌이고 있는 이런 상황. 이 상태로 그러니까 깜깜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거잖아요.

    ◆ 박원석> 그렇죠.

    ◇ 김현정> 왜 이 선거는 처음부터 끝까지 대세라는 게 안 만들어집니까?

    ◆ 장성철> 이걸 참 솔직히 말씀드리면 불편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 후보들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확신을 못 하시는 것 같아요. 비호감 대선이라고 많이 얘기를 하잖아요. 그러니까 후보들이 과연 대한민국을 담당할 만한 비전이나 가치관이나 철학을 갖고 있느냐? 대통령감이냐? 라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감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윤석열 후보 같은 경우에도 정권교체 여론이 높지만 그 여론보다는 대략 10% 정도 낮은 지지율을 기록을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후보 자체의 문제지 다른 문제를 찾기에는 좀 어불성설인 것 같다.

    ◇ 김현정> 이 후보 저 후보 다 확신을 못 하고 있는 유권자들.

    ◆ 박원석>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사실은 선거를 결정짓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고 우리가 얘기하잖아요. 구도도 있고. 그다음에 이슈도 있고. 그다음에 인물이 있는데. 대선에서는 후보 요인이 제일 큽니다. 지금 보면 윤석열 후보도 정권교체 여론에 못 미치지만 이재명 후보도 곧 물러날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요. 후보들이 도덕성 논란 또 자질 논란 그리고 이 선거과정에서 그거를 제대로 불식시키거나 해명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유권자들이 신뢰를 얻지 못하는 비호감대선, 이런 것들이 결합되면서 마음속으로 유권자들이 생각은 있죠. 정권을 교체하는 게 좋겠다. 아니면 정권을 연장해서 한 번 더 어쨌든 이 탄핵된 정권을 심판하고 뭔가 개혁을 이어가는 게 좋겠다. 이런 마음속에 결정은 있지만 막상 후보들을 보면 선뜻 이게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그런 상태가 저는 선거 막판까지 지속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장성철> 그래서 저는 이런 표현을 잘 써요. 족쇄가 많다. 후보들. 예를 들면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에는 정치개혁안 내세우려고 그러면 대장동이 또 발목잡고 또 부인 김혜경 배우자가 또 발목잡고 본인이 유세장 가서 말실수한 거 발목잡고. 윤석열 후보도 마찬가지예요. 그 족쇄의 덫에 걸린 게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근본 요인이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래서 대세 없이 결국은 깜깜이 기간에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그렇게 됐습니다. 그러면 그 깜깜이 기간, 일주일 동안 판을 바꿀 수 있는 어떠한 변수라면 최소한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든 판을 확 바꾸든 변수든 변수라면 뭐가 있을 거라고 보세요? 박 단장님.

    ◆ 박원석> 저는 가능성이 아주 멀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어쨌든 단일화 이슈가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여전히. ◆ 박원석> 윤석열, 안철수 양측의 폭로전까지 나오면서 거의 이제는 결별 수순으로 가 있는 것만은 맞습니다마는 이른바 정권교체를 바라는 지지층의 단일화 압력이 굉장히 세요. 어제도 지금 기자가 밤에 보니까 지지선언했던 임명진 목사가 '단일화가 결렬된다면 정권교체를 위해서 안철수 지지를 철회하겠다.' 이런 걸 발표한 만큼 이 민심이 세다는 거죠. 그 압력을 견딜 수 있을까, 이게 이제 하나의 관건일 텐데요.

    ◇ 김현정> 아니, 불 꺼졌다고 아직도 안 보세요?

    ◆ 박원석> 여전히 저는 가능성이 조금은 남아있다고 보고요.

    ◇ 김현정> 투표 용지 인쇄 시작했는데?

    ◆ 박원석> 물론 사전 투표 들어가기 전이면 고지하고 투표용지에서 빨간줄 긋기 때문에 아직은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요. 그러나 사전투표가 시작되면 어렵죠. 왜냐하면 사전투표에서 이미 후보들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에. 하루 이틀 정도 사이에 뭔가 수가 날 텐데 어제 아마 국민의힘에서도 밤에 의총을 열어서 지도부에 대한 강한 성토도 있었고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해야한다.'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문제는 안철수 후보의 마음을 돌릴 만한 그런 어떤 뭐랄까요 진실함, 신뢰, 이런 것들을 보여줄 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지난번에 윤석열 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서 단일화 협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무튼 과정까지 다 밝힌 건 결별 수순으로 가고 책임론 넘기겠다, 이거였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여기서 극적 반전이 있으려면 웬만한 카드로는 안 될 텐데 그게 하나 남아 있는 가장 큰 변수인 것 같고요. 또 하나는 이제 후보들의 실수죠. 특히 지난번 그 TV토론 때 한미일 군사동맹. 일본의 유사시 군사적 개입도 마치 할 수 있을 것처럼 윤석열 후보가 얘기했던 것 이런 게 사실은 눈에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이제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굉장히 큰 실언이 될 수 있고.

    ◇ 김현정> 아무리 그 뒤에 아니다, 아니다, 그런 뜻 아니에요 해도.

    ◆ 박원석> 그런데 아니다, 아니다도 제가 보니까 국민의힘 의원, 어제도 제가 여기서 김경진 의원하고 토론을 했는데.

    ◇ 김현정> 한판승부에서.

    ◆ 박원석> 이게 외교지형이나 외교적 상황이 변화하면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그 가능성을 닫아두면 되냐. 그 얘기는 뭐냐 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한일간 군사동맹도 하나의 선택지로 열어둬야 된다는 식의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요?

    ◆ 박원석> 그런 점이 굉장히 우려스럽고요.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국제적 관심사가 돼 있는데 앞서도 그런 얘기가 나왔지만. 이재명 후보나 민주당 쪽에서 '우크라이나의 경험없고 무능하고 무식한 대통령.'

    ◇ 김현정> 초보대통령.

    ◆ 박원석> 비난하면서 이것도 이제 많은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잖아요. 그런 실수들이 한 번 남아 있는 TV토론에서, 혹은 유세과정에서 나온다면 그것도 막판에 큰 변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단일화와 말실수. 두 가지 변수 말씀하셨는데 장 돌쇠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장성철> 제가 할 말을 박원성 단장님께서 다 하셔서.

    ◇ 김현정> 동의하세요?

    ◆ 장성철> 할 말이 없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기본적으로 가장 결정적인 변수는 인간의 예측을 넘어선 돌발변수가 나올 겁니다. 우리가 예측을 못 해요. 그 상황은.

    ◇ 김현정> 아니 그래도 일주일이면 사실 어느 정도는 예측 가능한 거 아니에요?

    ◆ 장성철> 뭐가 나올지를 몰라요. 일단은 뭐가 나올지 모른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저는 가장 결정적인 것은 어쨌든 후보 자신의 실수, 실언 이런 것들이 문제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이 상태되면 모든 기자들이나 언론인들이 후보가 무슨 말을 하나 뭐 실수 했나, 크게 눈여겨 보거든요. 실수하지 말고 원론적인 얘기만 하셔라. 지금은 추가 득점하려고 하지 말고요. 지켜라.

    ◇ 김현정> 침대 축구해야 됩니까? 지금은?

    ◆ 장성철> 침대 축구해야 돼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옆을 지나고 있다. 윤창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옆을 지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두 가지를 말씀을, 두 분 다 동의하셨는데 단일화 얘기만 조금 떼서 더 해 볼게요. 사실상 협상 일지 까면서 깐다는 표현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여러분. 적나라하게 표현하면 공개 느낌보다 깐다는 느낌 쪽이 더 확 와닿을 정도로

    ◆ 박원석> 원래 파일명이 '정리해서 안 되면 깐다'였어요. (웃음)

    ◇ 김현정> 그러니까요. 그 물론 해명은, 국민의힘의 해명은 이번에 만든 제목이 아니라 몇 년 전에 했던 것을 덮어쓰다가 그랬다고 하는데 두 분이 고개를 절레절레했는데. 믿거나 말거나. 하여튼 국민의힘 주장은 그런데. 이 정도로 까고 나면 감정적으로 굉장히 서로 뭐라고 해야 돼요. (감정이) 상해 있을 텐데 이래서 단일화가 되겠는가, 그래서 결렬이라고 보는 의견이 많은 거거든요. 장 소장님은 어떻게 보세요?

    ◆ 장성철> 저는 결렬이라고 보고 가능성이 저는 없다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단일화 과정 중에서 여러 가지 협상안은 양쪽에서 거의 합의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남아 있는 결렬 사유가 뭘까. 그러면 감정 문제밖에 저희가 해석을 할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그 감정 문제가 나머지 한 8일 동안 해소가 될 것이냐? 그 감정 문제의 기본적인 것은 신뢰 부족이었다. 양측 간 그동안에 어떤 신뢰관계를 쌓아올 만한 일들이 없었잖아요. 그런데 갑자기 한 13일 남겨놓고 단일화합시다 하면 서로 하겠습니까? 그래서 이러한 것들이 서로 양측 간에 신뢰 부족으로 인한 못 믿음. '이런 것들이 나는 잘못하지 않았거든요? 저쪽 때문에 이게 단일화 결렬됐어요.'라고 고자질까지 나온 현상을 발생시켰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책임 회피죠.

    ◇ 김현정> 특히 후보가 직접 공개를 한 거. 이게 좀 치명적이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 박원석> 그렇죠. 그게 통상적인 어떤 모습에서는 비켜난 어떻게 보면 안철수 후보 쪽으로 책임을 세게 넘기는 그런 액션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그런 감정의 문제를 넘어서는 냉정한 계산이 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사이의 관계. 즉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와의 관계만이 아니고 국민의당과 민주당 사이에 그동안의 물밑에서 이러저러하게 오갔을 법한, 그리고 지금 민주당이 보이고 있는 통합정부와 정치개혁의 메시지, 이게 연관이 과연 없을까요?

    이게 무슨 얘기냐면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양 손에 떡이 왔어요. 그런데 어느 떡이 과연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놓고 봤을 때 더 선택 가능한 떡이냐, 이거에 대해서 저는 고민을 충분히 해 봤을 거라고 보고요. 그러니까 국민의힘하고 협상안까지, 즉 거의 타결 직전에 안까지 만들어놓고 그거를 마지막에 노 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여기서 또 관계자들의 말이 엇갈려요. 이태규 의원 같은 경우에는 '다 보고했다, 공동정부안 보고 했고 공동인수위안 보고했고 인사권 보고했고 보고 했는데 안철수 후보는 들은 바가 없다.' 그런데 그 들은 바가 없다는 얘기는 솔직히 말해서 믿기 어렵고요.

    ◇ 김현정> 보고 했다는 한 사람이 보고 했다고 하는데.

    ◆ 박원석> 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거를 거부했다는 거는 다른 어떤 정치적 가능성, 다른 정치적 미래에 대해서 이분이 더 방점을 두고 있는 게 아닌가, 저는 감정의 문제는 당연히 중요한 요인이지만 그런 정치적 계산에 비해서는 좀 부차적일 거다라고 보고요. 어쨌든 국민의힘은 안철수 후보의 드롭을 요구하고 민주당은 완주를 요구하지 않습니까? '완주해도 당신한테는 길이 있다.' 누가 여기서 드롭하고 길을 찾겠어요.

    ◇ 김현정> 완주하고 길을 찾을 것이다. 이제 여기서 두 고수의, 두 돌쇠, 두 프로의 의견이 약간 갈리는 것 같은데요. 장성철 소장님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안윤 단일화는 가능성이 제로라고 보시고.

    ◆ 장성철> 네.

    ◇ 김현정> 제로라고 보시고 그 이유는 감정의 골이 상할 만큼 너무 상해 있다라고 보시는 거고.

    ◆ 장성철> 신뢰가 없습니다.

    ◇ 김현정> 우리 박 단장께서는 아직은 희망의 불씨가 있는데.

    ◆ 박원석> 글쎄요. 한 10%미만 정도로.

    ◇ 김현정> 그 10% 미만의 근거는 그러면 지지자들의 열망이에요? 압박?

    ◆ 박원석> 굉장히 크고요. 저는 국민의힘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고 봅니다. 지금 이 상태에서는 승리를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워낙 오차범위 내의 혼전이기 때문에.

    ◇ 김현정> 모르죠.

    ◆ 박원석> 정말 열어봐야 아는, 뚜껑을 열어봐야 아는 상황인데. 이렇게 불안한 결말을 과연 지금 국민의힘 내부가 감당할 수 있을까. 그런 면에서 봤을 때 당 내 압력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런데 뭘 줄 수 있을까요?

    ◆ 장성철> 그게 정확한 판단이신데. 저희가 정치권에서 가장 행보에 대해서, 판단에 대해서 해석하기 어려운 분이 안철수 후보세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장성철> 네. 합리적으로 저희가 아무리 분석을 해 봐도 그것과 다른 결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저는 가능성 없다고 생각하지만 갑자기 또 3월 3일쯤에 '정권교체를 위해서 제가 사퇴하겠습니다.'라고 할지도 몰라요.

    ◇ 김현정> 지금 성대모사 하신 건가요? 함부로 하지 마시고요. (웃음)

    ◆ 장성철> 네.

    ◇ 김현정> 안철수 후보기 때문에 그 인물이 안철수이기 때문에 가능성 1%는 열어놓는다?

    ◆ 장성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아까 하나의 또 하나의 변수가 이걸 예측하기 참 어려운 변수 중에 하나,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가 민주당의 존재라고 지금 하셨어요. 민주당이 '완주하시오. 대신 완주를 해도 우리는 나중에 통합정부할 때 당신에게 이러이러한 역할을 맡기고 함께 손잡고 갈 거다.'라는 걸 던졌단 말입니다. 의원 총회에서 당론으로까지 다당제에 대한 약속을 했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이것이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고민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 박원석> 지난번 2차 토론에서 제가 유의미하게 관찰했던 대목이 이재명 후보의 정치개혁에 대한 말하자면 메시지에 대해서 사실은 심상정 후보는 별 반응을 안 했습니다.' 열심히 하시면 된다. 우리는 이미 다 법안을 냈고.' 그런데 안철수 후보가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이중에서 저 당 내부를 그래도 제가 잘 아는데 의원총회의 통과가 키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저희는 민주당의 의원 총회에 통과가 전혀 키라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위성정당도 의원 총회에서 결정했고 무공천 번복도 다 그거 과정을 통해서 한 겁니다. 왜 저런 얘기를 할까? 정말 저 당을 아나? 이런 고민을 해 봤는데 글쎄요. 그 당을 모른다고 얘기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고. 아마 그걸 다른 시그널로 해석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안철수 후보가.

    ◇ 김현정> 어떤 의미라고 보시는 건데요?

    ◆ 박원석> 그런 거죠. 정말 이재명 정부가 통합 정부해서 민주당의 권력을 독식하는 게 아니고 다른 정치세력 윤석열을 제외한 나머지 정치세력과 일정하게는 권한을 나누고 공존하겠다. 그 시그널을 나는 의원총회에서 당신들이 이걸 결정하는지 안 하는지 보겠다라는 얘기를 던졌고 그대로 해줬어요. 지금 민주당에서

    ◇ 김현정> 해 줬어요.

    ◆ 박원석> 일종의 안철수에 대한 구애라고 볼 수 있고요. 안철수 후보가 어느 순간부터인가 TV토론이든 유세에서 이재명 후보나 민주당을 겨냥한 메시지가 사라졌어요. 그거 사실입니다.

    ◇ 김현정> 맞아요.

    ◆ 박원석> 그래서 이게 그냥 마주앉아서 무슨 합의문 쓰고 각서 쓰고 이런 건 없지만 이심전심. 물밑에서 어떤 어떤 공감대가 오가고 있구나. 그런 거를 저는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고 보고요. 안철수 후보로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지일 겁니다. 승리한다면. 완주했어요. 완주했는데 본인한테 거기서 길이 끝나는 게 아니고 다른 가능성이 열린다면 드롭하고 무슨 어떤 대가를 자리나 이런 걸 받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죠.

    ◆ 장성철> 그런 선택에 대해서 전혀 동의를 할 수가 없어요.

    ◇ 김현정> 전혀 동의할 수가 없다?

    ◆ 장성철> 왜 저런 판단을 하실까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고. 이것도 결국은 신뢰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약속을 믿을 수가 있느냐. 그것을 어떻게 담보해 낼 수 있느냐라는 건데.

    ◇ 김현정> 당론으로 정했다는 거잖아요. 의총에서.

    ◆ 장성철> 당론 정한 걸 한두 번 깼었어야죠. 그러니까 예를 들면 이런 거죠. 27일 날에 이재명 후보가 극명하게 다른 얘기를 4시간 만에 말을 바꿨어요.

    ◇ 김현정> 어떤 거 말씀이시죠?

    ◆ 장성철> 예를 들면 양산에 가서는 '정치보복하면 안 됩니다.'라고 얘기했다가 울산에 가서는 '정치보복을 숨겨놨다가 나중에 몰래 하는 거죠.' 이런 식으로 얘기를 했습니다. 어느 이재명이 진짜 이재명이냐. 이재명 후보가 그동안 공약이라든지 정책을 시간과 때와 장소에 따라서 상당히 많이 바꿨거든요. 믿을 수가 없는 거죠. 당선되고 나면 저런 정치개혁안이 과연 그대로 약속이 진행될 것이냐? 라는 것에 대한 믿음이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저는 안철수 후보가 단순히 국민의힘의 제안과 민주당의 제안을 계산적으로 재는 게 아니라 '그냥 나는 완주할래, 이번에. 그게 나의 정치적인 미래와 생명력을 조금 더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라고 생각한 것 같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 박원석> 제가 한마디만 더 보태면 나오는 보도들을 종합해 보면 그보다는 조금 더 큰 그림인 것 같아요. 이재명 후보의.

    ◇ 김현정> 어떤 식이요?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박원석> 계산이나 저런 메시지가. 김종인, 윤여준, 이런 분들 다 만났잖아요. 이른바 보수의 원로라고 할 수 있는 분들. 이분들한테 비슷한 조언을 받고 또 비슷한 본인의 입장을 전달을 했고. 들리는 얘기로는 어제 윤여준 장관도 이 방송에 나오셨던 것으로 제가 들었는데. 구체적인 어떤 제안, 이런 건 오지는 않았고 당신은 '전혀 정치에 뜻이 없기 때문에 현실정치에 참여하실 생각이 없다.'지만 뭔가 그런 얘기가 오고 간 듯한 뉘앙스는 비췄고 김종인 전 위원장은 그보다 더 구체적으로 이런 조언을 했고 그에 대해서 반응을 하고 있고. '대선 끝나고 나서 정권을 잡는다면 그리고 이게 합리적인 제안이라면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열어놨잖아요.

    ◇ 김현정> '두고 보겠다.' 이런 답을 했다고 해요.

    ◆ 박원석> 이게 그냥 단지 안철수 후보를 이렇게 좀 당기기 위해서 혹은 좀 정권교체 구도를, 정권교체 여론을 희석화시키기 위해서 던진 것뿐만이 아니고 그보다 조금 더 그림을 크게 그려서 우기고 있는 게 아닌가 저는 그런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단지 안철수 후보가 그것만 믿고, 약속만 믿고 이러는 건 아닐 수도 있다.

    ◇ 김현정> 혹시 중간에 김종인 위원장, 이런 분들이 무슨 역할을 하고 계실까요?

    ◆ 박원석> 글쎄요. 그런데 안철수 후보하고 사이가 안 좋아서 실제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 장성철> '그 분은 정치하면 안 될 분이에요.' 라고 항상 얘기하기 때문에.

    ◇ 김현정> 그렇긴 하네요.

    ◆ 박원석> 다만 이런 그림이 돌아가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이런 거는 충분히 느끼고 있지 않겠습니까.

    ◆ 장성철> 그런데 그게 이재명 후보한테 선거전략상 특정 포인트가 되느냐에 대해서는 저는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골을 넣으려면 그 골대 안으로 공을 차야 되는데 그냥 상대진영으로 무조건 그냥 공만 차는 것 같아요. 전향적인 뻥축구가 아니냐. 이 사람한테도 손 내밀고 저 사람한테도 손 내밀고 같이 하자고 하고 이런 것들이 지지층에는 이재명이 과연 우리 민주당의 정체성과 정책에 맞는 후보인가 하는 회의감도 줄 수가 있고 그러한 부분들 때문에 지지층이 결집 못 했을 수 있다라고 생각해 봅니다.

    ◆ 박원석> 정권심판 여론을 흐트러트린 것만 해도 상당한 성과죠. 어쨌든 정권심판이냐, 정권연장이냐. 이 구도에서 정권심판이냐 정치교체냐, 이 구도를 지금 바꾸고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사실은 정권심판이냐 정치교체냐는, 정치교체가 훨씬 더 포지티브하고 긍정적이고 이게 넓은 얘기 아닙니까? 당연히 사실은 정권심판보다는 이게 훨씬 더 우위에 있는 얘기가 되기 때문에 그 진정성이 얼마이든 혹은 실제 민주당이 그렇게 할 의지가 있든 없든 간에 어쨌든 구도를 바꾸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재명 후보에게 불리한 상황은 아니에요.

    ◆ 장성철> 이재명 후보가 조금 실기한 부분은 있어요. 작년 12월 말부터 올해 1월 초까지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앞서나가고 있을 때 이렇게 정치개혁안 프로그램에 대해서 제의를 하고 또 진정성 있게 국민들에게 발표했으면 훨씬 더 득점을 잘할 수 있었는데.

    ◇ 김현정> 지금 국민의힘에서는 쇼라고 그러잖아요. 왜 뒤에 이러냐.

    ◆ 장성철> 그러니까요.

    ◇ 김현정> 조금 빨리 했었으면 더 효과가 있었을 것이다.

    ◆ 박원석> 저는 반대 얘기를 해 볼게요. 지난번 TV토론에서 정치개혁에 대해서 윤석열 후보가 단 한 마디도 못 했어요. 생각이 없기 때문에. 본인뿐만 아니라 당도. 그런데 정권교체 더하기 정권교체를 하는 어떤 이 비전과 액션을 보여줬다면 이번 선거에 진작에 압도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위성정당도 먼저 만든 정당이지만 정치개혁에 대해서 눈꼽만큼 생각이 없는 당이에요.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이. 그러니까 막판에 가서 정권교체라는 여론 하나만 믿고 후보도 좀 여러 가지 부실한데. 가다가 선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 장성철> 경고 좀 주세요. 경고. (웃음)

    ◇ 김현정> 그러면 오늘은 개인적인 의견, 우리 돌쇠 두 분의 두 고수의 개인의견을 들으면서 판세분석을 하는 시간이니까 듣고 있는 것인데. 그러면 '누가 될 것 같습니까?'를 마지막 질문으로 드리겠습니다. 누가 될 것 같습니까? 개인적으로 우리 장 프로님.

    ◆ 장성철> 제가 먼저 말씀을 드리면 저는 윤석열 후보가 좀 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 하나는 아직도 정권교체 여론이 높다. 상당한 격차로 높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결집현상이 일어날 것이다라는 것과 TK와 PK에서 전통적으로 보수 우파 후보가 얻는 지지율만큼 지금 안 나와요. 대략 지금보다 10%가 더 높게 나와야 되는데. 그것도 투표날까지는 결집이 될 것이다, 그래서 윤석열 후보의 승리를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 김현정> 조심스러운 전망. 자, 박원석 단장은 심상정 후보 빼고 자당 후보 빼고 예측해 주세요. 누가 될 가능성.

    ◆ 박원석> 왜 빼야 됩니까? (웃음)

    ◇ 김현정>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 객관성 담보를 위해서.

    ◆ 박원석> 이렇게 말씀 드릴게요. 심상정 후보가 표를 얻는 만큼 차이가 날 거다 저는 이렇게 보고요. 심상정 후보가 어느 정도를 얻느냐에 따라서 승부를 갈릴 수 있다.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다고.

    ◇ 김현정> 그정도 박빙 선거이기 때문에.

    ◆ 박원석> 그 정도 박빙이고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는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윤석열 후보가 이길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봤는데 이번 주 들어서서 생각이 좀 복잡해졌습니다. 이제는 좀 예측하기 어렵다.

    ◇ 김현정> 이재명 후보의 가능성도 상당히 올라갔다?

    ◆ 박원석> 올라가고 있다.

    ◆ 장성철> 그래도 누구예요?

    ◆ 박원석> 그거는 얘기 안 하겠습니다. (웃음)

    ◇ 김현정> 여러분, 마음속에는 그림이 떠오르십니까? 오늘 한 일주일 정도를 앞두고 두 고수와 함께 판세분석, 전망 자유롭게 좀 나눠봤습니다. 돌쇠 토론 두 분 고맙습니다.

    ◆ 장성철> 고맙습니다.

    ◆ 박원석>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