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예탁원 "외국인의 공매도 대차거래 확정시스템 이용 촉진 노력할 것"



금융/증시

    예탁원 "외국인의 공매도 대차거래 확정시스템 이용 촉진 노력할 것"

    핵심요약

    "블록체인 기반 증권형 토큰 발행·유통 플랫폼 구축 계획"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23일 부산 본사에서 열린 2022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제공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23일 부산 본사에서 열린 2022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제공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23일 "공매도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해서도 대차거래 확정시스템 이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작년 12월 대차거래계약 확정시스템의 국제 은행 간 통신망(SWIFT) 연계를 완료하고 외국인도 국내 투자자와 동일하게 대차 거래확정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지만 아직 외국인의 이용실적이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예탁원은 작년부터 무차입 공매도 방지 등을 위한 대차거래계약 확정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차입 공매도를 위해서는 대차거래가 필요한데, 이 기록을 남기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사장은 또 올해 사업계획을 밝히면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혁신금융 서비스가 제도권 내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증권형 토큰 발행·유통 플랫폼 구축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증권형 토큰이란 주식과 채권 등의 권리를 블록체인 토큰에 내재시킨 암호화 자산이다.
     
    이 사장은 아울러 "소액투자자들도 우리나라 우량주식을 소규모 자금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국내주식 소수단위 거래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사모펀드 시장의 투명성 제고도 중요 과제로 꼽으면서 "올해 5월 예탁결제원 펀드인프라인 '펀드넷'의 운용지시 지원대상을 기존 시장성자산에서 비시장성자산으로까지 확대하겠다"고도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