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때리니 자세 낮추는 국민의힘…단일화 협상력 높인 안철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때리니 자세 낮추는 국민의힘…단일화 협상력 높인 안철수

    핵심요약

    안철수, TV토론서 윤석열에 파상공세…협상력 급상승
    협상 결렬에도 대타협 기대감 국민의힘…국민의당은 냉담
    '안철수 저격수' 이준석 거취 도마…협상의 신뢰 담보 관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협상' 결렬 선언 후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 파상공세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윤 후보 측이 한껏 자세를 낮추는 모양새다. 안 후보가 TV토론에서 맹활약을 펼치면서 윤 후보 측을 상대로 단일화 협상력도 커지고 있다.
     

    '공격 본능' 드러낸 안철수…"정권교체 아닌 적폐교체 안돼"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이 무산된 이후 처음으로 열린 지난 21일 TV토론에서 안 후보는 윤 후보를 거칠게 몰아세웠다. 그동안 TV토론 때와 달리 안 후보가 공격적인 모습을 드러내면서 윤 후보는 적잖은 타격을 입은 상태다. 윤 후보 캠프 내부에선 단일화 협상 결렬 사태가 안 후보의 심경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단일화 협상의 불씨를 살려내야 한다는 기류가 흐른다. 이 때문에 당내 주요 인사들은 안 후보가 윤 후보를 거세게 몰아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안 후보를 향한 비판 발언을 자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야권 통합이 처음부터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지금까지도 그 생각에 전혀 변함이 없다"며 "안 후보께서 정권교체라고 하는 대의에 동참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지금도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했다. 물밑 협상 과정에서 지라시가 나돌며 양측이 감정의 골이 깊어진 것 아니냐는 질문엔 "경기지사니 국무총리니 하는 얘기는 이미 언론을 통해서 그런 식의 추측 보도가 다 있었던 얘기인데 갑작스럽게 또 그 얘기도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는 것 자체는 넌센스"라고 해명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후보가 회견문에서 밝힌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안 후보도 야권 후보 단일화를 완전히 접은 것은 아니라는 느낌"이라며 "3월 9일 투표일 이전까지 우리가 안 후보와 함께 갈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부인 김미경 여사가 22일 부산 중구 부평깡통시장을 찾아 손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부인 김미경 여사가 22일 부산 중구 부평깡통시장을 찾아 손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대타협 불씨를 살리려는 윤 후보 측과 달리 안 후보는 전날 TV토론에 이어 이날 부산 유세에서도 공격을 지속했다. 안 후보는 이날 부산 유세에서 "정권교체는 되었는데 나라가 하나도 달라지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냐"며 "더 좋은 대한민국,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지 못하면 그건 정권교체가 아니고 적폐교체"라고 윤 후보를 직격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협상에 대해서도 "제가 국민경선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며 "(윤 후보가 대선을) 포기해주면 제가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윤 후보를 향한 혹평도 거침없이 쏟아냈다. 전날 TV토론에서 데이터 산업과 관련한 자신의 질문에 윤 후보의 대답을 듣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 이유에 대해 안 후보는 "그 정도는 (윤 후보가) 알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그냥 머리를 빌리면 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그건 과거 사고방식이다"라며 "어떤 전문가의 머리를 빌릴 건가 하는 머리를 가진 사람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21일 토론 도중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답변을 듣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21일 토론 도중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답변을 듣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단일화 불씨 꺼질라' 저자세로 돌변한 국민의힘

    전날 파상공세에 이어 이날도 안 후보가 도발성 발언을 쏟아냈음에도 윤 후보 측은 오히려 신중해진 분위기다. 여전히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초박빙 상황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이 안 후보 쪽으로 이동할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초 4자 대결도 불사하겠다고 했던 이른바 자강파들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윤 후보 선대본부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어제 토론에선 윤 후보의 큰 실수는 없었지만 경제 정책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 건 사실"이라며 "반대로 안 후보는 돋보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선방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선대본부 관계자는 "토론 결과가 윤 후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주게 되면 안 후보와 단일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지 않겠냐"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윤창원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윤창원 기자이같은 윤 후보측 태세전환에 대해 국민의당은 냉랭한 분위기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 후보가 지지율이 낮은 상태에서 호의적으로 다가갔을 때는 무시하다가 얻어 맞으니 이제야 진정성이 생기는 것이냐"며 "윤 후보 측의 이중적 행태가 한두 번이 아니라서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안 후보 측 핵심 관계자도 통화에서 "협상 파트너를 조롱하고 흔드는 행동들을 보면 진정성이 안 보인다"며 "신뢰가 없는데 협상에 성공한다고 해도 향후 그 약속을 윤 후보 측이 지키겠냐"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