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일촉즉발 우크라 사태에 NSC·경제안보회의 직접 주재



대통령실

    文대통령 일촉즉발 우크라 사태에 NSC·경제안보회의 직접 주재

    연합뉴스연합뉴스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위험이 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직접 주재해 관련 대책을 논의한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1시 문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상황 관련 NSC를 주재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외교안보부처와 경제부처도 함께 참석해 우크라이나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대외경제전략안보회의도 함께 열려 경제 관련 사항을 점검한다.

    문 대통령이 NSC를 주재한 것은 지난달 30일 북한의 7번째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주재한 이후 약 3주만이다.
    20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20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현지에 있는 국민의 안전 대책과 한국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지난 20일 기준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64명(공관원 및 크림지역 체류 교민 제외)으로 파악됐으며, 잔류를 계속해서 희망하는 교민은 약 3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외교부는 예상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사태가 가져올 안보 위협 뿐 아니라 경제부처를 중심으로 우리 경제와 공급망 등에 미칠 영향 등도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계에서는 유가를 포함한 에너지 가격 급등과 함께 곡물가 인상 등을 우려하는 상황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에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수출 기업과 현지 진출 기업을 전방위로 지원하고 에너지, 원자재, 곡물 등의 수급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독립을 승인하고, 이들 지역에 러시아 평화유지군의 진입을 명령했다. 이로써 전쟁 위협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