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쭉뻗..국힘이 봐도 부적절"vs"평생 무소불위였단 증거"[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尹 쭉뻗..국힘이 봐도 부적절"vs"평생 무소불위였단 증거"[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경진 전 의원
    ■ 대담 :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최지은 "쩍벌에 쭉뻗..대중교통 한 번도 안타봤나?"
    김경진 "윤석열 잘못..참모진이 감시,감독할 것"
    김성회 "이상일, 尹보다 고작 1살 어려..배려 부족"
    김재섭 "尹 부적절, 이재명도 자유롭기 어려워"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두 번째 직감이슈 2차 TV토론. 후보 지지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은 지난주 금요일이었습니다. 2차 TV토론이 있었는데 관전평 한 줄로 들어볼까요? 먼저 김경진 의원님부터 들어볼까요? 먼저 김경진 의원님부터 해 볼까요?
       
    ◆ 김경진> 윤석열 승.
       
    ◇ 박재홍> 거기에 대한 평가는 조원진 우리공화당 후보가. . .(웃음)
       
    ◆ 김경진> 앵커께서 저를 때리시면.(웃음)
       
    ◇ 박재홍> 아닙니다. 김성회 소장.
       
    ◆ 김성회> 저는 토론회가 좋았어요. 전반적으로 들을 내용들이 많았고 그런데 윤석열 후보가 군데군데 거짓말하시는 내용이 거슬렸는데 다음 번 토론 때는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말씀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이재명 패.(웃음)
       
    ◇ 박재홍> 끝입니까?(웃음)
       
    ◆ 김재섭> 끝입니다. 약간 뽀로통하신 것 같아요. 우리 이재명 후보께서 얼굴도 울그락붉그락하시고 내용에 대해서는 말하자면 끝이 없고 딱 들었던 직관적인 느낌은 이재명 후보가 굉장히 심기가 불편하다는 느낌이 아마 TV브라운관을 넘어서 다들 비슷하게 느끼셨을 것 같아요.
       
    ◇ 박재홍> 윤석열 후보는 편안하셨습니까?
       
    ◆ 김재섭> 비교적 평안해 보시더라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반판승부로 하겠습니다.
       
    ◇ 박재홍> 반판승부.
       
    ◆ 최지은> 한판까지 가지 못했고 반 정도 갔다라고 보이는데요. 윤석열 후보는 토론하는 자세가 아니었고 검사가 취조를 하는 듯한 자세였고 청년정책을 묻는데 계속 네거티브 공방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 당,저 당이 네거티브로 가는 거죠. 윤석열 후보가 외교안보에 대해서 얘기를 한 것은 팩트도 다 틀립니다. 예를 들어서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이 이런 말 안 했다. 그런데 사실은 했고. 이재명 후보는 비핵화를 반대한다. 스냅백이 문제다. 스냅백이 비핵화 전략입니다. 이런 식으로 준비가 안 되어 있고 그냥 말을 하는데 이게 검사가 취조할 때는 고압적인 자세로 아무 얘기나 걸리면 되는지 모르겠지만 대통령 후보가 뭔가 좀 알고 본인 철학을 가지고 얘기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저는 토론의 장이 열리지 못한 반판승부다 이렇게 보입니다.
       
    ◆ 김재섭> 원래 패자가 항상 말이 많습니다.
       
    ◆ 최지은> 그런데 TV토론 이후로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덜 올라갔다는 그런 여론조사의 흐름을 봤을 때 누가 패자냐, 국민들이 보셨을 때는. 지금 국민의힘에서 생각하시는 희망사항과는 반대로 국민들이 보고 계신 거라고 보입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앞으로 최소 한 3번의 토론회는 더 있을 거니까 두고 보시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왼쪽부터)가 지난 2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리허설하고 있다. 2022.2.11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왼쪽부터)가 지난 2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리허설하고 있다. 2022.2.11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최지은> 그런데 윤석열 후보는 왜이렇게 토론을 아직도 도망다니세요? 오늘 보니까 17일에 4자 토론하는 거 또 무산됐고 윤석열 후보가 일정상 못한다 이렇게 얘기하시는데 여태까지 꼭 그 날짜에 그 시간, 이렇게 주장을 하시고 주제 때문에 자료가 있어서 없어서 계속 얘기를 하시다가 지금 일정상 이렇게 또 취소를 하시는데. 그럼 다른 3명의 후보한테는 굉장히 무례한 거 아닙니까?
       
    ◆ 김성회> 그런데 일정상이니까 이 문제는 세 후보가 양보를 해 주시면 좋겠는게 윤석열 후보가 굉장히 날씨를 중요하게 생각하시잖아요. 그러면 날짜를 바꿔주시든지. (웃음) 17일 절대 안 된다는데.
       
    ◇ 박재홍> 약간 통합적으로 말씀하시는데.
       
    ◆ 김경진> 좋은 제안이시네요. (웃음) 제가 오늘 저녁에 가서 성일종 단장께 말씀드릴게요. 세 후보께서, 물론 두 후보의 의견은 추가로 더 들어야겠지만 민주당 쪽에서는 어쨌든 윤석열 후보님 일정에 다 맞추시겠답니다.
       
    ◇ 박재홍> 17일이 아니어도 된다.
       
    ◆ 김성회> 다른 데도 아니고 관훈토론회 같으면 우리나라 유수 언론사들의 언론사 간부들이 있는 곳이라 사실 어떤 의미에서 사실 굉장히 보수적인 곳이라서 윤석열 후보께서 토론하기에 중요한 좋은 장소라고 생각을 하는데 지난번 이재명 후보가 관훈토론할 때 보니까 굉장히 매섭게 추궁을 당하시더라고요. 그런 토론조차도 일정상 이유로 거절을 하시는 게 너무 패턴이 똑같으니까 조금. . .
       
    ◆ 김경진> 그런데 윤석열 후보도 지난번에 관훈클럽 토론회를 했어요. 기자분들한테 정말로 많이 매서운 질문을 당했던 거 같고 엊그제 했던게 기자협회에서 주관했던 토론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지난 금요일.
       
    ◆ 김경진> 지난번 했던 거. 그리고 앞으로 토론이 계속 있을 터인데 그 날짜에 토론을 못 맞췄다고 하시는 이유로 힐난하면 안 되고 우리 김성회 소장님 말씀처럼 그러면 민주당이 윤석열 후보 일정에 맞춰줄 테니까 맞춰보자라고 하시면 오케이,감사합니다.
       
    ◆ 최지은> 지금 계속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토론에 대해서는 뭔가 윤석열 후보가 계속 피한다 이런 입장이.
       
    ◆ 김경진> 저게 지금 이재명 후보님도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은 게 처음에 자료 지참 여부 때문에 안 됐던 거 아니에요. 그런데 지금 했던 토론회 2번 모두 이재명 후보님 자료 가지고 와서 보시는 거 사진 찍혀서 나왔잖아요, 보면. 그럼 다른 토론회 자료가지고 지참해서 보는데 왜 양자토론은 굳이 자료 안 된다고 끝까지 반대하셨어요?
       
    ◆ 김성회> 양자토론회 자체를 거부했던 것은 원래로 돌아가면 국민의힘이 애시당초 처음에는 자료를 하지 말자고 했죠. 자료 하지 말자고 했던 이유는 뭐였냐라고 되짚어보면 토론을 외교, 안보, 경제, 정치 분야에 전반적으로 걸쳐서 하는 토론들은 다 자료를 들고 하니까 그렇게 하지 말고 자료 없이 딱 대장동 얘기만 합시다가 최초의 국민의힘의 제안이었고 거기에 대해서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다 양보를 이재명 후보가 했는데 나중에 가서 메모지를 들고 갈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다가 나중에 결국은 수사기록을 들고 올 것처럼 얘기를 하면서 자료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거 아닙니까? 그러면 처음에 자료를 무자료로 하자고 제안했던 국민의힘이 바꾼 이유부터 설명을 해 주셔야 되는데 그게 설명이 안 되고 있는 거죠.
       
    ◆ 김경진> 그러니까 이재명 후보님은 토론의 달인이시고 무슨 이유든 다 척척으로 말씀하실 수 있으면 토론 못하는 윤석열 후보가 자료를 갖고 가든 말든 그게 뭔 상관있다고 이재명 후보 쪽에서 그걸 그렇게 빌미 삼아서 토론 안 하셨던 거예요. 그건 말이 안 되는 얘기예요.
       
    ◆ 김재섭> 대장동이라고 하면 이재명 후보의 최대 최적 중의 하나인데 얼마든지 사실 거기에 대해서는 우리 국감 때처럼 이재명 후보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장동 수사 자료를 들고 올 수 있다는 이유로…
       
    ◆ 김성회> 정확히 보면 그날 원래 4자토론이 예정되어 있는데 그걸 4자토론을 깨고 2자토론으로 하자고 해서 이재명 후보가 거꾸로 그러면 양자토론도 하고 4자토론도 하겠다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 박재홍> 옛날 얘기였어요.
       
    ◆ 김재섭> 기억도 잘 안 납니다.
       [최민희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최민희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 박재홍> 2차 TV토론에서 이재명 후보가 김포 집값 2~3억 원 발언 후폭풍이 거세죠. 민주당에서는 청년주거 공약을 설명하는 것이었다라고 입장문을 냈습니다만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최지은 대변인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지은> 딱 김포라는 지역을 찍어가지고 2, 3억이라고 얘기한 것은 좀 부적절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다만 이게 저희가 분양가를 얘기하는 것이고 이재명 후보가 말하는 기본주택이 원가로 중산층도 살 수 있는 저렴한 공공임대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가를 했을 때는 경기도에서 20평 정도의 집이 김포뿐만 아니라 한 3억 원이면 원가가 가능하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서 한 것이고 저희가 갑자기 얘기를 한 것이 아니고요. 실제로 경기도에서 경기주택공사인가요. 여기서 원가 주택에 대해서 시도를 했었습니다. 준비를 하고 있었고요. 이게 갑자기 나온 것이 아니라 원가만 봤을 때는 경기도의 많은 지역에서 20평짜리가 3억 분양으로 원가 주택 가능하다.
       
    ◆ 김재섭> 그거는 너무 영혼의 쉴드를 하시는 것 같은데 그때 맥락이 그런 맥락이 이게 아니었잖아요. 김포 가면 2, 3억짜리도 있다. 이런 식으로 나왔기 때문에 이거 원가 주택 이런 내용도 사실 아니었고 제가 그래서 오기 전에 봤어요. 오늘 찾아봤어요. 김포에 3억 이하의 집이 몇 개 있는가, 매물이. 11개가 딱 있습니다. 그런데 동에는 하나도 없고 읍에는 있어요. 읍에는 3억 이하 집이 있는데.
       
    ◇ 박재홍> 모든 매물이 인터넷에 검색되는 건 아니잖아요.
       
    ◆ 김재섭> 다 됩니다. 등록되지 않은 건 안 되지만.
       
    ◇ 박재홍> 부동산에 등록될 만한 온라인으로.
       
    ◆ 김재섭> 제가 모 부동산 제일 많이 쓰는 그걸로 검색을 해봐서 3억 이하로 쫙 검색해 봤는데 읍에만 11개가 있고 동은 대부분 9억에서 10억, 15억까지 올라간 것도 많기 때문에 이재명 후보가 이거에 대해서 사실 전혀 감이 없으셨던 거고. 그런데 저는 감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뭐냐 하면 이재명 후보 공약 중에 아파트 공급부지로서 김포를 많이 언급하셨어요. 김포공항 주변이랑 김포공항도 없애니 마니 이런 얘기를 하다가 그런데 여기 시세를 모른다? 김포에다 아파트를 지으시겠다는 분이 김포에 있는 아파트 시세를 모른다 일단 첫 번째로 이게 납득이 안 되고 이해가 안 되고요.
       
    두 번째는 우리가 다들 이제 기억 속으로 사라진 일산대교 같은 경우에도 일산대교 무료화 이슈에서 김포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그다음에 그쪽에 주민들의 이동편의나 여러 가지 논의들이 되면서 김포가 그 당시 핵심 이슈가 됐었어요. 여기 지리적 교통이 어떻고 아파트 입지가 어떻고 이런 내용들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 김포가 한 두 번 이슈가 된 게 아닙니다, 이번 대선 국면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포 집값 2~3억? 이거는 사실 본인이 그전까지 던졌던 정책에 대해서 인지가 없었다는 거죠.
       
    ◇ 박재홍> 마무리해 주세요.
       
    ◆ 최지은> 제가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김포공항 인근에 공공주택을 비롯해서 부동산 더 많이 짓겠다고 하셨어요. 김포공항은 서울 강서구에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 강서구 일대를 얘기한 거고요. 별도로 김포에 대한 공약이 굉장히 많습니다. 지역 공약으로 김포가 더 잘 되기 위한 그런 공약들이 있는데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지만 김포의 지금 시세를 얘기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에 워딩이 잘못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면 그것은 이재명 후보가 토론 중에 실수를 하신 것이지만 그 발언 의도는 원가로 주택을 공급하겠다. 그러면 2~3억이면 공급이 가능하다라는 취지였습니다.
       
    ◆ 김재섭> 10년 전 평당 분양가가 1000만 원입니다.
       
    ◆ 최지은> 그래서 지금 집값을 이재멍 후보가 정말로 잡겠다는 거 아닙니까?
       윤석열 후보, '기차 앞좌석에 구둣발'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대선 캠페인 차원에서 임대한 무궁화호 열차에 탑승해 이동하던 중 맞은편 좌석에 구두를 신을 발을 올린 사진이 13일 공개되자 여권이 맹공에 나섰다.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 상근 보좌역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지방 도시들을 돌며 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열정 열차(윤석열 열차)'에 전날 탑승한 사진들을 올렸다. 2022.2.13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 상근 보좌역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연합뉴스윤석열 후보, '기차 앞좌석에 구둣발'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대선 캠페인 차원에서 임대한 무궁화호 열차에 탑승해 이동하던 중 맞은편 좌석에 구두를 신을 발을 올린 사진이 13일 공개되자 여권이 맹공에 나섰다.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 상근 보좌역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지방 도시들을 돌며 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열정 열차(윤석열 열차)'에 전날 탑승한 사진들을 올렸다. 2022.2.13 [국민의힘 이상일 후보 상근 보좌역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마무리해 주시고요. 구둣발 관련 청취자분들이 질문 많이 와서요. 두 분 1분씩 드릴게요. **님은 김무성 전 대표 공항에서 여행가방 노룩 패싱 떠오른다. 반면 **님은 시트에 발 좀 올린 것 같고 쟁점화 하다니 민주당 선동 대단하다. 누구부터 말씀해 주실까요? 김재섭 비대위원부터.
       
    ◆ 김재섭> 그건 잘못한 거죠.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윤석열 후보의 발 올림.
       
    ◆ 김재섭> 저라도 가서 걸레로 닦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매우 부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끝?
       
    ◆ 김재섭> 끝.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이분이 한 번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고요. 쩍벌도 그렇고 지하철이었으면 그렇게 하지 말라 비난을 했을 텐데 그런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평생을 산. 본인만 생각해도 되는 그런 환경에서 계속 무소불위 이렇게 보이고.
       
    ◆ 김재섭> 너무 나가셨다. 그거는 너무 나가셨어요.
       
    ◆ 최지은> 주변 사람에 대한 배려도 없다. 이렇게 보여서 또 그것도 있지만 권위주의도 보였어요. 옆에 대변인이 이렇게 앉아 있는데 아무리 나이가 어린 대변인이고 다른 관계자라 그래도 동지 아닙니까? 동료? 그런데 이건 너무 막 편하게 한다. 굉장히 권위적으로 보였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말씀하시죠.
       
    ◆ 김재섭> 굳이 이재명 후보의 과거 전적을 꺼내 와서 물타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재명 후보도 그거에 대해서 자유롭기 어려운 분이라고 말씀을 드리면서 윤석열 후보의 다리 올리신 그거는 부적절했다, 이렇게 끝내겠습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20초 드릴게요.
       
    ◆ 김경진> 잘못했죠, 뭐. (웃음) 일단 저희 참모진들이 후보께 다음부터 그런 일 없도록 좀 저희들이 철저하게 후보 감시, 감독을 하겠고요. 대통령 되시더라도 저희들이 적절하게 조언을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사람들에 대한 배려 문제인데 이상일 의원 61년생, 윤석열 후보 60년생입니다. 1살밖에 차이 안 나는데 그렇게 발 올리면 안 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한판직감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죠. 선거 시작됐는데 두 분 또 건강 잘 지키시면서 하도록 하시죠.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이었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 최지은>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