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安 "현 국민연금 빈부격차 강화"…尹 "보험료율↑ 불가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安 "현 국민연금 빈부격차 강화"…尹 "보험료율↑ 불가피"

    핵심요약

    "출산율 얼마" 질의에 尹 "0.86%"…安 "0.84%다"
    尹 "보험료율 인상 불가피…격차 해소 큰 도움 안돼"
    安 "현 상태서 형편 좋은 사람들 더 많은 혜택"
    李 "연금 간 불평등 너무 커…군인연금이 가장 유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지난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4당 후보간 연금개혁 합의를 이뤄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11일 두번째 토론에서는 현행 국민연금의 개선 부분에 대한 각 후보의 의견을 이끌어 내는 등 논의를 좀 더 구체화했다.

    안 후보는 이날 한국기자협회 주관 2차 TV토론에서 "국민연금에는 출산율에 대한 가정이 들어있다. (첫 설계 당시) 출산율이 어느 정도인지 아나"라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질문했다.

    윤 후보가 "모르겠다"고 답하자 안 후보는 "1.38%다. 지금 출산율은 얼마인가"라며 재차 질문했다. 이에 0.86%라는 윤 후보 답에 안 후보는 "0.84%"라고 정정했다.

    이후 안 후보는 "지금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은 40% 정도로 더 낮추면 안된다. 남은 건 보험료율을 올리는 건데 이에 동의하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 후보는 "뭐 불가피하겠죠"라며 수급개시연령과 관련해 "재원이 한정돼있으면 수급개시연령도 좀 뒤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나 싶다"고 답했다. 안 후보도 "점진적으로 67세정도부터 수급개시연령을 정하면 가장 경제적으로 관리가능하다는 연구자료가 나와있다"고 설명했다.

    두 후보는 현재 국민연금 시스템이 빈부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동의했다.

    윤 후보는 "소득이 적은 분들은 보험료율이 적고 나중에 받는 것도 적기 때문에 결국 좋은 직장을 가진 분들이 더 나은 위치게 있게 된다"며 "퇴직 후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소득이 가장 많은 분들은 국민연금 가입기간도 길고 많이 낸다. 가입률도 거의 100%"라며 "그런데 아주 형편이 어려운 분들은 가입기간도 짧고 거의 10% 정도밖에 가입돼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이 지금 상태로 시행된다면 오히려 형편이 나은 분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고 형편이 어려운 분들이 혜택을 못 누린다"며 "가장 우선순위는 지금 현재 우리나라 복지제도에서의 사각지대를 없애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도 "우리나라 공적 연금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나"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 후보는 "불평등성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군인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간 격차가 너무 큰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중에서 군인연금이 가장 유리한 상태라고도 덧붙였다.

    그러자 안 후보는 이 후보의 말을 받아 "공무원연금, 군인연금의 적자보전을 위해 올해만 하더라도 5조 정도 된다"며 "그걸 국민혈세로 메워준다. 3년 후면 11조가 된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