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진 도봉구청장과 주민대표들이 10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GTX-C노선 원안대로 도봉구간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서명부와 진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GTX-C노선 도봉 구간 지상화 추진을 중지하고 지하화를 요구했다.
11일 도봉구청에 따르면 이 구청장은 지난달 25일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데 이어 10일 노 장관을 만나 "GTX-C노선 절차를 중지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이에 "현재 KDI(피맥)에서 실시협약 내용에 대해 검토 중이기 때문에 지역에서 제기한 사항을 포함해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올 3월로 예정됐던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일정은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함께 배석한 지역 주민대표들은 노 장관에 주민서명부와 진정서를 제출하면서 "원안대로 (도봉구간 지하화가) 추진되길 바라며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GTX-C 노선은 수원을 기점으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km에 이르는 민간투자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돼 2020년 10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거쳐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10월 당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서 서울 전 구간을 기존 선로의 지하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확정했지만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컨소시엄과의 실시협약을 앞두고 도봉 구간만 지상화로 계획을 돌연 변경했다.
도봉구와 주민 반대투쟁위는 이 같은 변경 조치는 민간사업자에게는 수천억에 이르는 사업비를 절감시켜 주는 반면, 인근 주민들에게는 시속 150㎞의 소음, 분진, 진동 등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결정이라며 반발해왔다.
도봉구는 국토부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원안 추진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