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또 中에 실격?" 박장혁은 진심 장비를 집어던질 기세였습니다[베이징 레터]



스포츠일반

    "또 中에 실격?" 박장혁은 진심 장비를 집어던질 기세였습니다[베이징 레터]

    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를 마친 뒤 숨을 고르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를 마친 뒤 숨을 고르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
    [편집자주] 2022 베이징 올림픽 취재 뒤에 담긴 B급 에피소드, 노컷뉴스 '베이징 레터'로 확인하세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이번에 저한테 페널티를 준다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종목에서 나온 개최국 중국에 유리한 편파 판정 논란.
       
    최대 희생양은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이었습니다. 특히 7일 남자 1000m 준결승에서 나온 편파 판정은 공정하게 경쟁하는 올림픽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역대급 사건이었죠. 결승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대표팀 황대헌은 준결승 1조에서 1위를 하고도 중국 런쯔웨이의 주행을 막았다는 이유로 실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편파 판정 논란의 중심에 선 런쯔웨이는 결승에서도 재차 편파 판정 논란을 만들며 금메달을 챙겨갔죠.
       
    박장혁은 준결승에 진출했지만 경기에 나설 수 없었습니다. 준준결승 경기 중 이탈리아와 중국 선수에 잇따라 부딪혀 넘어지는 과정에서 우다징의 스케이트에 왼손이 찢기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박장혁은 준결승 경기를 기권했고 인근 병원에서 11바늘이나 꿰매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왼손을 크게 다친 박장혁. 대한체육회 제공왼손을 크게 다친 박장혁. 대한체육회 제공
    9일 남자 1500m 준준결승에서 박장혁은 왼손에 압박 붕대를 감은 채 나왔습니다. 상처가 깊었지만 올림픽에 나서려는 그의 의지를 막을 수 없었죠. 4조 1번 레인에서 경기에 나선 박장혁은 최대한 다친 왼손을 쓰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레이스를 펼쳤고 준결승에 진출했습니다.
       
    준결승 3조에서 박장혁은 문제의 런쯔웨이와 만났습니다. 박장혁은 3번 레인, 런쯔웨이는 5번 레인에서 경기를 시작했습니다. 박장혁은 무리하지 않았습니다. 천천히 뒤에서 달리며 기회를 노렸죠. 선두에서 달리던 선수들이 미끄러지면서 박장혁은 4위로 도약했고 3위까지 뛰어올랐습니다. 
       
    박장혁은 두 바퀴를 남기고 순간 스피드를 올려 런쯔웨이를 제치고 2위가 됐습니다. 승부수를 띄운 겁니다.
       
    순간 런쯔웨이는 박장혁이 반칙을 했다는 듯 두 손을 들며 할리우드 액션을 취해 심판진에게 어필했습니다. 2002 솔트레이크시티 당시 김동성에게 했던 미국의 '아폴론 안톤 오노'가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런쯔웨이는 이미 경기 중 다른 선수를 팔로 밀쳤습니다. 그때도 자신이 피해를 당한 것처럼 어필했죠.
       
    박장혁이 2위로 들어온 순간에도 런쯔웨이는 뒤따르면서 손을 올려 보이며 심판진에게 제스처를 보냈습니다. 박장혁이 반칙을 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나 봅니다.
       
    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에서 중국 런쯔웨이를 추월하자 런쯔웨이가 손을 벌려보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에서 중국 런쯔웨이를 추월하자 런쯔웨이가 손을 벌려보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
    긴 비디오 판독이 이어졌습니다. 중계 카메라는 중국 대표팀의 김선태 감독의 얼굴과 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의 얼굴을 비추었습니다. 박장혁은 쿨하게 경기장을 나갔습니다.
       
    결과는 런쯔웨이의 실격. 팔로 다른 선수를 민 것이 문제였습니다. (오노에게 연기 수업을 좀 더 받아야 할 듯합니다.)
       
    편파 판정 논란이 빠진 쇼트트랙 1500m. 황대헌, 이준서, 박장혁은 모두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중국 선수들은 단 한 명도 결승 무대를 밟지 못했습니다. 
       
    박장혁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고 7위로 골인했습니다. 황대헌은 금메달을 획득했고 이준서는 5위로 경기를 마쳤습니다. 박장혁과 이준서는 황대헌을 끌어안고 진심으로 축하를 전했습니다.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이 이준서, 박장혁에게 축하받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황대헌이 이준서, 박장혁에게 축하받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
    경기 후 박장혁은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서 취재진 앞에 섰습니다. 왼손은 압박 붕대가 감겨 있었습니다.

    그는 손은 괜찮은지에 대한 질문에 "괜찮아요. 경기에 지장 없이 그냥 아프다는 생각을 안 하고 시합에 임했어요"라고 든든한 소감을 전했습니다.
       
    박장혁은 아무래도 10명의 선수가 1500m 경기를 치른 적이 없다 보니 조금 대처가 미흡했다면서 결과에 아쉬워 했습니다. 자신을 응원해준 대한민국 팬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것에 너무 죄송해 했죠.
       
    이후 박장혁에게 런쯔웨이를 추월하는 과정에서 나온 할리우드 액션에 대해 물었습니다. 지금까지 차분하게 말을 잘해오던 박장혁. 순간 눈빛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 진짜 진심으로 대답을 했습니다.
       
    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에서 중국 런쯔웨이를 추월하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박장혁이 9일 중국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 준결승 경기에서 중국 런쯔웨이를 추월하고 있다. 베이징(중국)=박종민 기자
    "만약에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이번에 저한테 페널티를 준다면 정말 장비를 집어던지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손에 든 스케이트와 헬멧을 살짝 들어 보인 박장혁은 정말 깔끔하게 인코스로 들어갔고 페널티 논란은 생길 수 없었다고 대답했죠. 우리 모두가 봐도 그랬으니까요. 
     
    먼저 들어온 뒤 박장혁은 뒤따르던 런쯔웨이의 항의 제스처를 보지 못했습니다. 취재진이 당시 상황을 설명하자 박장혁은 "그거는 몰랐네요"라며 당황했다. 그러면서 런쯔웨이에게 말할 기회를 주겠다고 하자 통쾌한 일침을 날렸습니다.
       
    "제가 두 눈을 직접 보지 못해서 말하기 좀 조심스럽긴 한데, 그냥 본인 경기를 좀 많이 되돌려봤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묵직하면서 뼈를 때리는 박장혁의 조언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