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제공지난해 편의점 3사의 매출이 대형마트 3사보다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 주요 유통업계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GS25와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의 매출이 전체 유통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9%로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 비중 15.7%를 근소하게 앞질렀다.
산업부 통계는 백화점 3사와 대형마트 3사, 편의점 3사, 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준대규모점포(기업형슈퍼마켓. SSM) 4사, 쿠팡 등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를 대상으로 한다.
오프라인 유통업계로 범위를 좁히면 편의점 3사의 매출 비중은 30.7%로 대형마트(30.4%)에 앞선 2위였다. 1위는 32.9%를 차지한 백화점이었다.
산업부 통계에서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매출 순위는 2019년까지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순이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백화점 매출이 꺾이고 편의점 매출은 늘면서 대형마트-편의점-백화점 순으로 변화했다.
그러다 지난해에는 명품을 중심으로 백화점 매출이 전년 대비 24.1% 급증하면서 백화점이 매출 비중 1위에 올랐다.
또 편의점 매출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매출은 2.3% 감소하면서 백화점-편의점-대형마트 순으로 매출 비중이 다시 바뀌었다.
대형마트는 점포 수가 2020년 396개에서 지난해 384개로 줄어든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다중이용시설 기피 등까지 겹치면서 잡화, 가정, 생활, 가전·문화, 식품 등 대다수 상품군에서 매출이 줄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10년 전만 해도 유통업계에서는 대형마트가 절대 강자였다"면서 "여러 요인이 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매출 순위의 지각변동을 가져온 큰 계기로 작용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