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산관계자들 "'모르는 일' 하청업체가 했다" 혐의 부인



광주

    현산관계자들 "'모르는 일' 하청업체가 했다" 혐의 부인

    핵심요약

    경찰, 하청업체·감리 등 추가 소환조사

    [아파트붕괴]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 소방본부 제공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 소방본부 제공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책임자로 지목된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들이 경찰 조사에서 "하청업체가 임의로 한 일"이라고 주장하며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광주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경찰은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된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3명에 대한 피의자 소환 조사를 지난 26일 진행했다.

    이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3명은 사고 현장에서 특정 분야를 담당하는 책임자들로 알려졌다.

    경찰은 붕괴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지지대(동바리) 철거와 '역보' 무단 설치 등의 작업 등 부실 공사 과정에서 현대산업개발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의자들은 "하청업체가 임의로 한 일"이라고 주장하며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의 과실은 없다는 취지로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붕괴 사고 발생 직후 수사본부를 구성한 이후 현대산업개발 직원 6명과 감리자 3명, 하청업체 대표와 하청업체 현장소장 등 총 11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와 건축법 위반,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산업개발 직원들은 현장소장, 공사부장, 안전관리 책임자급 직원 4명 등 총 6명이다.

    서울 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연합뉴스서울 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연합뉴스
    앞서 경찰은 현대산업개발 측이 지지대 철거와 역보 설치 등을 직접 지시했다는 증언을 하청업체 등 복수의 현장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들이 주요 과실에 대해 혐의를 부인하고 하청업체에 책임을 씌우는 취지의 진술을 이어가면서 향후 경찰이 현대산업개발의 과실을 입증할 수 있을 지가 주요 수사 과제로 떠올랐다.

    경찰은 이날 감리자와 하청업체 대표 등을 추가 소환하는 등 책임자 규명을 위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 측 관계자의 혐의사실 부인은 예상됐던 일이다"며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반드시 상응한 처벌이 이뤄지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3시 47분쯤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하던 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돼 현장 노동자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5명이 실종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