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적표 지금부터, K방역 성패 달려있어"…오미크론 고삐 죈 文대통령



대통령실

    "성적표 지금부터, K방역 성패 달려있어"…오미크론 고삐 죈 文대통령

    중동 순방 복귀 이후에 오미크론 대응 회의 주재하며 업무 정상 복귀
    "K방역 성과 달려있다는 것 명심하라", 병상과 자가진단키트 확보 등 세세한 지시 내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보고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보고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본격적인 방역 성적표는 지금부터이고, K방역 성과도 오미크론 대응에 달려 있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아프리카 중동 순방 이후에 사흘간 재택근무를 했던 문 대통령은 이날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업무에 정상 복귀했다.

    문 대통령은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우리가 오미크론 대응도 비교적 잘해 왔는데 그것은 지금까지의 방역에 힘 입었다고 생각한다"며 확진자가 폭증하기 시작한 지금부터의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최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만, 지나친 불안과 공포에 빠지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며 "오미크론에 대해 한 달 이전부터 길게 준비해왔는데, 준비상황과 진행상황을 국민께 자세하고 자신있게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오미크론 대응체계가 일부 지역에서 시행된 26일 오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 '자가 진단 키트' 사용법 안내 영상이 상영되는 가운데 신속 항원 검사를 받은 대상자들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오미크론 대응체계가 일부 지역에서 시행된 26일 오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 '자가 진단 키트' 사용법 안내 영상이 상영되는 가운데 신속 항원 검사를 받은 대상자들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 대응에 있어 "의사결정 속도를 빨리할 필요가 있다"며 속도를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높은 접종률과 고령층의 높은 3차 접종 효과로 위중증률과 치명률이 빠르게 낮아지고 있다"며 "국민들이 지나친 불안감에 빠지지 않도록 이 점을 잘 알릴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신경써야할 부분으로는 '병상확보'와 '자가진단키트 물량 확보'를 꼽았다.

    문 대통령은 "병상 확보에 성과를 냈지만 오미크론 증가 속도에 따라 여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며, 소아 병상을 충분히 확충하라"고 당부했고,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자가진단키트도 생산물량이 충분해 보이지만 일시적으로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수급 체계에 세밀하게 신경을 쓰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무상지원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